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의 개념
Ⅲ. 광고의 특성
Ⅳ.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의식변화 기능
2. 의사소통 촉진 기능
3. 인지적 발달기능
4. 정서함양 기능
5. 사회발전촉진 기능
6. 공공복지증진 기능
Ⅴ. 광고매체의 종류
1. 인쇄매체(Print) 광고
1) 신문
2) 일반잡지
3) 전문지
2. 옥외, 교통광고
1) 교통광고
2) 옥외광고
3) 기타옥외 광고
3. 극장광고
4. DM(direct mail)
5. 전시, 안내소
6. Display and POP
7. 판매촉진
8. 기타 간행물
Ⅵ. 광고의 역사
1. 제1기 단순 고지기(15세기 이전)
2. 제2기 초기 인쇄광고기
3. 제3기 발전기
4. 제4기 과학화 시기
5. 제5기 경영과 사회의 통합화 시기
Ⅶ. 광고의 장단점
1. 신문
1) 장점
2) 단점
2. 잡지
1) 장점
2) 단점
3. TV
1) 장점
2) 단점
4. 라디오
1) 장점
2) 단점
5. 인터넷
1) 장점
2) 단점
6. 옥외
1) 장점
2) 단점
Ⅷ. 광고의 효과
1. 광고 효과와 마케팅전략
1) 광고와 효과의 관계
2) 효과 측정과 광고활동 통제
2.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측정
1) 제품개념의 측정
2) 회상
3) 태도
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Ⅸ. 미국의 광고 사례
1. 방송광고의 역사
1) 라디오 광고의 성장
2) 상업 TV의 등장과 TV 광고
2. 미국의 방송광고 현황
3. 미국의 방송 광고비 변화 추이
4. 방송광고의 규제
1) 자율규제
2) 타율규제
Ⅹ. 국내 광고의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광고는 신세대들의 사고 성향의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속성상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취향과 입맛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역으로 그 상업성을 이용하여 소비자들 -신세대들- 의 취향을 변형시키기도 한다. 매스컴이 갖는 지배 이데올로기적 속성과 유명인이라는 준거 집단이 주는 환상을 이용하여 신세대들에게 이제 남자는 부드러워야 한다 라는 가치관을 심어 준다. 한 인간의 지각, 태도,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가치관을 주위 환경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환경의 요구에 맞추어 변화하는 feed-back 작용을 하기 때문에 , 광고의 지배 이데올로기 가 가치관을 변형시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광고에서 요즘들어 ꡐ부드러운 남성ꡑ 을 강조하게 된 것은 신세대, 특히 여성들이 남성의 부드러움과 자상함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이미지의 연예인이 인기를 얻게 되자 이를 이용한 광고를 하여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그러한 광고가 많이 등장하기 시작하자 이것은 이제 매스컴의 전파력과 지배력을 이용하여 잠재적 구매자를 늘려 가는 것이다. 부드러운 남자에 대한 환상과 멋진 이미지를 심어 주어 더 많은 수의 신세대가 부드러운 남자를 선호하게 한 것은 광고가 신세대의 의식에 끼친 영향이다. 그 증거는 앞의 설문조사에서도 알 수 있었듯, 남성상에 별다른 변화가 없던 사람들도 변화한 오늘날의 남성상을 느끼게 해주고, 그들을 잠재적으로나마 변화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요약, 정리하자면, 광고는 신세대의 의식을 반영하며, 아직 일부의 것이던 성향을 대다수의 것으로 확대,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Ⅱ. 광고의 개념
제품의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리고 광고란 확인된 광고주나 표적 고객들에게 어떤 제품의 존재, 특성, 유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그들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대중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행되는 비인적인 유료
- 참고문헌
-
1. 광고정보, 광고효과 극대화의 지름길은 여성심리 활용, 76. 26~29, 1981
2. 박홍수, 어린이TV광고의 역기능과 시청시간대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1, 255~288, 1988
3. 신인섭, 광고학 입문, 서울, 나남, 1993
4. 임동성 외, 정보사회와 광고, 이진출판사, 1999
5. 정어지루, 한국광고연구의 현황과 전망, 광고연구1, 217~254, 1988
6. 한민희․장대련, 광고 경영론
7. 홍부길, 소비자 행동분석, 서울 : 일신사,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