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고객만족마케팅 - 마일리지(Mileage)와 고객화(Customization)(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마일리지(Mileage)는 일정 시간 내에 진행한 총 마일 수 또는 일정한 마일을 탈 수 있는 마일 수, 회수권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지금에 이르러서는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마일리지’마케팅의 여러 가지 사례와 수요자 및 사업자의 설문조사를 통한 효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⑴ 들어가는 글
⑵ 고객화(Customization)
⑶ 고객화의 사례 - 마일리지, 그 정의와 역사 그리고 효과
①마일리지의 정의 및 효과
②마일리지의 역사 및 효과

Ⅱ. 본론
⑴ 마일리지의 여러 가지 사례들
①항공사 마일리지
②할인 마트 마일리지
③ 신용카드사 마일리지
④ 차 보험 마일리지
⑤ 건강 마일리지 - 건강보험공단
⑵인터넷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마일리지 사례
①광고를 클릭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광고 클릭형 마일리지
②웹 사이트에 참여함으로써 포인트를 쌓는 회원 참여형
③퀴즈가 게임을 통해서 포인트를 적립하는 오락형
④전자상거래를 통한 포인트 적립형
⑤행운권과 배팅을 통한 포인트 적립형
⑥실시간으로 전송되는 광고를 봄으로써 포인트가 쌓이는 뷰바(View Bar)형
※인터넷 마일리지에 대한 분석과 주의점
※설문조사의 개요
⑶‘마일리지’에 대한 수요층의 반응(설문조사1)
마일리지에 대한 수요자측면의 반응 설문조사(참고자료1) 분석
마일리지’에 대한 사업자 측의 반응(설문조사2)
마일리지에 대한 사업자 측의 반응 설문조사(참고자료2) 분석

Ⅲ. 결론
⑴설문조사 결과의 분석
①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입장
ⅰ)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ⅱ) 마일리지 사용에 만족하는 소비자와 기업
⑵마일리지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 사례 - SK의 사업실적과 그 분석
①SKtelecom의 1999년 기록
②SKtelecom 기업경영 방침 - 고객경영 Customization
③SKtelecom의 Customization의 가시적 효과
⑶마일리지 마케팅과 Customization
①마일리지가 갖는 성격과 효과
② 고객중심으로의 패러다임(Paradigm) 전환 - 마일리지 마케팅과 Customization
본문내용
Ⅰ. 서론

⑴ 들어가는 글

시장(Market)은 수요와 공급의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을 통해 가격이 형성되고 여러 기업들이 경쟁하는 일종의 교환 시스템이다. 보이지 않는 손은 시장경제의 원리라고도 할 만큼 지배적인 힘이지만 시장 실패 등의 현상으로 인해 시장경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힘, 즉 보이는 손(Visible Hand)이 생겨나게 되었다. 수요의 존재는 공급의 존재를 말해주는 것처럼 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위한 해결책으로 나타난 힘은 행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의 힘이다.

⑵ 고객화(Customization)
이 세 가지 힘의 주체들 중에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서의 중요한 변수인 수요의 주체, 즉 소비자의 만족과 더불어 기업의 본래적 목표인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한다. 기업의 시장 점유율 우위가 경쟁하고 있는 기업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 것이다. 우위에 있는 시장 점유율은 기업의 상품에 대한 전략, 그리고 더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기업의 고객에 대한 전략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0명의 고객이 Sony의 최신형 TV를 구입했다고 하자. TV시장에서 100명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Sony는 100명의 고객 중 두 부류의 고객들을 확보하게 된다. 한 고객층은 Brand Royal, 즉 Sony제품에 만족하여 Sony라는 기업에 일종의 충성을 약속하는 층이고, 나머지 다른 고객층은 Anti-Brand로 만족하지 못하여 기업의 반대세력이 되는 층이다. 적절한 Anti고객은 사회의 역동적인(Dynamic)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겠지만 기업에 있어서 Anti고객은 고쳐야 할 문제를 알려주는 대상인 동시에 상품의 매출량을 낮추는 치명적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지불용의 내(內)의 고객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되는 것은 TV의 가격이 아니라 TV의 품질일 것이다. 그렇다면 한 기업이 Brand Royal을 확보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어떤 것일까? 바로 Anti고객의 수를 줄이기 위해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의 자사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일일 것이다.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으면 시장점유율과 기타 매체, 입소문을 타고, 제품을 구입하지 않았으나 필요성을 느끼고 다른 회사 제품을 고려중인 다른 고객들까지도 그 기업의 충성스러운 고객이 되는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리포트 잘 쓰셨군요
  • dnqud***
    (2008.10.25 20:01:13)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경영의 안정과 고객을 통한 안정적 ․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즉 CRM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신규고객 획득→우숙고객 유지→고객가치 증진→잠재고객 활성화→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업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IT정보

  • [졸업][호텔관광]호텔 CRM에 관한 연구(식음료 중심)
  • 고객들은 조금만 불만족스러운 대접을 받아도 언제든지 경쟁자의 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 http://www.crmpark.com/portfolio211.htm이러한 상황은 극심한 경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CRM의 탄생을 불러왔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전세계적으로 최근 3~4년 사이 가장 각광받는 분야중 하나이고, 그 바탕에는 마케팅 개념의 변화와 정보 기술의 발전이 자리잡고 있다. 기업간 경쟁이 날로 심회 되는 환경에서 기업들은 고객에게 주목하기

  • 싱가폴항공의 서비스사례
  • 마케팅 믹스의 변화(3P)-42) 국제광고와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혁신-113)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용-134) Service Quality-145) M O T-166) 고객 만족을 위한 부가 서비스․177) 각종 패키지 상품의 개발208) 고객 불만 대처21Ⅲ. 결론-22리포트를 마치며23※ 참고

  • [경영, 관광] 서비스경영전략 - 디즈니, 빕스, 택배, NHN, 갤러리아백화점
  • 고객 중심의 서비스에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디즈니의 서비스 정신의 원천은 사업 계획 목표에 내포되어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공원이라는 주제로 구상된 디즈니랜드는 `지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을 창출하는 것을 경영 목표로 삼으며 감동적인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공원디자인에서 놀이시설의 디자인, 시설유지, 종업원 교육 등 매우 세세한 분야에 이르기 까지 고객만족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러

  • [고객관계관리] CRM의 이해
  • 고객을 연령과 직업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고객군별로 추천 상품을 설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대상고객층을 한정했다. 다음으로는 고객의 가치에 따라 우대고객과 비우대 고객을 구분해 그룹을 만들고, 그들 에게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입점업체들에게 주 고객층에 대한 분석정보와 효과 있는 마케팅 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여기에 실무 에서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운영자가 상품이나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