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재생에너지 풍력산업 현황과 육성전략] 신 재생에너지 풍력산업 현황과 육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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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재생에너지
1절. 신재생에너지 현황
2절. 세계 풍력 산업 기술의 현황
3절. 신재생에너지원 중 풍력의 경쟁우위

Ⅲ. 풍력산업 성공 촉진 요소 분석
1절. Joyce McLaren Loring 모델
2절. 각국의 풍력 산업 정책 분석
1. Case Study: 덴마크
2. Case Study: 영국
3.미국의 풍력산업
3절.풍력산업 초우량 기업
1.베리타스

Ⅳ. 한국 풍력 산업
1절. 기술적 동향
2절. 정책적 동향
3절. 한국 풍력산업 정책 개선방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덴마크
가. 덴마크의 풍력발전 현황
덴마크는 1976년 오일쇼크 이전까지 석유 의존도가 거의 98%에 달할 만큼 석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가였다. 하지만 오일 쇼크를 겪으면서 주요 에너지원으로 석유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던 덴마크는 변화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오일쇼크 이후 덴마크는 대체 에너지 개발을 통해 석유가 고갈될 상황에 대비 할 뿐 아니라 친환경적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신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및 보급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다른 신 재생에너지와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풍력 발전기 설치 비용은 친환경 에너지로서 뿐 아니라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에너지라는 측면에서 덴마크의 신 재생에너지 정책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덴마크도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선정지역의 주민들과 환경 단체들의 반대에 직면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덴마크가 풍력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인 동시에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덴마크 정부는 발전기 설치에 따른 거부감과 지역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민들에 대한 설득을 위해 정책적으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점을 명시하였다. 이러한 덴마크의 정책적 배려는 덴마크 국민들의 거부감을 줄일 뿐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로서의 풍력에너지의 이미지 정립에도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고 평가 받고 있다.
현재 덴마크는 07년을 기준으로 풍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20%에 이르고 있고 08년에는 25%까지 끌어 올릴 예정이다. 이 같은 점은 한국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 특히 주목할 점은 현재 풍력 산업이 초기화 단계인 대다수의 국가들과 달리 덴마크는 이미 보편화 단계에 진입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덴마크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향후 35% 정도의 에너지 소비량을 풍력 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약 40만 규모의 가정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 풍력 발전단지를 2012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이처럼 성공적으로 풍력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 덴마크는 어떠한 지원책을 통하여 풍력 에너지 생산 및 보급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나갔고 더 나아가 국민들이 산업 육성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덴마크의 풍력 산업 육성 정책의 성공은 교토 의정서에서 요구하고 있는 온실 가스 감축 요구량을 이미 1/3 이상 수행 할 만큼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미 1980년대부터 시작된 덴마크의 풍력 발전 산업은 현재 세계 풍력 발전 기업인 Vestas를 키워냈고 다른 덴마크 풍력 기업들 또한 풍력 시장에서 많은 성과를 얻고 있다. 특히 덴마크 풍력 기업들이 전체 풍력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점은 현재 덴마크의 풍력산업의 위상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덴마크가 현재 풍력산업을 주요 에너지 생산 부문으로 편입 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을 뿐 아니라 계층간에 지속적인 대화와 논의를 통해 네트워크 안정성 유지를 통해 국민들의 합의 유도해 내었고 이러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풍력관련 프로젝트가 수행이라는 요소들을 잘 조화되면서 풍력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나. 덴마크의 풍력단지 조성 성공 요인 분석

(1) 덴마크 지역사회 참여 유도
1973년 오일 쇼크로 인해 석유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식한 덴마크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체 에너지 개발에 나서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80년대부터 이미 풍력산업이 덴마크 중앙 정부 및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보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풍력 터빈의 소유권을 확장하는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민간 부문도 풍력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현재 덴마크의 풍력 발전 용량의 약 3/4는 민간 부문에서 소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목할 점은 풍력발전기 터빈에 대한 소유권의 50%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50%는 협동조합 형식으로 이뤄진 구성원들에 의해 보유되고 있다는 것이다.

(2) 네트워크 안정성
이처럼 덴마크 정부는 정책적인 지원을 통하여 국민들에게서 신 재생에너지의 보급 및 기술 개발과 관련 부문과 관련한 인식 변화와 협력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앞서 언급한데로 지역주민들에게 소유권을 넘겨주는 법안을 시행하였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풍력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이윤을 다수에게 분배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역시 마련함으로써 풍력 에너지 보급 및 확산에 도움을 주었다.

(3) 법제화를 통한 대중의 합의 유도
‘Criteria for Local ownership’을 통해 덴마크는 80년부터 90년대까지 각 지역에 설치한 풍력터빈에서 발생한 이윤들을 지역 주민들에게 배분하는 법안을 수립하여 시행하였고 이는 지역 주민들의 수익 증가에도 도움을 주었다. 이는 풍력 발전기 설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막기 위한 목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터빈의 소유권을 민간으로 넘기고자 했던 덴마크의 정책은 몇 십만이 넘는 덴마크인들이 풍력산업에 참여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고 이는 덴마크 국민들이 풍력 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4)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
국민들의 합의를 통해 수행된 덴마크의 풍력 산업은 경제적으로도 매우 성공적이었다. 특히 베스타스와 같은 선도 기업을 탄생시켰고 이를 통해 덴마크는 장차 신재생에너지를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주요 에너지로 확립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2. 영국의 풍력단지 조성 실패 요인 분석

가. 영국의 풍력산업 현황
영국에서 현재 신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5% 정도이다. 그 중에서 풍력을 제외한 신재생에너지가 3%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풍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내 해륙을 포함하여 1.5%이다. 하지만 원래 영국이 계획했던 수치는 2010년 풍력이 4.5%를 차지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면 6,000MW를 생산할 수 있는 발전기가 3,600개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양은 현재 영국이 운용하고 있는 발전기 수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로 현실적으로 건설이 어려운 영국의 실정을 감안할 때 무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단기적으로 30개월 내에 3,000MW 정도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풍력 발전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영국의 풍력산업은 많은 어려움에 부딪치고 있다.
현재 영국이 운용하고 있는 168개의 프로젝트를 통해서 약 2141.68MW의 전력을 풍력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 또한 현재 29개의 프로젝트를 위해 건설 중인 풍력 발전기의 용량은 835.65MW에 달하고 있다. 또한 통과는 되었으나 건설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발전기의 용량은 2684.76MW에 달하고 있다. 그래서 2010년까지 현재 보류중인 발전기 건설을 다 한다 하더라도 5,662MW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수치는 예상치 이므로 실제로 건설되어 생산할 수 있는 전력양은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1) 대중의 참여유도 실패
결국 영국이 계획한 것과 달리 풍력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설득 실패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덴마크 정부가 정책을 통해 풍력발전기에 나오는 이윤이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분배 될 수 있도록 강제했던 반면에 영국의 경우에는 기업들이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 하였고 이 과정에서 발전기 건립에 필요한 토지 보상금만을 지역 주민에게 제안하였고 보상금 이외에 특별한 이익을 얻을 수 없는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하게 되어 풍력 발전기 건설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오고 있다.

(2) 법제화를 통한 대중의 합의 유도 실패
Town and country planning Act 106 에 따르면 50MW 이하의 풍력프로젝트들을 시행할 경우, 이 법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든 조건들을 다 충족할 경우에 한하여 승인하겠다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법안에 따라 사업을 시행하고자 하는 기업 및 단체들은 법안이 제시하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시간적, 비용적인 지출을 추가적으로 함으로써 풍력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제약을 받고 있다.

(3) 프로젝트 수행의 실패
영국은 지리적 위치 상 풍력자원이 풍부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정책 수립 시 어떤 방식으로 풍력 산업을 육성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진지한 고민과 확대와 관련한 정부의 목표가 불분명하였고 이는 2010년까지 풍력 에너지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영국 정부에게 여전히 많은 부담이 되고 있다. 또한 영국 자체적으로는 풍력에너지 생산량을 늘리려는 노력을 거듭하고 있지만 시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의 규모가 대부분 작기 때문에 이에 기반을 둔 국내시장의 환경 때문에 영국 기업들이 규모가 훨씬 큰 미국과 같은 대형시장으로의 수출을 우선적으로 하는 상황을 유발하였다.

참고문헌
풍력산업의 종주국 덴마크의 풍력발전 보급정책
에너지관리공단동우회 ㆍ 김은일

국내 풍력산업, 성장잠재력 얼마나 되나?
한국에너지정보센터 ㆍ 오혜은

독일, 풍력산업 아시아로 눈길
KOTRA ㆍ 이경규

풍력발전의 보급확대 전략 - 선진 풍력발전시장의 환경 및 행태 분석을 통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은일

제주도 과학기술진흥계획;제주과학기술혁신로드맵 .
제주대학교 ㆍ 양영오 .

독일, 풍력발전설비산업 세계최고 유지
KOTRA ㆍ 윤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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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ㆍ 김은일

신재생에너지 산업 및 기술의 해외 의존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 ㆍ 임미영, 진상현

세계 풍력발전산업의 동향 및 전망
한국산업은행 ㆍ 이민식

구미 의 풍력에너지 개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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