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학과 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 문
과학과 신학은 전혀 다른 별개의 학문으로 보인다. 과학은 물질에 대한 학문이고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과 신학의 방법론적 차이를 알아보고 진리 인식이라는 공통된 측면을 살펴 보려는 의도로 작성되었다. 과 학의 전제와 한계를 과학 철학의 입장에서 다루어 보고 개혁 주의 신학의 세계관과 과학의 관계를 고찰해 보았다.
본 논문이 과학의 입장에서 신학을, 신학의 입장에서 과학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차 례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의 전제 2. 과학의 방법론과 타당성 3. 성서 신학의 방법론  
Ⅲ. 결 론
       
Ⅰ. 서론
과학은 물질을 다루는 학문이다. 물질세계를 관찰하고 그것들의 규칙성을 찾아내며 종합하여 물질세계가 행동하는 방식에 대 한 체계적인 설명을 해나가는 것이 과학이다. 또한 그러한 이론을 통해서 물질계의 과거를 추정하며 우주의 미래를 예측하기도 한다.
우주는 과연 물질계로만 이루어져 있는가? 과학의 발전에 따라 우리가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정신에 대한 개념, 즉 물질과 구 분하여 분명히 존재한다고 보았던 영혼에 대한 개념이 모호해지기 시작했다. DNA의 구조가 밝혀지고 신경계를 구성하는 전기 신 호의 원리를 해명해 냄에 따라 생명체를 하나의 컴퓨터와 같은 원자의 유기적 집합체로 보는 견해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심령술이나 초능력 등의 과학적 설명이 어려운 소위 영적 현상들에 대한 학문이 많이 등장하는 것도 사실이다. 사회 적으로 가장 엘리트 계층이라 할 수 있는 정치인들의 다수가 점성술에 의존한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현상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과연 물질 이외의 정신 현상 혹은 영적 현상이 존재할 수 있는가? 과연 과학은 우주에 관해 어느 정도의 해답을 제 시할 수 있는가? 뉴턴의 결정론적 세계관 이후로 급속히 확장된 유물론적 사고는 과학이 우주의 모든 것을 밝히 드러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현대 과학, 특히 양자론과 상대론의 출현이후에 과학의 한계에 대해 동의하며 철학이나 종교와 의 협력과 교류를 진지하게 공감하는 과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과학 철학의 관점에서 과학의 한계와 과학의 당위성들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또한 20세기의 과학 철학적 논의 에서 기념비적인 저작이라 할 수 있는 『과학 혁명의 구조』의 저자 토마스 쿤의 견해를 참조하여 과학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신학의 방법론을 살펴보고 과학과의 관계를 논의해볼 것이다. 물론 신학은 과학처럼 통일된 방법론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신학 전체를 논한다는 것은 너무 광범위한 일일 것이다.
본고에서는 주로 개혁 주의 신학과 성서 신학의 입장에서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과학과 신학이 가지는 공통적 믿음과 방법론 적 차이를 살펴보고 신학의 입장에서 과학에 대한 제안과 과학에서의 신학에 대한 제안을 구상해 보기로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과학적이며 현실적 사고를 했다는 점을 부. 더보기P. 122 그 옛날 태평성대와 지극히 조화롭고 고른 다스림을 펼쳤다던 성인(聖人) 혹은 성왕(聖王), 지인(至人)은 언제부턴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는 것이 힘들어서일까? 아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이가 드물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순수하고 원대한 꿈을 꾸고 지도자의 자리에 갔지만, 겉만 번지르르할 뿐 결국엔 보통. 더보기P. 145 순자는 “다스림의 원칙은 예와 형벌이

  • 종교다원주의 시대의 가톨릭 교회
  • 인문학적 또는 사회과학적 담론 일반을 지칭하는 말이다. 즉 실존주의나 포스트모더니즘 안에도 다양한 입장과 학파가 있듯이 종교다원주의 안에도 여러 입장이 병존한다. 실제로 학자들에 따라서 ‘종교다원주의’의 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어서 종교다원주의를 논할 때 비판적이거나 , 긍정적수용적인 입장을 취하는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참조: 김경재, 이름없는 하느님, 서울: 삼인 2003, 247; 최인식, 다원주의 시대의 교회와 신학, 서울: 한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과학 = 인식론(철학) + 심리학(사회과학) + 생리학(자연과학)인문학 = 언어학 + 기호학 + 미학*방법적 문제귀납과 연역귀납: 발견의 논리 /감각과 경험 중심 / 내용 확장 / 필연성 부재 /누적적 발전 cf) 인과관계성 Hume(①시공간적 인접성, ②시간적 선행성, ③항시적 결합성), Mill(①시공간적 인접성, ②시간적 선행성, ③혼잡변인 통제)연역: 정당화 논리 / 이성과 토대 중심 / 내용 정체 / 필연적 분석과 종합분석: 나누기 / 주어에서 술어가 나옴 / 지식

  • 질병과 사회적 질서- 사회사적 이해
  • 인문학 중에서 사회과학적 성격이 가장 강한 학문이다. 사회학은, 인류학만큼은 아니지만, 인문학적 지향점을 갖춘 학문이다. 역사학자 브로델(Fernand Braudel)의Fernand Braudel. Civilization materielle, economie et capitalisme, XV - XVIII Siecle (1986).전6권. 주경철 옮김. 까치. 1995-1997.로부터 영향을 받아서 사회학자 월러스틴(Immanuel Wallerstein)이Immanuel Wallerstein. The Modern World-System.전3권. 나종

  • [독후감] C.P. 스노우의 두문화 읽고
  • 인문학이 지니고 있던 위상은 이때부터 차츰 빛을 잃기 시작하였고, 학문의 연구에서 ‘현실’이 차지하는 부분이 넓어지면서-이것은 학문적 현실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그 무렵 가장 늦게 등장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그 중요성에서 많은 지분을 새로이 획득하였다.이러한 역사적 흐름 속에 사고의 근간이자 학문의 중심축이었던 철학과 신학은 차츰 ‘땅에 발을 딛고 있지 않은 학문’으로 인식되기 시작한다. 물질은 이제 새로운 신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