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중요성과 문화마케팅의 전개 방향 및 문화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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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Ⅲ. 문화마케팅의 전개 방향

Ⅳ. 문화마케팅 전략
1. Culture Marketing은 장기적으로 전략을 짤 것
2. 기존의 습관을 무시하지 말 것
3. 학습효과를 중시할 것
4. 상품의 신화성을 강조할 것
5. 문화의 아이덴티티를 발견할 것
6. 하위브랜드의 상품은 subculture를 창조할 것
7. 외래상품은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할 것
8. 토착상품은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할 것
9. 상품컨셉트에 시대의 미의식을 강조할 것
10. 서비스 문화는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ꡑ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 내리자면, ꡒ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ꡓ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꼭 집어 사전적 정의로 문화마케팅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오히려 개념보다는 의의와 역할을 논하는 편이 훨씬 유익하다 문화산업은 ꡐ윈도우 효과(Window Effect)ꡑ가 빛을 발한다. 이미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가능성이 점쳐져 온 지 오래다. 윈도우 효과란, ꡒ하나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일개 영역에서 창조된 후 부분적인 기술적 변화를 거쳐 문화산업 영역 내부, 혹은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서 활용이 지속되면서 그 가치가 증대되는 효과ꡓ다. 기존 산업의 ꡐ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 절감이나 수익률 향상)ꡑ가 문화산업에 반드시 통한다고 장담할 수 없다. 예컨대 막대한 제작비를 투여한 ꡒ예스터데이ꡓ나 ꡒ성냥팔이 소녀의 재림ꡓ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참패는 대표적이다. 문화산업은 오히려 ꡒ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를 극단적인 형태로 제공ꡓ한다. ꡐ범위의 경제(economy of scale)ꡑ 란, ꡒ한 기업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 각각의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비해 생산비가 적게 드는 현상ꡓ이다. 원소스-멀티유즈가 한때 문화산업의 전매특허인 것처럼 비춰진 것도 이 때문이다.
즉, 하나의 소스로 연계상품들을 통해 다각적인 방식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논리인데, 소수의 예를 제외하고는 성공사례가 드물다. 이는 소스에 해당될 고품질 시나리오와 인력풀의 부재, 인프라의 빈곤 등 한국적 상황으로 인해 장밋빛 환상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다. 이 논리를 기반으로 한때 문화산업은 ꡐ쪽박 아니면 대박ꡑ, 즉 ꡒhigh risk, high returnꡓ
참고문헌
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3) : 한국 문화산업의 동남아지역 진출 강화 및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김대철(2005) :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마정미(2005.3.21) : 복고바람, 복고마케팅, 광고평론가
삼성경제연구소(2002)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오수연 : Gain R&C 오수연 연구원, 톡톡 튀는 문화마케팅 전략
채지영 외 4명(2004) : 일본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유통 실태 분석 ; 한국 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최경남 역(2005) : 폴 스미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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