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nting Problem)

초등학생인 은하(가명:여, 9세)는 초등학교 2학년이고, 2학년 2남매 중 둘째이며, 아빠는 사업에 실패하고, 엄마가 직장에 다니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첫째는 어린 아이가 방과후 홀로 있는 경우가 많은 가정 형편에서 겪는 불안의 문제가 발생하고, 두 번째는 방과 후 홀로 방치됨으로 인한 학습 결손의 문제이다. 이 두 가지 문제는 결국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방과 후 방치되는 상황은 강한 불안을 야기시키고, 불안은 학습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2. 배경 정보 (Background Information)

은하(가명:여, 9세)는 오빠 남진(11세)과 남매지간이다. 오빠 남진이는 우리 집에 가끔 놀러오곤 했었고, 동생 은하는 몇 번 얼굴을 본 적이 있었다. 다른 사람을 통하여 들은 가정 형편은 아버지가 사업상 실패로 가족과 더불어 살지 못하고, 어머니(37세)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직장에 출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따라서 방과 후 두 아이들만 집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둘째인 은하에게서 상담자의 집에 오빠를 찾는 전화가 밤늦게 걸려오곤 했었다. 초등학교 2학년 여자 어린이가 깜깜한 밤에 혼자 집에 있으면서 오빠를 찾는 전화를 여러 번 한다는 사실을 알고, 불안과 공포 같은 심리 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은하 학생과 오빠 남진이를 함께 상담을 해보기로 하였다. 실제 이런 상황이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돕고자 한다.

학생의 어머니와 상담자는 안면이 없는 상태이다. 학생의 어머니에게 상담자가 독서 지도를 하고 싶은데, 자녀들과 더불어 책을 읽어보고 싶다고 동의를 구하자 쾌히 승낙하였다. 날짜를 잡고 두 남매를 초청할 수 있었다. 학생의 어머니에게는 약 한 달 정도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귀띔을 해 두었다.

은하 학생의 어머니 김순화 씨(가명, 37세)는 직장에 다니느라고, 밤늦게 들어오고, 학생의 아버지 정병주 씨(가명, 39 세)는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지 않는다. 알려진 바로는 아버지 정씨가 사업상 실패로 가족들과 함께 살지 못하고, 어머니가 슈퍼마켓 점원으로 밤 늦게까지 노동하여 자녀들을 부양하고 있었다. 아이들에 따르면 아버지와는 전화통화도 없는 상태이며, 편지만 온다고 한다. 주거환경은 작은 셋방에서 세 식구가 살고 있다. (작은 부엌이 딸린 문간방). 어머니가 밤 늦게까지 일하기 때문에, 아이들만 홀로 집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은하 혼자 있을 때가 많다. 최근에는 오빠인 남진이를 집에 붙들어 두기 위해 공부방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설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학교생활에 대해서 물었을 때, 담임 선생님이 무섭다고 몇 차례 표현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잘 쓰겠습니다.
  • 39151***
    (2017.11.06 23:24:56)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아동미술 프로그램
  • 교육 ② 현장에서 배우는 현장학습③ 강사로부터의 개인지도 ④ 소규모 그룹형태의 학습⑤ 기타15. 엄마와 아동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V표 해주십시오.번호설문 내용매우 필요필요보통불필요매우불필요1전문성을 가진 강사의 확보2질 좋은 프로그램의 장소 및 학습 환경3프로그램 수료 후의 관리4이론과 실습의 적절한 조화16. 저희 세종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주관하는

  • 직업재활 실습 보고서 군포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 실습일정1. 실습부서직업재활팀 2. 실습지도직업재활팀장 송영진3. 실습목표 1)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2) 장애인에 대한 직업적 기반을 알고 지역사회내의 연계성을 찾는다.3) 직업재활의 과정 속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들을 수행한다.4. 실습기간2005년 1월 5일 ~ 2005년 1월 31일5. 실습일정날짜실습내용12/29실습 OT1/5각 사업팀 소개 및 교육1/6각 사업팀 소개 및 교육, 직업재활의 전반적 이해1/7직업상담 및 직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장애유형 중 인류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온 정신지체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은 뇌 손상 때문에 지적 발달이 지체된 경우이다. 지적 발달이 지체되면 학습이나 행동에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뇌 손상의 정도는 아주 가벼운 경우와 매우 심각한 경우가 있어서 나타나는 증상도 무척 다양하다.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정신지체아는 동일 연령의 2 ~ 3%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교육,

  • [보육학] 장애인 종합 복지관 기관방문 보고서
  • 교육, 사회, 심리, 직업 등 각 영역별 전문 재활 팀에 의한 상담, 진로 및 각종 검사실시 진단평가 : 진단결과에 의한 장애원인, 장애정도 및 잠재능력, 재활정도 평가와 재활방향 제시(2) 의료재활사업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등(3) 교육재활사업 특수교육(영유아교실, 조기교실, 개별특수교육실), 통합교육(너랑 나랑 등)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 방과 후 교실※ 분관(아람동산) : 최중증 장애아동 특수교육/물리치료/감각통합

  • 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 교육의 중요성은 클 것이다. 특히나 격변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다양하게 출현한 가족 유형에 따라 각 가족마다 안고 있는 문제점들도 복잡하고 다양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장애아가족이 겪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그것을 예방하며 해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장애아 가족한 가정에서 장애아동의 발생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장애아동에게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