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놀이 활동을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계획안을 쓰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가정학과(가정관리학)놀이지도 3B형


▶ 놀이 종류: 목공놀이(예:극놀이, 쌓기놀이, 목공놀이....) ▶ 놀이 선정의 이유: ▶ 선정한 놀이의 교육적 가치: ▶ 구체적 놀이 계획안: ①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 놀이 활동명:(예: 아기돼지 삼형제 주제환상극 ② 놀이 자료 ③ 놀이 진행 방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목공놀이의 선정이유
1) 목공놀이의 개념
2) 목공놀이 선정의 이유
3) 목공놀이의 연령 영역
(1) 만 3세 (4) 만4세
(5) 만5세
4) 목공놀이의 환경구성
(1)실내에 목공놀이 영역을 설치하는 경우
(2) 실외에 목공놀이 영역을 설치하는 경우

2.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1) 목공놀이는 신체 발달을 촉진한다.
2) 목공놀이는 정서 발달을 촉진한다.

3. 목공놀이의 구체적 놀이 계획안
1) 교사의 역할
2) 목공놀이 지도계획안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6) 수학적탐구
(7) 창의적탐구
3) 목공놀이 활동계획안

4) 구체적 놀이 계획안
(1)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 놀이 활동명: 아기돼지 삼형제
(2) 놀이 자료
(3) 목공놀이 진행방법과 놀이효과
① 인지발달 ② 수 개념의 발달
③ 문제 해결능력
④ 표현력 증대, 사고력 확장
④ 소근육, 대근육 발달

5) 지도시 유의 사항
(1) 사전활동 계획
(2) 안전 지도
① 목공놀이의 안전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② 목공놀이 영역은 교실의 크기와 놀이영역의 크기에 따라 다르나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유아수를 4-5명으로 제한해야 한다.
③ 유아가 목공놀이 중 상처를 입었을 겨우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한다.
④ 작품의 계획은 놀이활동을 하면서 융통성 있게 계획을 전개시키도록 한다.

Ⅲ. 결 론-목공놀이를 통해 느낀 소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놀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지만 아동들의 놀이를 관찰해 보면, 객관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놀이는 사회 문화적 전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권내에서 전통적으로 행해지는 놀이가 있다.
둘째, 놀이는 발육패턴에 따라 다르다. 일부 연구자들은 놀이의 단계를 탐험기, 완구기, 놀이기, 백일몽기로 나누었다. 탐험기는 생후 12개월까지 아동의 놀이이며 주변의 물체를 보고, 잡고, 탐색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6.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한 영유아기의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는 방안을 제사히였습니다
  • korea***
    (2014.05.20 11:38: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