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애니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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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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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젊은층을 유인하기 위한 애니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라는 주제로 약 3개월 간에 걸친 자료수집을 통해 경쟁사의 브랜드전략과 소비자 성향분석, 애니콜의 새로운 브랜드컨셉 도출 및 IMC실행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특히 화면 구성에도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깔끔하고 비주얼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사분석
4) 자사분석
2. 문제해결을 위한 New Brand 전략 제안
1) 애니콜 Sub-Brand 전략
2) 감성적 접근에 따른 차별적 포지셔닝
3) New Brand 네이밍
4) 브랜드네임 및 컨셉
3. IMC 실행방안
1) 광고캠페인
2) CRM EVENT
3) 스폰서쉽
4) Co-Brand 마케팅
5) PR전략
- 본문내용
-
휴대폰의 소비자 욕구 분석
* 휴대폰에 대한 Young target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음의 4가지로 구분 가능
* 통화 품질 및 카메라 등 휴대폰의 기능적 속성 및 기능을 바탕으로 한 기초적 감성적 욕구는 이미 충족된 상태.
* 감성 요소에 대한 정확한 포착은 시장선도와 추월을 가능하게 함.
<삼성경제연구소 2005. 9>
상황분석
* 애니콜은 핸드폰 시장1위의 TOM을 차지하고 있지만, 핵심수요층인 Young Target에게는 전체 시장에 비해 열세.
* 이에 반해 SKY는 Young Target 에서 전체 시장보다 3배 높은 TOM을 보임.
* 브랜드 태도에서도 SKY에 비해 큰 비교 우위를 가지지 못함.
애니콜의 범용적 이미지는 전체 시장에서는 유리하나, 디자인과 타인과의 차별화를 중시하는 Young Target에게는 감성적으로 어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Case Study : 디자인의 승리, 소니 [VAIO]
소니는 기존 PC 제품들이 '재미' 요소가 부족함을 착안 소유가 즐겁고 사용이 즐거운 PC'를 신규 브랜드의 모토로 설정.
컬러와 로고, 휴대감, 디자인 등이 매우 독창적인 노트북 PC [VAIO]를 출시하여 고객 감성에 어필함으로써 발매하자마자 대히트
* SKY에 대한 젊은 층의 높은 선호도는 디자인 속성을 통한 감성적 욕구 충족에 기인
* 애니콜 역시 Young Target 층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젊은 감성과 디자인을 고려한 브랜드 아이덴터티 설정이 절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자료 다수 수록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내용구성, 비주얼 깔끔하고 좋네요
- dnqud***
(2008.10.25 20: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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