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녹차의 의미, 효능과 녹차 다이어트 및 녹차에 대한 오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차

Ⅲ. 녹차의 의미

Ⅳ. 녹차의 효능
1. 동맥경화․고혈압 예방 효과
2. 알코올과 담배 해독․해소작용
3. 환경호르몬의 체외 배설 촉진
4.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완화
5. 은 살균력으로 주방 위생에도 효과적
6. 무칼로리 기호음료로 다이어트에 최고
7. 충치 예방, 입냄새 제거 등 구강위생 OK
8. 녹차의 향으로 집안 구석구석 악취 제거
9. 무좀이나 기저귀 발진에는 녹차 핫팩
10. 피부병에도 효과
11. 손상모에도 효과

Ⅴ. 녹차 다이어트

Ⅵ. 녹차에 대한 오해
1. 하룻밤 지난 녹차는 독약
2. 녹차로 약을 먹지 마라
3. 녹차 티백의 철사가 비위생적이다
4. 녹차는 하루에 몇 잔 마시는 것이 적당한가
5. 녹차를 마시면 잠이 안 온다
6. 위가 약한 사람은 녹차를 마시지 마라
7. 임산부는 녹차를 마시면 안 된다
8. 빈혈 환자는 녹차를 마시지 마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건강기호음료인 차는 오랜 역사 동안 조상의 제례나 신에 대한 의식용으로 귀중하게 사용되어 오다가 점차 기호 음료로 정착되었다. 인류가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오랜 역사동안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만병통치약적인 약의 효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예로부터 녹차는 우리 선조들이 약 1500여 년 전부터 일상생활에서 즐겨 마시며 생활의 문화를 표현하여 오고, 심신을 수련하여, 정신문화로 표현하여 온 우리나라 고유의 정신문화상품이다. 차가 처음에는 중요한 민간 의약용으로 오랜 세월동안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동안 점차 경험적인 효능이 인정되면서 음료로 되었으나 최근에는 일상생활의 예절 등 사회의 문화와 정신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영양공급과 노화억제, 생체리듬의 조절, 면역력 증진 등 복잡한 생명활동을 조절하는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규명됨에 따라 기능성 식품으로서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랜 세월 동안 인간에게 이로움을 주는 음료로 여겨졌던 녹차에 대하여 최근 갈수록 그 효과와 영양적인 가치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주목을 하고 있다. 녹차가 오래 전부터 인간에게 여러 모로 이로움을 주는 귀한 음료로 생각되어왔지만, 지금처럼 인기가 높았던 적은 없었다. 역사상 최고로 사랑을 받고 있는 녹차와 이를 둘러싼 녹차 열풍은 일시적인 유행을 떠나서 시대적인 흐름으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Ⅱ. 차

첫째, 차나무의 어린 잎을 따서 만든 마실거리의 재료이다. 손질된 찻잎 혹은 찻가루나 찻덩이를 말한다. 차는 제조법이나 모양 잎을 따는 시기에 따라 분류된다. 발효차, 비발효차, 후발효차는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이며 덩이차, 잎차, 가루차등은 모양에 따른 분류이다. 또한 차는 잎의 여리고 굳은 정도에 따라 그 품질이 세차, 중차, 조차로 구분된다. 이에 비해 차나무의 잎이 아닌 것을 재료로 해서 음료를 만들었을 경우에는 대용차라 부르는데 그 종류로는감잎차, 두충차, 솔차, 모과차, 생강차, 유자차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종태 : 차의 과학과문화, 보림사, 1996
김숙희&김우경&장영애 : 식생활과 건강, 신광출판사
김미지&이순재 : 한국산 녹차, 우롱차 및 홍차 음료의 cardimium 제거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영양 식량학회지, 23, 784˜789, 1994
민속학술자료총서, 먹거리 전통차 1, 놀이마당터
박춘옥 : 녹차와 성인병
오구니 이타로 외 지음 정란희 옮김 : 만병을 고치는 녹차혁명, 예담출판사
츠노야마 시가에 지음 서은미 옮김 : 녹차문화 홍차문화, 예문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

  • [관계법규] 허위과대광고 사례
  • 대한 법적 규제로는 민법의 불법행위, 형법의 사기죄가 적용되는 외에 광고에 관한 일반적 규제법규와 특별법이 있다. 그리고 각종 업계에서 경쟁의 공정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견지에서 과대광고를 배제하고 적정광고를 하기 위한 자율규제가 행해지고 있다.(2)표시 광고의 정의 및 위법성 판단기준▶표시“표시”라 함은 사업자가 자신 또는 경쟁사업자에 관한 사항이나, 자기 또는 경쟁사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

  • 인스턴트식품, 1. 인스턴트식품[instant food] 이란
  • 및 일상생활의 밸런스를 유지하자 식사는 즐겁게 하자 ※ 참고 문헌 문화와 식생활 - 김혜영, 조은자, 한영숙, 김지영, 표영희 공저/효일/2004 건강한 미래를 위한 식생활 길라잡이 - 백영희, 오명숙, 천종희 외5 공저/신광출판사/2004 (도해) 식품학 = Illustrated food science 남궁석 광문각/2001 식생활과 문화 - 김 광호/광문각/2000 (과학적인) 식생활 관리 = Scientific meal management - 유 영상/광문각/2005 식생활 문화의 이해 - 장 정옥/保文閣/2007

  • [마케팅원론] 17차의 인물마케팅 성공 사례
  • 다이어트라는 컨셉을 가장 극도로 강조한 광고약간은 어두운 분위기에 누운 듯한 포즈의 그녀가 벽으로 올라갈 때는 신기함과 더불어 그림과 같은 느낌에 감탄을 자아내게 만듦Concept?중력무시편향후 개선 방안 & 결론차 음료는 저 관여 제품으로 고객충성도가 낮아 유통망에 따라 매출액 차이를보이며 스타마케팅이 주요함 기존의 전지현 이미지 광고를 살리고 유통업체에 마진율을 높여주어 핵심 포지션에 전시될 수 있도록 하며 POP광고(이벤트

  • [학사][외식경영]건강식 레스토랑의 사회적 요구와 발전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 사찰음식을 접목시킨
  • 의미는 점차 퇴색되어가고 있으며 식사시간이나 패턴 또한 변하고 있다. 야행성 라이프, 24시간 편의점 수의 증가, 우편주문의 증가, 택배서비스의 증가, 음식에 대한 그레이징화 등이 대표적인 현상으로 레스토랑 비즈니스에서 다른 트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편화된 현상이다. 이러한 예로는 편의와 시간절약욕구에 부응하는 패스트푸드 식당과 드라이브스루(drive through), 다중기능과 동시다행-백화점과 음식점, 미용실과 카페, 서점과 카페 등, 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