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공부방] 방과후공부방의 개념, 방과후공부방 교사의 역할과 방과후공부방의 현황 그리고 방과후공부방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향후 발전 방향 분석(독일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방과후공부방의 개념

Ⅲ. 방과후공부방 교사의 역할

Ⅳ. 방과후공부방의 현황
1. 방과후공부방 현황
2. 방과후공부방 설치와 운영의 법적 근거
3. 방과후공부방 서비스에 대한 요구
4. 방과후공부방 설립유형
5. 방과후공부방 재정 현황
6. 방과후공부방 교사 현황
7. 방과후공부방 운영모형
1) 학급(집단)구성
2) 아동 모집 순위 및 모집 방법
3) 보육서비스 시간

Ⅴ. 독일의 방과후공부방 사례

Ⅵ. 방과후공부방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과 향후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보육"이라는 용어는 과거의 "탁아"라는 용어가 시대부응적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 개념의 변화 과정에서 주목할 수 있는 것은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한 개별복지적 차원이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여러 사회구성원의 복지와 관련된 사회적 개념으로서의 변화인 것이다. 그리고 보호와 교육이라는 기능적 성격을 함축한 단순한 개념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적 책임을 법적으로 규정한 실천지향의 개념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보육은 학문적이고도 실제적인 총체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주목해야 하는 것은, 전통적으로나 오늘날에 있어서 보육의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것은 하루 중의 일정 시간동안 양육상의 ‘부적절함'에 대한 사회에서의 보충적 지원체계라는 점이다. 따라서 보육 서비스는 보육 서비스가 실시되도록 유도한 사회 구조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되, 부모가 수행해야 할 양육의 역할 보충에 초점이 맞추어지기 마련이며, 이 역할은 가능한 한 아동의 최대 발달을 보장하는 수준을 목표로 행해진다는 과정을 개념 파악에서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보육은 과거의 ꡐ탁아ꡑ가 변화한 것으로서, 한자로 ꡐ保育ꡑ으로 표기된다. 이 보육은 개인으로서의 아동 및 집단으로서의 아동들을 ꡐ보호하고 교육함으로서 건전하고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ꡑ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이렇게 맡겨서 보호한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보호하고 교육한다는 통합개념으로 변화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곧 산업화에 따르는 가족 구조와 기능, 기혼 여성의 취업 양상 및 전반적인 경제활동 여건 등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과 함께 요보호 아동에 대한 사회적 대책의 방향 설정에 그 바탕을 제공해 주는 교육학 및 아동복지학의 학문적 진전 결과 등이 그것이다.
현재의 보육 개념의 특징에서 가장 주목할 수 있는 것은 교육 기능의 강조이다. 다시 말하면 단순히 자녀를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해당 아동이 지닌 발달적 특성과 생활 환경을 고려한, 곧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적 활동을 포함한 교육보호(educare)의 개념이 그 핵심인 것이며,
참고문헌
- 공창숙(2006), 현장 실무자를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총론, 양서원
- 김정원 외(2006), 방과후 아동지도, 공동체
- 김재인(1996),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발전방안, 인간발달연구
- 교육과학사(1998),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한국여성개발원
- 이순형 외 6명(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 이정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행재정연구실
- 신혜영 외 1명(2002), 방과후 아동지도,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및 교육관(3) 주요 활동(4) 일과(5) 교사(6) 시사점결론1. 보육의 미래2. 장애통합과 관련하여참고자료 및 출처I. 서론오늘날 우리 사회가 고도화되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도 표면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수단으로, 사회에서는 ‘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직접적으로 아동 보육과 관련하여서는, 최근 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장애통합과 관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향후 한국 공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특히 공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

  • [국제결혼] 이주결혼여성
  • 현황 및 정책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먼저 이주결혼여성에 초점을 맞추어 각종 통계자료를 통해 그 실태를 분석하고, 국가 및 지방자치 차원에서의 정책, 민간차원에서의 노력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해보고,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Ⅱ. 결혼이주여성의 현황과 실태1.이주여성 결혼이민자1) 한국사회에서의 국제결혼의 실태(1) 국제결혼추이한국에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기 시작한 1980년대 후반 무렵부터 국제결혼이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
  •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Ⅰ. 서론Ⅱ. 영유아보육사업의 발달Ⅲ. 영유아보육교사의 작업환경Ⅳ. 영유아보육 프로그램1.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문제점

  •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및 필요성, 한계 및 개선방안 보고서
  • 현황 5) 지역아동센터 제공 프로그램 현황6)이용아동 가정 현황3. 지역아동센터 관련 의의 및 규정 1) 지역아동 센터의 의의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및 프로그램3) 아동복지법령 내 지역아동센터 관련 규정4.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및 필요성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2)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5. 지역아동센터에 관한 외국사례1) 미국 2) 스웨덴3) 독일4) 프랑스6. 지역아동센터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1) 지역아동센터의 한계점2) 지역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