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목표, 특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사회적 배경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 과제 분석(외국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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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문화적 배경
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회적 배경

Ⅶ. 뉴질랜드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학습을 위해서는 인적 자원 투자를 장려하는 유인체제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고용과 경제성장을 보장할 수 있다. 21세기에는 지식에 대한 접근성(access to knowledge)이 삶의 질과 소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 번째로 모든 사람이 학습과 훈련을 동등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지적으로 뛰어나거나 경제적으로 우월한 사람만이 더 많은 학습의 기회를 가져서는 곤란하며, 특히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초교육은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모든 사람이 평생동안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셋째, 개발도상국들이 보다 포괄적이고 현대적이며 효과적인 교육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평생학습과 훈련을 위한 전략을 수립, 시행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 요소를 유념할 필요가 있다. 즉 유년교육은 교육의 시작이므로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초등교육을 통해 모든 아이들이 독해, 작문, 수학, 정보기술과 기본적인 사회규범을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역점을 두어야 한다. 초․중등교육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는 시기이며 학교는 노동시장의 수요를 파악해야 한다. 고등교육에서는 학생마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성인교육은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지원해야 하고, 근로자가 평생동안 자신의 기술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교육이 근로자의 현장 업무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그들의 자발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리고 모든 학습의 단계에서 정치적인 권리와 인권, 다원론의 가치, 타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포함해 창의력, 기업가정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강조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계속적으로 부각하고 있으나, 아직도 평생교육을 진흥하기 위한 재원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제도 및 프로그램도 크게 확장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생성․창출이 빈번하므로 이를 습득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비해야 한다. 이는 이미 학교교육을 받고 사회에서 활동하고
참고문헌
김도수(1994).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권이종(1996). 사회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찬수(1997). 평생학습 이념실현을 위한 지역사회학교의 방향모색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현득․이희수(2000).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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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돈민 외(1998).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열린교육체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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