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 [2021 유아교육론][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 유아교육론 기말]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 각 교수학습원리 적용 예시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약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 예시 3.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약술, 유아교육현장 적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2021년 방송대 유아교육론 기말
- 본문내용
-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오늘날 세상이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모른다. 우리는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과 이야기할 수 있고 어떤 곳이든 여행할 수 있다. e-mail, 인터넷, 팩스로 우리는 더 이상 어떤 나라 안의 어떤 사람으로 구분지어 떨어져 있지 않다. 다른 사람에 관한 유아들의 인식은 초기에 시작된다. 1살 정도의 유아는 물리적 특성과 옷, 말 그리고 정치적 경향성에 기초하여 다른 사람과의 차이점을 찾아낸다. 2살 반의 유아들에게 물리적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연구는 유아들이 초기에 민족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시작하고 살아가면서 계속해서 더욱 명백해진다는 것을 입증했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문화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유아들이 자신에 속해 있는 사회,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삶들의 문화, 사회, 경제적 지위, 그리고 성별의 차이를 인식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올바른 인식과 이해는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들이 속한 문화를 우수하고 열등하다는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획득하게 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는 개인과 집단의 삶을 형성하는 주된 힘이다. 같은 문화집단에서 온 사람들은 현실을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사회적 양식과 원리를 사용한다. 많은 문화가 상호 작용하는 사회에서 다른 문화적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개인 다양한 문화형태를 가진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일은 편안한 경험만은 아니다. 다른 문화유형을 수용하지 못할 때 때때로 종교적, 인종적 선입견 또는 우리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원칙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는 점점 더 다양해지는 사회에서 성공적인 상호작용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다문화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이상은 다양한 사람들이 각기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유아들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성적 기초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영, 유아기는 인간의 기본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이시기에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러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들은 영,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절하게 제공되는 다문화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사회에서 소외받는 사람들, 즉 여성이나 장애인, 소수 민족, 유색 인종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고 나아가 이러한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 인생의 초기에 생기기 때문에 인생의 초기 즉, 가장 감수성이 강하고 민감한 시기에 세계에 대한 이해력의 발달이 시작되어야 한다. 그 시기에 형성한 태도와 관점은 그들이 어른이 되어 사는 데 영향을 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