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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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의료산업시장의 현주소
1. 제약시장의 현황과 구조
1)세계 제약시장 현황
2)국내 제약시장 현황과 문제점
3)국내 제약산업의 swot분석
2. 의료기기시장 현황과 구조
1)세계 의료기기시장 현황
2)국내 의료기기시장 현황과 문제점

Ⅲ. 의료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2)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모델화
2. 경쟁력 평가 및 가치산업화
1) 모델에 따른 각 시장의 경쟁력 평가
2) BT산업시장 경쟁력 확보를 통한 가치산업화
3.의료산업 부분별 경쟁력제고 방안
1)제약산업
2)의료기기산업

Ⅳ. 가치산업화를 위한 발전방향
1. BT산업의 현황
1) BT 산업의 현황
2. BT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1) 가치산업화를 위한 정책
2)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

Ⅴ. 결 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제약산업
현재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은 한미 FTA체결 등 해결해야 할 많은 현안을 짊어진 채 기로에 서 있다. 흥하느냐 망하느냐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시장은 항상 기회와 위기가 공존한다. 우리나라 제약 산업의 활성화 및 선진화를 통해 우리는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잘 사는 나라로 나아가고자 한다.
장기적으로는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은, R&D 투자력 강화, 벤처 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원료 의약품 개발, 기초 연구체제 확립을 통한 제약 산업 인프라의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산학 협동과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제약산업은 전통적으로 기술 및 지식 집약적인 산업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은 기술 집약적이다기 보다는 오히려 노동 집약적인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2003년도 통계를 살펴보면 국내 10대 제약회사의 수익율은 6.6%로 세계적인 제약회사의 16.4% 보다 아주 낮다.
이같이 수익율이 낮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신약개발이 부진한 이유가 가장 분명한 이유일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이 어떻게 기술적인 변화를 해야 할 것인지를 연구개발을 위주로 살펴보기로 하자.

연구개발 투자를 늘려라
결국 제약기업은 신약 개발을 통해 최고의 수익을 낼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최고의 선은 이익의 창출이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영업이익률을 최소한 10%이상 확보해 이를 바탕으로 매출액 대비 최소한 5-10%의 R&D 투자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만성적인 공급 과잉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약가 사후 관리로 경영 압박을 해소하고, 각 회사별로 전문적인 치료 분야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조기에 시장경제원리에 의한 빅딜을 실현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거대한 제약회사가 탄생하는 것은 이러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좀 더 효과적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기 위한 것에 다름이 아니다.

생산성 향상시키는 혁신적 신약개발 접근을 활용하라
전 세계의 제약회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은 생산성 향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파이프라인을 통한 더 많은, 더 나은 제품을 출하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제약 산업의 세계적 흐름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경향을 보이는 속에서도 하나의 큰 흐름이 발견되는데, 이는 인수, 합병(Merge and Acquisition)을 통한 통합노력이다.
이러한 인수, 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관철하고, 연구, 개발 노력의 효율성을 높이고, 파이프라인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공전절후의 거대한 기업은 관리상의 복잡성과 예상했던 예산의 절감을 달성하지 못하고, 수익성이 정체되며,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을 투자해야만 했다.
이러한 연구개발 비용이 기존 파이프라인의 종료를 대비한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생성을 보장해주지도 못하면서, 갈수록 생산성이 낮아지고, 새로운 기술의 대두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제제의 개발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점들이 시사 하는 바는 참으로 크다.
그러나 혁신이 무엇이고, 또 어떻게 더 가치 있는 약물을 통해 고도의 성과를 보일 수 있는가.고전적으로 제약적인 혁신은 발견에 있다. 초점은 새로운 목표에 기반을 둔 같은 계열의 첫 번째 제품의 연구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단지 생산성의 차이를 메워줄 뿐이며, 이미 정립된 시장에 기반을 둔 것보다 느리고 시장성이 적은 것을 보여준다.
오히려 연구, 개발의 위험성은 높아지고, 같은 목표 질환에 이미 알려진 기전을 가진 새롭게 고안된 제품이 시장에서 같은 계열의 제품 중 첫 번째 제품을 대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2003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매출이 많은 10개 품목 중 단 한 품목만이 계열의 첫 번째 제품이었고, 나머지는 후발 제품이었던 것으로도 명확해진다.
이러한 목표에 대한 연구, 개발의 투자는 계열에서 첫번째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개발은 실패 위험성도 높고, 또한 시장으로 진입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
실제로 개발 단계에서 이미 안정된 시장 목표에서 신제품 출시 성공율은 새로운 목표시장에서의 신제품 출시 성공률 보다 76% 대 56%로 훨씬 높았으며, 전 임상단계로의 진입도 각각 17% 대 3%로 분명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신제품 출시까지의 시간을 고려해보면 새로운 목표 시장에서의 신제품 출시는 이미 안정된 목표시장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16개월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장 큰 차이는 새로운 목표 시장에서의 신제품 출시 보다 비록 발견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기는 하지만 적정화에 이르는 시간이 17개월이나 더 소요된다는 점이다.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 노력은 일조일석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기존 개발된 신약의 퍼스트 제네릭이나 두 번째 또는 세번째 클레스의 약을 개발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뿐만 아니라 수익성 제고 면에서도 분명히 유리한 측면이 있다.
실제로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된 첫 번째 ACE저해제인 캅토프릴 보다 두 번째 클래스의 약인 에날라프릴이 더 각광을 받았고, 위궤양 치료제 중 첫 번째 PPI인 오메프라졸과 두 번째PPI 클래스인 란소프라졸 등이 함께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모습을 보면 이러한 신약 개발의 접근성이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제약회사가 사활을 걸다시피 하는 개량신약개발의 활성화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개량신약으로 손쉽게 의약품 시장에 진입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의약품 당국이 개량신약을 허가할 때 엄격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기로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미국 FDA에서도 일반적인 제네릭 보다는 훨씬 많은 자료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개량신약을 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좀 더 엄격한 잣대에서 자료를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비용 대비 효과가 우수한 약만 선별해 보험약으로 등재하는 방향으로 약값 제도가 바뀌는 데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협상에서 의약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지는 등 이제는 개량신약에 별반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변화되고 있다.
다양한 모델을 가지고 연구 개발 파이프라인을 분석해보니 약 200여개의 연구 과제 중 10%만이 성공을 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목표 시장에서의 매년 신제품 출시를 하고자 한다면 이미 형성된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을 매년 소개하는 것보다 약 4배 많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야만 한다고 분석하고 있다(90 대 25의 비율).
많은 제약회사들은 이제 혁신이 단순히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효율을 올리는 원동력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발견의 과학적인 혁신으로는 불충분하며, 제품의 시장에서의 상업적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모든 활동에서 혁신적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제약회사들은 혁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여야 한다.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한 가치사슬의 혁신, 행정 당국과 보험공단의 점증하는 요구에 맞추고, 시장에의 진입을 가속화하는 이러한 혁신에의 모든 노력이 잘 고안된 과정에 따라 사업성 있는 하이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며, 인적 및 조직의 잘 조화된 구성 및 팀을 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국제표준에 맞추어라
물론 의약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FDA 등의 국제적 기준에 따른 의약품 제조 기준을 확립하고, 시설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원료의약품을 국산화하고 선진국형 제품을 개발하고 수출하며, 완제의약품의 연계에 의한 Generic의 외국 틈새시장을 모색해 수출을 촉진하는 일도 필요하다.
그러나 연구 개발 과정에서의 국제적인 표준을 맞추는 것은 신약 개발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 제약 회사가 개발한 신약 자료가 왜 선진 외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지를 명심하고, 우리의 연구 개발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에 맞추는 SOP의 개발 및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일일 것이다.
특히 동물에서의 독성실험이나 사람으로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은 각각 GLP 및 GCP에 입각해 진행을 해야 하며, 천연물 신약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개발 과정을 제시하고, 국제 표준에 맞는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국제적인 신약개발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강점을 갖고 있는 연구분야에 집중하라
우리나라의 제약회사나 바이오벤처 회사가 강점을 갖고 있거나 선진 외국과의 차이가 없는 분야는 세포치료제 및 프로테오믹스 등 생명공학을 기반으로 한 미래산업으로 이의 육성을 통해 제약 강국으로 나설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이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으로 바이오 의약품 유용 유전자 탐색 기능 및 푸로테오믹스 연구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해외 생명공학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 공동 연구을 추진하며, BT, IT, NT 등 각종 기술을 종합하는 정보망을 확충하고,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특허정보, 시장현황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우리의 역량을 항 곳으로 결집해 연구개발에 매진한다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가시적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제약 시장에 조금, 혹은 전혀 다른 시각의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이미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분야에 집중적으로 특화한다는 것은 우리가 유리한 바탕에서 R&D활동에 착수할 수 있으며, 연구시작 시점부터 신약 출시, 그리고 그 신약을 시장에 적용시키기까지의 기간을 짧게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에서 나오는 것이다.

초기 개발단계에서 리스크를 공유하라
우리나라에서 신약 개발이 어렵다면 현재 외국 기업이 개발 중인 신약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협력해 함께 개발함으로써 과실과 리스크를 공유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한국의 제약 산업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극복해 세계적인 health care 회사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목표로 한 것이다.
물론 이 같은 경우에는 제품과 치료제 시장을 읽고 분석할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하며 이 같은 분석 및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인력을 개발하고 키울 수
참고문헌
의료산업 선진화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산업연구원 ㆍ 최윤희

한국 의료기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연세대 경제대학원 ㆍ 주일동

한국 의료기기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ㆍ 이권용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국산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ㆍ 강선배

한국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약사법규 및 약무정책의 개선방향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ㆍ 류덕희

우리나라 제약 산업의 발전 전략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ㆍ 주선태

국내 제약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정밀화학공업진흥회 ㆍ 이의경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현황과 기술도입의 합리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무역대학원 ㆍ 강동근

한국 제약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국제경영대학원 ㆍ 이화구

물질특허도입후 제약산업현황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 행정대학원 ㆍ 홍구렬

한국제약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성대 무역대학원 ㆍ 민응식

국내 제약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성균관대 국제통상대학원 ㆍ 고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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