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열녀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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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교육과교화
본론
열녀에대한두가지입장
결론
본문내용
현재는 열녀를 사회적 교화에 의한 희생양으로 보는 시각이 허다하다. 일방적으로 타인이 부여한 윤리적 의무를 실천하는 여성의 종속적 태도로만 바라보는 시각에서 열녀는 그저 인위적인 이미지일 뿐이며, 죽음으로 끝나는 열행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행위이다. 그러나 본론에서 보았듯이 그 시대의 가치관을 따라 스스로의 자각과 결정의 과정을 통해 열녀를 자처한 경우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이 그렇게 지키고자 한 것은 결국 일부종사라는 가부장적 규범일 뿐이니 그것은 이들의 한계가 아닌가? 또 종국에 이들이 선택하는 것도 자결이라는 부정적인 자기 파괴의 방식일 뿐이니 그것 또한 한계가 아닌가? 그러나 여기서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어떤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건 그 시대의 지배적 규범과 행동 방식의 바깥으로 나가는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이러한 것들은 그들이 살고 있던 시대의 한계라고 해야 정당할 것이다. 그 시대와 그 사회의 규범 안에서 할 수 있었던 최대한의 발언과 행동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미, 『동아시아 여성의 기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조선시대의 열녀 담론』월인, 2002
한국여성연구소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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