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상에 연유한 것으로 심리학에서 보면 성숙이론(maturation theory)에 해당하고, 인식론에서 보면 이성론(rationalism)에 속하며, 생물학 이론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낭만주의는 유아의 성장은 유아가 태어날 때 지닌 잠재능력의 계발로 보고 있다. 흔히 이 이론을 식물에 비유되기도 하며, 식물이 유전적 특성에 따라 성장하는 것과 같이 유아의 성장 및 발달도 식물의 성장과정처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각 유아의 자발적 성장 의미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 이론을 개화이론(unfolding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낭만주의 이론은 아동중심적인 이론이며, 유아의 자유와 해방 및 독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문화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육을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고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 가치, 신념, 태도 등을 다음 세대에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 이론은 심리학 이론에서는 행동주의(behaviorism), 인식론에서는 경험론(empiricism), 생물학 이론에서는 환경결정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이론은 초·중등 교육에서 잘 반영되고 있으며, 특히 미래의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교과 기능의 숙독을 교육의 바람직한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유아는 환경의 의존적 관계에 놓여 있으며,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은 유아에게 제공 될 환경을 어떻게 잘 구조화하느냐, 학습경험을 어떻게 단계적으로 세분화하여 계획에 따라 제공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특히 이 이론은 낭만주의 이론과 정면 대치되는 것으로서 개인이 갖는 내면적인 특성 및 상태의 인정보다 오히려 어떤 집단이 갖는 보편적·공통적인 특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