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광고의 개념

Ⅲ. 광고의 특성

Ⅳ.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의식변화 기능
2. 의사소통 촉진 기능
3. 인지적 발달기능
4. 정서함양 기능
5. 사회발전촉진 기능
6. 공공복지증진 기능

Ⅴ. 광고매체의 종류
1. 인쇄매체(Print) 광고
1) 신문
2) 일반잡지
3) 전문지
2. 옥외, 교통광고
1) 교통광고
2) 옥외광고
3) 기타옥외 광고
3. 극장광고
4. DM(direct mail)
5. 전시, 안내소
6. Display and POP
7. 판매촉진
8. 기타 간행물

Ⅵ. 광고의 역사
1. 제1기 단순 고지기(15세기 이전)
2. 제2기 초기 인쇄광고기
3. 제3기 발전기
4. 제4기 과학화 시기
5. 제5기 경영과 사회의 통합화 시기

Ⅶ. 광고의 장단점
1. 신문
1) 장점
2) 단점
2. 잡지
1) 장점
2) 단점
3. TV
1) 장점
2) 단점
4. 라디오
1) 장점
2) 단점
5. 인터넷
1) 장점
2) 단점
6. 옥외
1) 장점
2) 단점

Ⅷ. 광고의 효과
1. 광고 효과와 마케팅전략
1) 광고와 효과의 관계
2) 효과 측정과 광고활동 통제
2.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측정
1) 제품개념의 측정
2) 회상
3) 태도
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Ⅸ. 미국의 광고 사례
1. 방송광고의 역사
1) 라디오 광고의 성장
2) 상업 TV의 등장과 TV 광고
2. 미국의 방송광고 현황
3. 미국의 방송 광고비 변화 추이
4. 방송광고의 규제
1) 자율규제
2) 타율규제

Ⅹ. 국내 광고의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는 신세대들의 사고 성향의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속성상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취향과 입맛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역으로 그 상업성을 이용하여 소비자들 -신세대들- 의 취향을 변형시키기도 한다. 매스컴이 갖는 지배 이데올로기적 속성과 유명인이라는 준거 집단이 주는 환상을 이용하여 신세대들에게 이제 남자는 부드러워야 한다 라는 가치관을 심어 준다. 한 인간의 지각, 태도,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가치관을 주위 환경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환경의 요구에 맞추어 변화하는 feed-back 작용을 하기 때문에 , 광고의 지배 이데올로기 가 가치관을 변형시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광고에서 요즘들어 ꡐ부드러운 남성ꡑ 을 강조하게 된 것은 신세대, 특히 여성들이 남성의 부드러움과 자상함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이미지의 연예인이 인기를 얻게 되자 이를 이용한 광고를 하여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그러한 광고가 많이 등장하기 시작하자 이것은 이제 매스컴의 전파력과 지배력을 이용하여 잠재적 구매자를 늘려 가는 것이다. 부드러운 남자에 대한 환상과 멋진 이미지를 심어 주어 더 많은 수의 신세대가 부드러운 남자를 선호하게 한 것은 광고가 신세대의 의식에 끼친 영향이다. 그 증거는 앞의 설문조사에서도 알 수 있었듯, 남성상에 별다른 변화가 없던 사람들도 변화한 오늘날의 남성상을 느끼게 해주고, 그들을 잠재적으로나마 변화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요약, 정리하자면, 광고는 신세대의 의식을 반영하며, 아직 일부의 것이던 성향을 대다수의 것으로 확대,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Ⅱ. 광고의 개념

제품의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리고 광고란 확인된 광고주나 표적 고객들에게 어떤 제품의 존재, 특성, 유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그들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대중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행되는 비인적인 유료
참고문헌
1. 광고정보, 광고효과 극대화의 지름길은 여성심리 활용, 76. 26~29, 1981
2. 박홍수, 어린이TV광고의 역기능과 시청시간대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1, 255~288, 1988
3. 신인섭, 광고학 입문, 서울, 나남, 1993
4. 임동성 외, 정보사회와 광고, 이진출판사, 1999
5. 정어지루, 한국광고연구의 현황과 전망, 광고연구1, 217~254, 1988
6. 한민희․장대련, 광고 경영론
7. 홍부길, 소비자 행동분석, 서울 : 일신사,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광고의 장단점1. 장점 2. 단점 Ⅵ. 게임 광고의 효과 및 전망 1. 게임 광고의 기대효과 2. 게임 제공업체와 소비자 양쪽 모두에게 득이 되는 Win-Win의 효과1) 게임 제공업체의 경우 : 새로운 수익창출2) 소비자, 게임User의 경우 : 이용자들의 높은 호감도3. 게임 광고의 전망결 론 참고자료 애 드 무 비 목 차 서 론 본 론 Ⅰ. 애드무비의 특성 1. 영화와 광고의 만남 : 영화 같은 광고, 광고 같은 영화 2. 명확하지 않은 애드무비의 개념과 의미 3. 애드

  • [광고론] 게임광고
  • 광고 유형1. IGA (In Games Ad) : 이미 흥행하고 있는 게임을 이용한 광고 1) 제휴 마케팅에 배치된 유형2) PPG(product in game): In Games Promotion(IGP) 또는 Product Placement(PPL) 3) 게임 중간에 광고 삽입 OGA (On Game Ad)2. Advergame - 광고가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1) 애드버 게임의 정의 및 특징 2) 애드버 게임의 현재3) 점점 발전 하는 애드버 게임 : 뉴미디어를 이용한 애드버 게임Ⅴ. 게임 광고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Ⅵ. 게임 광고의 효과 및 전망1. 게임 광고의 기대

  • QR코드 장단점과 활용 마케팅 및 전망0k
  • 효과 기대(2) 2차원바코드지로& Billing 서비스- 현재전화비, 가스비등 공과금, 지방세와 국세 등 대부분의 지로용지에 2차원 바코드를 채용, 편의점에 리더기를 설치해 코드를 대는 것만으로 결재를 할 수 있 는새로운 서비스도 제공한다. ※ 전국4,500여개 편의점과 금융기관에서 서비스 제공 중(3) 2차원 바코드 비행기표- 대한항공은 모든 국내항공권에 2차원 바코드를 채용 - 또한 무인탑승수속기능을 갖춘 키오스크를 통해 서비스를 혁신 및 효율성 제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및 주문 과정은 시청자의 시청의지 및 반복 구매 의지를 감소시크는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제 3장 PPV에 관한 현황 분석 본 장에서는 우선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PPV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PPV가 출현하게 된 배경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PPV가 갖고 있는 기능적인 특성과 유통구조를 살펴보고, PPV 시장의 현재 규모와 미래의 시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 1 절 미국의 PPV 현황1. PPV 출현 배경1) 다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목 차1. 유비쿼터스란?(유래)2.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종류 + 특징3. 생활속의 유비쿼터스4. 미래의 유비쿼터스(영화)5. u-KOREA6. 유비쿼터스 해외사례7. 유비쿼터스 양면성(장∙단점)SWOT분석 8. 전망 및 과제1. 유비쿼터스란 (유래)http://www.u2p.co.kr/ubiquitous/⋆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