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리가 들리면 조용해진다. 영아가 만1세가 되면 성인의 입이나 도구로 이상하게 내는 새로운 소리를 모방하기도 한다. 18개월의 영아는 스스로 시도한 리드미컬한 몸 움직임을 즐기며 음악소리를 따라 온 몸을 튕기듯이 흔들거리기를 즐겨하고 만2세의 유아는 성인이 불러주는 동요듣기를 좋아하고 동요가락에 맞추어 리듬 있게 몸을 움직이기를 즐긴다.
3세경이 되면 유아는 간단한 음으로 이루어진 노래를 혼자 또는 성인을 따라서 부를 수 있고 간단한 리듬악기로 연주 할 수 있게 된다.
만 3세에서 4세까지의 유아는 자신의 목소리를 좀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음의 고저, 강약, 속도 등을 조절하며 단순한 리듬 패턴을 모방하기 시작하고 간단한 노랫말과 멜로디를 정확히 부르기도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특히 자신이 만든 챤트를 놀이 중에 혼자 부르거나 알고 있는 곡조에 가사를 마음대로 바꾸어서 흥얼거린다.
4세가 되면 유아의 음역은 넓어지고 정확한 리듬과 음의 높낮이로 노래를 부를 수 있으며 노래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재미있는 의성어나 의태어, 우스운 단어들을 즐겨 사용하고 집단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즐기기 시작한다.
5세가 되면 유아는 집단으로 새 노래 부르기,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거나 리듬악기로 연주하기, 다양한 소리를 구별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또는 감상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적 발달을 이룬다.
유아는 아직 미숙한 상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외부에 나타내려는 욕구가 강하다. 이것은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이나 청년 밑 성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유아의 생활 대부분이 신체적 동작이나 음악적 조형적인 형태로 표현하려 하기 때문에 더 강하다고 하겠다.(이용일, 전형성, 1987)
인지발달과 함께 음악적인 능력도 급속히 성장하는 고로 교사와 부모가 유아들에게 적절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동작이며, 대 근육 기술발달과 손과 발의 협응력, 민첩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잡기, 손뼉 치기 등은 소 근육 기술발달에 도움을 준다.④ 정서적 행동(Emotional Behavior)아동에게 감정은 비언어적이며, 또한 아동의 어떤 특정한 정서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게 되면 특정 증후군을 가지게 만들 수 있다. 이때, 음악은 아동으로 하여금 숨겨진 감정을 이끌어 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불안우울학대 등으로 진단 받은 아동들의 경우 활동에 집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1. 특수아동 및 특수교육의 개념2. 특수아동의 출현율3. 특수보육의 필요성4. 특수아동의 서비스 체계5. 특수교육의 특징6. 특수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7. 교육 및 지도특수아동지도의 개요-영.유아기는 인간의 생애 중 가장 왕성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사회, 정서, 언어, 신체 등 전 발달영역에 해당-인간의 생애 중 그 시기가 지나가면 발달이 이루어질수 없거나 회복되기 어려운 발달에 있어서의

  •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 음악치료학, 학지사김종인(2003)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김군자 (2001) 음악치료 기법연구, 한학문화김군자 (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김종인 (2003)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김관일(1987) 음악치료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특수교육학회지,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김관일(1985) 음악활동의 의미와 역사적 관찰, 특수교육학연구(12) Barbara L. Wheeler (2004) 음악치료연구, 학지사

  • 수련생 및 학부모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성공사례를 중심으로0k
  • 지도자의 태권도 철학과 교육철학이 가장 중요하다. 태권도 교육에 대한 지혜와 사랑, 태권도의 존재와 가치, 인식, 윤리관, 미학등에 관한 기본 철학도 없이 태권도 교육을 담당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태권도 교육을 함에 있어서도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기 위해 의도적인 교육을 하여야하고 태권도 동작이나 교육행위 하나 하나가 가치 있는 것인가를 점검하며,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가 수련

  • 유아 교육사상 흐름
  • 유아의 자발성과 자연적인 흥미에 대한 청저한 중시는 지도시 교재의 선택과 교육 과정의 편성상에 있어서 커다란 현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그의 교육 사상은 현대의 철학적, 심리학적,과학적인 사상과 일치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신인문주의의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겠다.5.현대의 유아교육사상현대의 유아교육사상은 신교육운동과 유아교육, 미국의 유치원 운동과 진보주의 유아교육, 집단주의와 유아교육, 문화교육학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