[팀제, 팀조직, 팀] 팀제(팀조직)의 도입배경, 목적, 특성, 유형과 팀제(팀조직)의 장점, 단점 및 팀제(팀조직)의 성공 요인에 관한 분석(삼성전자의 TLC과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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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팀제(팀조직)의 도입배경과 목적
1. 팀제(팀조직)의 도입배경
2. 팀제(팀조직)의 도입 목적

Ⅲ. 팀제(팀조직)의 특성과 유형
1. 팀제(팀조직)의 특성
2. 팀제(팀조직)의 유형

Ⅳ. 팀제(팀조직)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1)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2) 관리계층의 축소를 가져와 조직의 유연성을 제고한다
3)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다
2. 단점
1) 팀내․팀간의 갈등현상이 야기된다
2) 팀웍 발휘를 위해 필요한 인화가 저해 될 요소가 크다
3) 팀원간의 개인주의가 확산된다
4) 감독․통제가 안된다
5) 보상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없다
6) 팀 내부의 운영문제가 대두된다
7) 관료조직의 효율성 제고만을 중심에 두고 있어 기대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Ⅴ. 삼성전자의 TLC과정 사례

Ⅵ. 팀제(팀조직)의 성공 요인
1. Empowerment
2. 팀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팀조직의 정의는 팀에 대한 정의에 따라 다르게 내려질 수 있다. 또한 이것은 팀 개념을 사용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달라진다. 팀을 중심개념으로 사용하는 이론들은 크게 조직구조 설계이론, 노사관계론, 조직개발론, 조직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조직구조 설계이론은 앞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유형인 애드호크러시 조직의 한 형태로 팀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에서 저비용, 고품질 유지, 계속적 혁신 등을 위해서 현장 작업 조직을 보다 유연한 구조로 유지해야 한다.
Shimada와 MacDuffie(1986)는 미국내 일본 제조 공장에서의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생산시스템은 노동자의 고기능, 동기부여, 몰입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인적자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그 일환으로 팀 작업을 제시하였다. 이 관점에서는 팀이란 공동으로 그들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공동의 목적, 업무수행 목표 그리고 추진방법에 전념키로 한 소수의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이고 (Katzenbach & Smith,1995), 이러한 팀들로 이루어진 조직을 팀조직으로 정의 할 수 있다(Morhrman,Cohen & Morhrman, Jr. 1996). 노사관계론과 관련해서는 1960년대 이후 인간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노사관계 정책은 단체교섭제도의 개선이나 노동조합에 의한 경영참가, 일을 통한 변혁에 그 초점을 두고 전개되고 있다. 산업민주화는 사위수준에서 노조의 다양한 참가로 가능하지만, 현장수준에서는 직무수행과정에서의 자율성 및 의사 결정 참가로 달성된다. 이와 관련해 Kochan & Osterman은 노동의 인간화가 달성될 수 있는 작업 조직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직무를 통한 구성원의 능력개발 및 교육 훈련이 구현되고, 직무 및 작업환경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즉 노동의 인간화는 구성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작업조직 형성이 그 관건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구성원들이 자기결정 정도를 증가시켜, 직접적 감독의 역할을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된 작업 집단을 자율경영팀 이라고 부르며 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Byham, Wellins & Wilson, 1991).
참고문헌
◇ 김영한 / 초인류 팀만들기, 도서출판 성림
◇ 김현기 / 팀학습의 성공포인트, LG주간경제정일재
◇ 사무직에서의 팀제도입 실태와 문제점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 장수용 / 팀제 이대로 좋은가, scb전략기업컨설팅
◇ 팀제를 아십니까 / 한남대학교대학발전본부
◇ 팀제 도입&성과요인의 우선순위 평가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한성대 경영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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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정리가 잘 되어있지않음
  • inside***
    (2009.04.12 23: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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