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F.W.Taylor의 과학적 관리법과 Mayo교수 등의 인간관계론, M.Weber의 관료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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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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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1. 과학적 관리법의 내용
2.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Taylor의 철학
3. 과학적 관리법의 전파
4. 과학적 관리법의 시사점
□ Mayo교수 등의 인간관계론
1. 인간 관계론의 개념
2. 인간관계론의 태동
3. 호손 공장 실험에서 밝혀진 결과
4. 인간관계론의 시사점
□ M. Weber의 관료제론
1. 관료제의 개념과 특징
2. Weber의 관료제 모형
3. Weber의 관료제에 대한 비판
4. 관료제론의 시사점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고 그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에서는 풍부한 자원과 엄청난 잠재수요를 가진 내수시장이 존재하고 있는 반면에 노동력 부족이라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아래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이 주창되고, 이것이 노동조직의 변혁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자연히 생산의 틀도 분업과 진전과 더불어 전문화․표준화․단순화(3S)가 채택되고, 전용기계의 도입과 그들 기계조합에 의한 컨베이어 시스템 체제가 채택되어 대량생산 체제가 구축되었다. 이러한 대공장의 생산체제가 변혁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생산성이 높은 공장이나 고수익 부문에 대한 매수․합병이 전개되어 공장이나 생산부문의 통폐합이 추진되고, 수직적 수평적 그리고 다각적으로 조직된 공장들을 내부적으로 재편시켜 왔다. 이 때문에 규모가 크고 복잡한 기업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조직을 만들고 관리 제도를 확립하는 과제가 중요하게 제기되어 왔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박기찬 저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이재규 저 “글로벌 지식사회의 지식경영학원론”
그 외 http://www.dlibra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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