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오늘날 세상이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모른다. 우리는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과 이야기할 수 있고 어떤 곳이든 여행할 수 있다. e-mail, 인터넷, 팩스로 우리는 더 이상 어떤 나라 안의 어떤 사람으로 구분지어 떨어져 있지 않다. 다른 사람에 관한 유아들의 인식은 초기에 시작된다. 1살 정도의 유아는 물리적 특성과 옷, 말 그리고 정치적 경향성에 기초하여 다른 사람과의 차이점을 찾아낸다. 2살 반의 유아들에게 물리적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연구는 유아들이 초기에 민족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시작하고 살아가면서 계속해서 더욱 명백해진다는 것을 입증했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문화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유아들이 자신에 속해 있는 사회,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삶들의 문화, 사회, 경제적 지위, 그리고 성별의 차이를 인식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올바른 인식과 이해는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들이 속한 문화를 우수하고 열등하다는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획득하게 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는 개인과 집단의 삶을 형성하는 주된 힘이다. 같은 문화집단에서 온 사람들은 현실을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사회적 양식과 원리를 사용한다. 많은 문화가 상호 작용하는 사회에서 다른 문화적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개인 다양한 문화형태를 가진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일은 편안한 경험만은 아니다. 다른 문화유형을 수용하지 못할 때 때때로 종교적, 인종적 선입견 또는 우리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원칙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는 점점 더 다양해지는 사회에서 성공적인 상호작용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다문화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이상은 다양한 사람들이 각기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유아들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성적 기초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영, 유아기는 인간의 기본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이시기에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러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들은 영,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절하게 제공되는 다문화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사회에서 소외받는 사람들, 즉 여성이나 장애인, 소수 민족, 유색 인종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고 나아가 이러한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 인생의 초기에 생기기 때문에 인생의 초기 즉, 가장 감수성이 강하고 민감한 시기에 세계에 대한 이해력의 발달이 시작되어야 한다. 그 시기에 형성한 태도와 관점은 그들이 어른이 되어 사는 데 영향을 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Ⅱ. 본론1. 유아 사회교육1) 사회교육이란 무엇인가?(1) 미국 사회교육협회에서 내린 정의합리적인 결정, - 목적 :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며 아동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하는 것, - 교육내용 : 사회과학, 인문학의 통합연구 ※ 내용의 기원 : 문화인류학을 비롯하여, 고고학, 경제학 및 자연과학 에서 나옴(2) 사회교육에 대하여 주는 시사점첫째, 사회교육은 통합교육과정이다. => 교

  •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 유아교육론 교재, 워크북, 강의를 기초로 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 론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

  • 유아교육1유아교육의 5가지
  • -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Ⅲ.

  • [유아교육론 2021 기말]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예시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 3.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1) 놀이학습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탐구학습의 원리4) 생활 중심의 원리5) 통합의 원리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1)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2)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