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NISSAN)의 위기극복과 사례와 시사점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닛산 소개
2.본론1
닛산의 위기와 원인
3본론 2
닛산의 위기극복
4결론
닛산사례의 교훈과 향후과제
본문내용
NISSAN REVIVAL PLAN의 성공요인
● 원칙을 중시하는 카를로스 곤의 리더쉽
카를로스 곤은 회사의 문제 해결을 위해 말이나 지시가 아닌 솔선수범을 통해, 구성원들과 함께 헌신적인 노력을 하였다. 즉, 곤은 늘 긴장감과 위기 의식을 갖고 회사의 성장을 위해 쉼 없이 문제 해결에 솔선수범하는 경영자였다. 곤은 "Seven eleven"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회사에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하는 사람으로 생활하였으며, 맡고 있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문제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찾아가 문제 해결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하였다.
일례로 곤은 북미 미쉐린의 CEO 시절, 중요 공장인 애드모아 공장이 폭풍으로 폐허가 되어, 공장 직원들이 직장을 잃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휩싸여 있을 때, 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공장 관계자들은 실직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공장 재건에 여러 날을 함께 동참하였다. 이러한 결과 공장은 재건에 1년 이상은 걸릴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불과 13주만에 재건되어, 조업을 개시하게 되었다.
결국, 가는 곳마다 탁월한 성과를 창출했던 카를로스 곤의 경영 방식은 기본에 충실한 경영이었으며,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을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의 혁신에 두었다. 곤은 비즈니스 스쿨의 입문서에 적혀 있는 ꡒ현상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정확히 찾아낸다, 해결 과제의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상하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다.ꡓ 등의 상식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성과로 연결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닛산 Nissan의 위기와 극복전략
  • 국제경영사례 발표< 목 차 >I. 서론□ Nissan 기업소개□ Nissan 기업연혁□ Nissan CEO소개II. 본론□ 몰락 원인□ 위기 극복□ 위기 극복 이후 경영III. 결론□ 현황□ 나아갈 방향I. 서론□ Nissan 기업소개닛산은 1933년 설립된 도쿄증권거래소 상장기업으로 이전에는 ‘닷선(Datsun)이라는 브랜드로 차를 판매했다. 현재 도요타, 혼다와 함께 일본 3대 자동차회사 중 하나로 자동차, 슈퍼카, 지게차 부문에서 60여 종의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고 금융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막강하고도 거대한 외국의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모든 산업에서 기술확보 및 시장추구 등 여러 가지 동기의 M&A를 추구토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과감하게 자를 때는 자르고 붙일 때는 확실히 붙이는 것이 M&A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바람직한 모습이 아닐까?◈참고 문헌◈강대경윤강술최영만 공저,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2000강태구저, 『글로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2000김중배 김숙

  • [인수합병] M&A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위기 속에 출범한 국민의 정부가 국내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기업간에 대형사업을 맞바꾼다는 뜻으로 사용하여,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예는 영어권 국가에서 흔히 쓰는 비즈니스 스와프, 곧 사업교환이 있다. 시너지 효과 원래 전체적 효과에 기여하는 각 기능의 공동작용협동을 뜻 하는 말로 종합효과, 상승효과라 번역된다. 기업에서는 특정 생산자원을 다면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추구한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사례에서 보듯이 확실한 시장조사와 현지화 전략으로 인한 성공은 훌륭한 사례로 꼽힐 수 있음을 칭찬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내수시장의 독점적 지위와 인도, 미국시장 등으로의 성공적 진출과 일본, 중국시장에서의 호평 또한 발전가능성이 많은 유럽시장으로의 진출까지 크게 성공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이 같은 현대 자동차의 해외 경영은 해외 직접투자가 거의 대부분이며 최대 수출시장인 북미와 서유럽 지역엔 현지법인 체제로 운영

  • [구미통상론] 유럽강소국의 경제성장과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핀란드 산업의 부흥은 기존산업이든 신규산업이든 정부가 전적으로 주도하지 않고 민간기업의 창의와 주도권을 인정했다. 정부는 초기 방향설정과 교육 및 환경조성에 그쳤다. 둘째, 과거 핀란드 사람들은 (특히 대학졸업생들은) 대기업에 들어가기를 원했으나 최근 창업을 선호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어, 기업가 정신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의 확산이 주효했다. 셋째, 기존산업이든, 첨단산업이든 간에 경쟁력 없는 것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