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부모의 양육태도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의 정의 및 이론
2. 스트레스의 심리적 원인
3. 부모의 양육태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정은 인간의 성장 발달과 사회성 및 정서성을 포함한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본적인 사회 단위이다. 인적 환경은 아동의 사회적 부모가 자녀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더 많이 강조하고 있는가에 의해 결정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양육태도란 일반적으로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말하며(김성애), 일종의 문화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Power et als, 1992 ; Fisbbeir, 1975). 다양한 문화권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폭넓게 연구되어 왔으며, 연구 결과 또한 다양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Power 등(1992)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독립성과 자기 주장성을 강조하고 대체로 엄격한 훈육을 사용하는 반면 일본의 부모들은 의존성과 사회성을 강조하고 대체로 온화한 대화를 통한 훈육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의 여러 연구들(이원영, 1983 ; 김재은, 1975 ; 양문현, 1983 ; 문혜옥, 1984)에 의하면, 우리 나라 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대체로 애정적이고 수용적이며 권위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뿐만 아니라 Symonds(1949), Schacfer(1959), Becker(1964), Mussen(1984) 등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의 연구 결과 부모의 절대적, 거부적, 권위적, 통제적 양육태도에서 자란 자녀들의 경우 사회적 적응과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새로운 자극에 대해 두려움이나 불안을 갖게 되며, 심리적 부담의 증가와 창의성 및 자주성의 발달 장애를 갖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녀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고려하지 않는 부모의 자기중심적인 성격과 사회의 규범과 관습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사회 가치지향성의 태도가 부적응 행동 및 심리적 장애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 내의 가치지향성은 가족구성원의 생활원리이며 행동규제 방식으로써, 이로부터 이탈하는 행동을 할 때, 자녀들은 죄의식과 사회적 부적응 그리고 가족 구성원의 강한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Banes & Compas, 1990 ; 유승률, 1985). Torrance(1975)와 문혜옥(1984)은 가정의 가치지향성을 근거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사회적 가치지향성과 창의적 가치지향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두 가지 양육태도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심리적 장애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부모가 자녀들로 하여금 가족 구성원의 권력, 명예, 사회적 지위, 물질적 부, 사회적 규범 또는 관습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사회적 가치지향성을 갖게 될 때, 아동의 사회적 관계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며, 열등감과 불안이 높으며, 많은 정서장애를 나타내었다. 반면에 부모가 자녀들에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를 허용해 주고 자녀의 욕구에 대해 합리적인 태도를 가질 때, 자녀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하며, 심리적 억압으로부터 더욱 자유로우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더 많이 나타내었다.
유승률(1985)은 부모가 사회적 가치지향성의 양육태도를 지나치게 가질 때, 자녀들은 겸손하고 조심성은 있으나 민감하여 자기를 자주 의식하고 열등감을 쉽게 느끼며 억압적인 감정을 많이 갖는다고 보고하였다. Smith(1962), Symonds(1949), Stanger(1961) 등도 부모의 포부수준이 높거나 타율적 또는 거부적 태도가 높은 경우 자녀의 불안, 비행성, 죄의식, 열등감, 반사회적 행동 등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몇 가지 자세하게 아이의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의 태도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관용, 김기중, 김순화(1984).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응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학생연구, 19, 2, 65-76.
김정희, 이장호(1986). 지각된 스트레스, 이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고려대학교 행동과학 연구소, 행동과학연구.
마일연(1977). 유치원아의 놀이활동과 사회성 발달의 상관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인선(1986). 유치원 아동의 사회성 측정적 지위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은옥(1992). 아동의 사회성 지위와 사회 성숙도와의 상관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미희(1989). 또래관계에서의 인기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복례(197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어린이의 성격형성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 논문집 제7집.
양문현(1983). 도시주부의 결혼만족도에 따른 자녀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유경(1985). 유아의 동료간 인기도와 사회적 성숙 및 어머니-자녀 교육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은수(1983). 부모의 성격이 학령전 아동의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 양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윤미(1984). 유아의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어머니 양육태도 및 교육배경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명구(1987). 갈등장면에서의 감정-인지 분화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종혜(1980). 부모의 인성 및 양육태도와 학동기 자녀의 인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함정숙(1981).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및 인지적 특성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그리고 빈부의 격차를 가속화 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의 질과 양이 증가하면서 세대 간의 갈등과 의사소통수단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지식 전달이라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화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와 방법에 반영되어 물질 만능주의 의식과 지나치게 성취지향적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보다 더 많은 아동들이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다양한 행동문제를 보여주게 됨으로써 보다 광범위한 차원에서 상

  • [졸업][아동가정복지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
  • 스트레스에 대해 융통성 있게 적응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과 (Block, 1980) 부모와의 관계에서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기(김경희․황혜정, 1998)나 청소년 전기 자녀들의 사회 적 적응(임선화, 1987), 자기존중감(김양숙, 1995), 자아정체감(이승국, 1995) 등과의 관계 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직접적인 자녀양육이 거의 마무리되는 시기이면서 자녀로서는 좀더

  • 보육교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논하시오
  • 따른 직무스트레스1) 양육자로서의 역할2) 관찰자로서의 역할3) 교육 프로그램 계획자로서의 역할4) 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3. 보육교사의 정서적 고갈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이라는 조직 속에서 한 유아의 대리 양육자, 혹은 보호자로서,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보육시설이라는 사회에서 시설장, 원감(주임), 담임교사로서의 중첩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부모와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원리
  • 그램의 개요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 역할 수행과 지지를 향상하고자 하는 부모를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으로써 민주적인 자녀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침을 제공할 뿐 아니라 행동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가 자녀를 잘 알고 이해하여 서로 신뢰하고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자는데 그 기본 배경을 두고 있다.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는 양육태도가 긍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 는 것이다. 정신분석학 입장은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