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열녀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교육과교화
본론
열녀에대한두가지입장
결론
- 본문내용
- 현재는 열녀를 사회적 교화에 의한 희생양으로 보는 시각이 허다하다. 일방적으로 타인이 부여한 윤리적 의무를 실천하는 여성의 종속적 태도로만 바라보는 시각에서 열녀는 그저 인위적인 이미지일 뿐이며, 죽음으로 끝나는 열행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행위이다. 그러나 본론에서 보았듯이 그 시대의 가치관을 따라 스스로의 자각과 결정의 과정을 통해 열녀를 자처한 경우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이 그렇게 지키고자 한 것은 결국 일부종사라는 가부장적 규범일 뿐이니 그것은 이들의 한계가 아닌가? 또 종국에 이들이 선택하는 것도 자결이라는 부정적인 자기 파괴의 방식일 뿐이니 그것 또한 한계가 아닌가? 그러나 여기서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어떤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건 그 시대의 지배적 규범과 행동 방식의 바깥으로 나가는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이러한 것들은 그들이 살고 있던 시대의 한계라고 해야 정당할 것이다. 그 시대와 그 사회의 규범 안에서 할 수 있었던 최대한의 발언과 행동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종미, 『동아시아 여성의 기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조선시대의 열녀 담론』월인, 2002
한국여성연구소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