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교원단체의 의의, 중요성, 역할, 기능과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문제, 교원단체의 정치활동 확대방안 및 향후 교원단체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원단체][학습권보호]교원단체 의의, 교원단체 학습권보호, 교원단체 정치참여, 교원단체 교육개혁, 교원단체 갈등사례, 교원단체 내실화방안
- [교원단체]교원단체의 역할, 교원단체의 기능,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교원단체의 교육개혁, 교원단체의 갈등 사례, 향후 교원단체의 과제 분석
- 교원단체 성격,의의, 교원단체 정치활동, 한국교총(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과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비교, 교원단체 갈등 사례,방향,제언
- 학교자치 개념,기능, 학교자치 중요성, 학교자치 주체, 학교자치와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 기대효과, 학교자치 정책과제
- [노동조합법][노조]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의 설립요건, 법인격,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의 조합규약,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과 공무원노동조합, 교원노동조합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단체의 의의와 중요성
1. 의의
2. 교원 단체의 성격
3. UNESCO & ILO 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
Ⅲ. 교원단체의 역할
Ⅳ. 교원단체의 기능
1. 조직의 유지 관리를 위한 기능
2. 지위향상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
3. 전문적 자질 향상의 역할 수행을 위한 기능
4. 교육정책 참여에 관련된 역할의 수행을 위한 기능
Ⅴ. 교육공무원과 일반직공무원
1. 현행 법령의 동일 취급의 내용
2. 찬성론
3. 반대론
1) 일본
2) 미국
3) 독일
Ⅵ.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문제
Ⅶ. 교원단체의 정치활동 확대 방안
Ⅷ. 향후 교원단체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단법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1947년 미군정에 의하여 '조선교육연합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한국교총에서는 교원의 복지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고, 현장연구 활동을 통해 교육연구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한국교총은 임시대의원회를 개최하고 교원단체 설립 및 단체교섭에 관한 법률제정을 촉구하였다. 교총 대의원들은 교총이 추진중인 '결식 학생돕기 사랑의 모금운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이를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 학생돕기 모금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남국 교원단체간의 교류, 교육에 관한 공동세미나․토론회 개최 등 남북 교육교류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총은 또 국민의 교육불신초래에 대한 일단의 책임이 교원에 있음을 자성하고 학교촌지․부조리를 추방해 줄거운 교육, 신뢰받는 학교를 만드는데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우리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단일 교원단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나 교원의 입장에서 보면 교원복지를 위한 정책결정에 대한 교섭이 미흡하고, 우수교원 확보법 등 교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권익보호에도 미흡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전교조는 벌써부터 새로운 교원단체로서의 입지를 강조하고 있다. ① 스스로 만든 단체, ② 평교사가 주인인 단체, ③ 모두 참여하는 민주적인 단체, ④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단체로서 학생들에게 참교육을 하고, 교원의 신분보장, 교원복지를 위하는 단체라는 점을 홍보하고 있다. 어떻든 우리의 교원단체가 복수 단체가 되어 교원의 복지와 권익을 보호하고 교원의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향상되었으면 하는 것이 모든 교직원이 바램이 아닌가 생각한다.
Ⅱ. 교원단체의 의의와 중요성
1. 의의
ⅰ) 교원단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부와 협의하고, 또 스스로 규정하여 자율적 실천의 지표로 제시한다.
ⅱ) 교원 개개인으로서 달성하기 어려운 일을 공동의 노력과 책임을 통하여 추진함으로써 교직, 교육에 이바지한다.
- 참고문헌
-
ⅰ. 교원단체 복수화의 의의와 쟁점은 무엇인가, 교육개발, 가을호, 1999
ⅱ. 김홍구, 교원단체 활동에 관한 비교 연구-단체교섭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0
ⅲ. 강태원 외, 교원단체의 이해와 갈등관리,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2002
ⅳ. 신현직, 학습권 침해 않고 기본권 행사할 수 있게, 새교육 통권 제539호, 1999
ⅴ.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2
ⅵ. 정범모, 한국의 교육세력, 나남출판, 2002
ⅶ. 전국교사협의회, 교사와 교원단체, 미래사,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