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애니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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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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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젊은층을 유인하기 위한 애니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라는 주제로 약 3개월 간에 걸친 자료수집을 통해 경쟁사의 브랜드전략과 소비자 성향분석, 애니콜의 새로운 브랜드컨셉 도출 및 IMC실행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특히 화면 구성에도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깔끔하고 비주얼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사분석
4) 자사분석

2. 문제해결을 위한 New Brand 전략 제안
1) 애니콜 Sub-Brand 전략
2) 감성적 접근에 따른 차별적 포지셔닝
3) New Brand 네이밍
4) 브랜드네임 및 컨셉

3. IMC 실행방안
1) 광고캠페인
2) CRM EVENT
3) 스폰서쉽
4) Co-Brand 마케팅
5) PR전략
본문내용
휴대폰의 소비자 욕구 분석
* 휴대폰에 대한 Young target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음의 4가지로 구분 가능
* 통화 품질 및 카메라 등 휴대폰의 기능적 속성 및 기능을 바탕으로 한 기초적 감성적 욕구는 이미 충족된 상태.
* 감성 요소에 대한 정확한 포착은 시장선도와 추월을 가능하게 함.
<삼성경제연구소 2005. 9>
상황분석
* 애니콜은 핸드폰 시장1위의 TOM을 차지하고 있지만, 핵심수요층인 Young Target에게는 전체 시장에 비해 열세.
* 이에 반해 SKY는 Young Target 에서 전체 시장보다 3배 높은 TOM을 보임.
* 브랜드 태도에서도 SKY에 비해 큰 비교 우위를 가지지 못함.
애니콜의 범용적 이미지는 전체 시장에서는 유리하나, 디자인과 타인과의 차별화를 중시하는 Young Target에게는 감성적으로 어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Case Study : 디자인의 승리, 소니 [VAIO]
소니는 기존 PC 제품들이 '재미' 요소가 부족함을 착안 소유가 즐겁고 사용이 즐거운 PC'를 신규 브랜드의 모토로 설정.
컬러와 로고, 휴대감, 디자인 등이 매우 독창적인 노트북 PC [VAIO]를 출시하여 고객 감성에 어필함으로써 발매하자마자 대히트
* SKY에 대한 젊은 층의 높은 선호도는 디자인 속성을 통한 감성적 욕구 충족에 기인
* 애니콜 역시 Young Target 층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젊은 감성과 디자인을 고려한 브랜드 아이덴터티 설정이 절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자료 다수 수록하였습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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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구성, 비주얼 깔끔하고 좋네요
  • dnqud***
    (2008.10.25 20: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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