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8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교육이란 출생~8세까지의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위해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형식적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그 기초가 형성된다. 특히 언어발달과 사회, 정서발달 측면에서 유아기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하여 문학과의 접촉은 중요하다. 이에 대해 Cullinan은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얻어진 깊은 이해력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지각하고 있다고 하였다(유승연, 1992). Glazer는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인지적인 발달과 정서적인 발달이 증진되며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단어를 탐구하며 문학의 주제를 이해하고 또 문학 경험과 유아의 실제 인생의 경험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고 했다. L'engle은 “현대의 사라져 가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경이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경이로워하는 마음이 없어지면 창의력은 생길 수 없다”라고 지적하면서 오늘날 현실은 그러한 손실을 밝혀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문학 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경이로움과 생명에 대한 존중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유승연, 1992).
유아문학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 중 안전의 요구(정서적 안정), 소속의 요구(가족, 또래 이웃에 소속되길 원하는 요구), 성취의 요구(문학을 느끼는 간접적 경험), 변화의 요구(유아 자신이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한 스스로의 변화의 요구), 심미적인 요구(예술적 만족감), 사랑의 요구(친구, 부모에 대한 사랑하고, 받기 원하는 요구)등을 충족시켜 준다(강인언․김영숙, 1988). 따라서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들은 내용을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새롭게 이야기를 꾸밀 수 있으며, 특히 유아 자신의 경험과 유아가 나름대로 의미를 이해하거나 해석한대로 이야기를 창조할 수 있다.
유아문학은 유아에게 있어 어느 특정 영역의 발달에만 국한되지 않고 거의 전 영역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문학교육이 현장에서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선행된 연구가 부족하며, 또 이루어진 연구가 있다 하여도 유치원 현장에서 연령별, 주제별로 유아문학교육의 실태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실시하여 현장에서의 유아문학활동이 연령별, 주제별로 적절히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이끄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2. 연구문제

연구문제 1. 3, 4, 5세 동화, 동요, 동시 사용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빈도수에 따른 유아문학작품의 수준은 어떠한가?

3. 연구의 제한점

1. 평가 기준 선정과 작품의 평가가 소수 연구자들에 의한 것이므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2.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현장의 교육계획안 수집에 어려움이 있어 소수의 출판된 도서의 교육계획안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문학의 정의 및 중요성

아직까지 유아문학이란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문학의 개념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아동문학의 개념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아동문학이란, 0~15세까지의 아동을 독자로 하여 씌어진 글 중 언술성, 허구성, 형식성, 표현성, 함축성, 정서성, 창조성 등의 문학성을 갖춘 글을 의미한다. 이러한 아동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고 이러한 아동 문학이 목표로 하는 교육은 유아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이상금, 장영희는 유아문학의 개념을 규정하는데 있어 아동문학으로부터의 분리가 아닌 유아기의 특수성을 고려한 작가와 독자 및 소재와 성격 등을 명확히 하여 “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의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으며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 형식을 갖춘 문학” 이라고 규정짓고 있다(이상금․장영희, 1986). 따라서 유아문학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기의 諸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동요, 동시, 동화 등의 諸 장르를 뜻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강인언․김영숙, 1988). 이러한 유아문학에 있어 유아문학활동이란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동화, 동시, 동요 등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동화, 동시, 동요의 정의를 살펴보면, 첫째, 동화는 현실과 환상이 담겨져 있는 문학의 한 형태이고, 형식은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고,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흥미 있는 이야기로서 창작되거나 전래되어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동시란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문희&이혜상(1997). 아동 문학 교육. 학지사.
강용규(1997). 유치원 교육과정에 활용되는 동화의 내용 분석 -제 5차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인언&김영숙(1988). 유아 문학 교육, 양서원 .
경희대학교 병설 경희유치원(1997). 유치원 통합교육활동 프로그램. 양서원.
김창숙(1988). 국민학교에서의 시교육 실태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현희&박상희(1993).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김효미(1995). 교육부 「유치원 활동지도 자료」에 수록된 동시&동요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꼬망쎄(1996~1997). (주)한국교육출판.
명지전문대(199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박경희(1993). 이주홍 동화의 ‘재미’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춘식(1985).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1998). 동현출판사.
월간유아(1996~1997). (주)월간유아.
유승연(1992). 유치원의 유아문학활동 현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상금&장영희(1986). 유아문학론. 교문사.
이진주(1993). 유아교육 지도자료집에 실린 동요 분석.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현숙(1995).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동희(1985). 취학 전 아동들의 동요 분석 연구.
화랑유치원(1997). 1997년도 화랑유치원 교육계획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문학은 대상이 어린이라는 것 빼고는 성인문학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대상이 어린이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발달 단계적 특성에 맞아야 하고 교육성도 살려야 한다. 따라서 성인문학 창작보다 더 힘든 작업이 어린이문학 창작이다. 어린이문학의 유형은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크게 문학장르별로 접근한 유형) 문학장르별로 어린이문학을 분류한 유형은 대체로 아동문학가들이 어린이 문학의 범위를 규정하는 데 사용하기 위한 것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
  • 연구자료 ORM 99-4양성 평등 교육 세미나 자료집제7차 교육과정에서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연구자료 ORM 99-4양성 평등 교육 세미나 자료집제7차 교육과정에서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일시 : 1999년 9월 17일(금), 13:30∼18:00장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강당 모시는 말씀오늘 내외 귀빈 여러분을 모시고 본원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게 된 것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