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경영전략] 교육서비스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국내 서비스 무역수지 분석
1절 경상수지 내 서비스수지 분석
1. 경상수지 대비 서비스수지 적자비중
2. 서비스수지 적자의 적정성 비교검증
2절 서비스수지 내 교육부문 분석
1. 서비스수지 세부항목 분석
2. 세부항목별 수지개선 효율성 검토

Ⅲ.국내 · 외 교육서비스시장 환경 분석
1절 세계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1. 교육부분 세계 무역수지
2. 해외 교육서비스 재정
3. 해외 교육서비스 정책
2절 국내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1.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교육기관 경쟁심화
2. 조기유학 및 연수에 따른 계층 불평등
3. 유학생 교류의 불균형으로 인한 서비스수지 악화
4. 사교육비 지출확대로 인한 가계부담 심화

Ⅳ. 국내 교육서비스시장 경쟁력 저해요인
1절 교육환경
2절 교육비용
3절 교육정책

Ⅴ. 교육서비스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경영 전략
1절 영어공교육의 실용성강화 방안
2절 교육재정지원 확대 및 규제자율화를 통한 투자재원 확보
3절 전공 특화 및 연합제를 통한 투자효율성 증대
4절 대학교육의 세계화 및 질적향상

Ⅵ.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국내외 교육서비스 시장 분석을 통해 선진 교육시장의 벤치마킹 요소를 살펴보고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및 2차 자료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재, 미국 유럽 교육서비스 시장의 경우 ‘강력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효율성과 형평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평생교육’을 강화시키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국내 교육시장의 경우 낮은 경쟁력 하에서 조기유학 및 연수에 높은 사교육비가 지출되고 있으며 이에 기인하여 교육격차 및 가계 부담이 증대되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1절. 세계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현재 세계시장은 급변하는 국제환경과 정보통신혁명 등으로 점차적으로 국경 없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국가 간 경계는 더욱 희미해져 가면서 인적자원 중심의 성장전략을 주도하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1. 교육부분 세계 무역수지

이러한 주요국의 교육 서비스 산업수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국가별 수출 및 수입이 전체 서비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2002년 기준 OECD국가 중 미국을 포함한 호주, 뉴질랜드 국가들이 교육 서비스 분야에서 흑자를 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교육수지 적자는 OECD 국가 중 최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 한 점은 아래 에서처럼 미국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큰 흑자를 내고 있으며, 특히 1989년도부터 수출, 수입액 비율은 해가 갈수록 흑자 비중이 점점 커짐을 알 수 있다.

2. 해외 교육서비스 재정

우리나라의 교육재정은 다른 나라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초중등교육단계에서의 사교육부담은 OECD평균인 8%보다 2.5배 높게 고등교육에서도 OECD 평균인 29%보다 2.7배 높게 지출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유아교육 재정에 대한 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하게 낮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의 교육재정은 다른 나라에 비해 재정상 분야별로 조화가 이뤄지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점은 교육의 만족도 저해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즉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교육전반에 대한 제도개혁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등교육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ㆍ 김승보

한국대학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ㆍ 김범규

한국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ㆍ 오상봉

미국의 기술 인력 육성-산.학 연계로 체계적 전문가 교육
한국건설산업연구원 ㆍ 이현수

교수·학습 방법 혁신을 통한 학력 신장 책임 교육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교육연구사 ㆍ 조동익

한국인의 성공 DNA :글로벌 No.1으로 가는 한국인만의 6가지 기질
매경출판 ㆍ 백석기

개방화 시대에 부응하는 산학협력 인력양성체제 구축방안
산업연구원 ㆍ 최희선

신성장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 발표 :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발굴 및 육성계획
한국산업경제학회 ㆍ 박중구

IMD의 국가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ㆍ 김박수

시스템다이나믹스 방법론에 의한 국가경쟁력 요인분석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ㆍ 최영출

APEC 주요국의 정보경쟁력 비교 연구
국제지역학회 ㆍ 강신원, 서청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심층 분석
  • 경쟁력 확보 기반구축4. IT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강화1)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이러닝 산업 적극 육성2)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 이헬스 산업 육성3)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통한 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제공4) 미래형 IT기술의 산업 적용을 위한 U-Industry 구축지원5) 글로벌 전자무역,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6) 일본미국 등 국가간 e-비즈니스 협력 강화참고문헌Ⅰ. 게임산업전략우리 게임산업의 현재 위상은

  • [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산업분야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더 이상 지식을 특정 지식 소유자에기 머물러 있게 하고 있지 않다. 이는 자연스럽게 문명사회 이전의 약육강식의 자연의 법칙이 적용되는 자유경쟁 시대를 초래하였으며,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지역적인 경쟁 면에서도 국지적인 경쟁이 아닌 글로벌한 경쟁으로 경영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이전의 제품 ․ 기업 중심의 사회에서 이제는 서비스 ․ 고객 중심의 사회고 변화시켜 고객중심이라

  • [마케팅관리]화장품업체 ‘시세이도’의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경쟁력>(1)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가치 향상(2) 끊임없는 연구개발(3) 원가절감 노력(4) 라인확장(차별화 전략)과 관련산업 연계(5) 다양한 유통채널(6) 기업외부적 요인 (수요조건, 경쟁기업의 존재)(7) 기업 정신의 범위에서 사업 다각3. Global 기업으로서의 노력(1)글로벌 멀티 브랜드 전략 (Global Multi Brand st.)(2) Global SHISEIDO를 위한 기본정책(3) 지속적인 R&D - GRACEFUL AGEING(4) 글로벌화와 현지화의 조화< 미국 case >< 프랑스 case >4. 시세이도 SWOT7. 세계

  • [마케팅원론] 신세계 `이마트` 고객만족경영 및 마케팅전략에 관해 연구
  • 경쟁력 제고(price) 1. 정보 및 물류 시스템 등의 효율화를 통한 원가절감 2. EDLP(everyday-low-price)의 완전정착을 위한 공격 경영추진 3. 전국 최대 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 실현 할인점 업태는 시스템 산업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다점포화가 되었을때 저비용 운영이 가능하다. 이마트는 대량매입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로 경쟁사 대비 최고의 저비용 구조 확보로 이익 경영을 실현 하였다.7.2. 상품력 강화- 상품구색 확대 (product

  • SKCORPORATION의 경영전략보고서 SKCORPORATION의 경영전략보고서
  • 강화할 수 있는 학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토론해서 분석하고 협의해서 합의한다. 최태원 회장의 경영스타일과 리더쉽을 가장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SK주식회사의 경영에 참가하면서 제시했던 ‘혁신적인 글로벌 마케팅 기업’이라는 비전과 무형자산의 상품화 라는 새로운 전략 OK캐시백이라는 비즈니스 모델도 임직원들과의 끝없는 토론과 합의에서 탄생한 결심이었다. 최태원 회장의 지인들은 그를 소탈하고 검소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