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볼 때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빠른 속도로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이룩하는 시기이다(박찬옥․조정숙, 1999). 인간의 언어습득은 다른 동물이 가질 수 없는 언어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며, 인간에게만 답습되고 있다. 인간의 생체 속에는 유전적인 언어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및 습득능력을 갖는다. 유아가 모체로부터 분리되어 태어날 때, 이미 유아의 생체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언어유전자를 소유하고 있어, 유아는 쉽게 언어를 외적현상으로 표현한다.
인간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요인은 여러 가지라 말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서로에게 자기자신의 생각이나 느낌과, 의사를 누군가에게 표현하고,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언어가 없으면 인간은 고립되어지며,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언어의 기능은 주위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이러한 언어 기능의 발달은 어떠한 종류의 방법을 통해서건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며, 언어는 개인이 가지는 대인관계에서 뿐 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언어의 발달은 대개 유아기에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언어의 발달은 아동의 인성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사회적인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로 작용한다.
Vygotsky(1962)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의 관점에 의하면 언어란 사회적인 의사소통에 그 근원이 있으며, 영아기 언어발달은 형식적 교수를 받기 훨씬 이전인 아주 어린 시기부터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때 영․유아와 양육자간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획득을 위한 기본적 조건인 동시에 언어발달을 위한 근원적인 작용이다. 즉, 성인이 영․유아에게 적절한 상호작용의 틀을 제공하고 언어적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다(Bruner, 1983).
영아의 언어획득에 있어 어머니의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무엇보다 Vygotsky 이론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그는 어머니나 성인은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내에서 적절히 영아에게 비계 설정(scaffolding)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였다.
유아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상대방과 동등한 관계에서 상대방의 생각이나 뜻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게 되는데 유아와 또래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사회․정서적 발달 뿐 만 아니라 언어 인지적 발달의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Nelson & Bavillian, 1974).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 경험, 즉 유아가 의견을 나누어 보는 기회가 적거나 언어표현의 모델이 되는 사람과의 접촉이 부족하여 언어적 자극이 적은 환경에서 자라난 유아는 의사표현 기술이 낮은 수준을 보인다는 것이 일반적인 연구의 경향이다.
가정환경은 아동 초기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줌으로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형제간의 순위에 따라 부모에게 받는 영향이 다르며, 첫째 아동들과 둘째 아동들은 서로 다른 언어적 환경 속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언어발달에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양동두, 1993).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를 일선에서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발달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2~5세 유아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전반적인 언어 발달을 알게 되며 유아의 언어 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사현(1980). 유아의 언어 발달에 관한 연구 서설.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태(1970). 발달심리학. 법문사.
박승윤(1974). 울산공대연구논문집 제5권 1호.
박인권(1992). 언어지도법. 형설출판사.
박찬옥&조정숙(1999). 영&유아교육프로그램.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양동두(1993). 형제수 및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성격특성비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
이경화(1996). 유아언어교육. 상조사.
이승복(1994). 어린이를 위한 언어획득과 발달. 정민사.
이연섭&강문희(1990). 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이영자&양옥승&신은수(1988). 개정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창지사.
이영자&이종숙(1990). 유아의 문어발달과 구어&문어구별 능력발달에 대한 질적 분석 연구. 유아교육연구.
이영자(1995).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이인섭(1986). 아동의 언어발달. 계문사.
이차숙&노명완(1998).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조정숙&유향선&김은심(1999).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황정규(1996). 지능의 요인이론&요소이론&지능이론의 비교분석. 교육심리연구 Vol. 11. No.1. 191-2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간호] 영화 `템플 그랜딘`속 정신질환 분석
  • 교육하는 방향을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줌8. 퀴즈Q1.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1) 언어장애2) 인지적 발달의 지연3) 부모와 강한 애착관계 4) 행동 장애5)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풀이: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의 특성으로는 의사소통의 장애, 상동증, 과다행동/과소행동이 교대로 나타난다. 또한 타인과 사물에 대해서 공격적인 행동과 자기파괴적인 행동, 지나친 투정, 산만, 과잉행동 등의 행동장애를 나타내기도 한다.

  • (교과논리및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발달이 이루어지고, 8개월에서 24개월까지를 지능의 기초와 사회적 애착과정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임을 여러 연구들은 밝히고 있다. 이렇게 영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각 발달단계에서 달성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발달과업으로 제시하며, 특히 인간의 두뇌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영아기의 적절한 경험이 두뇌발달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영상 한편 보고 가실게요~!!운영지원팀기획상담팀문화지원팀직업지원팀작업활동팀문화지원팀팀별 사업소개엠마우스를 다녀와서 특징엠마우스를 다녀와서 1) PCP란? 장애인 가족 직원 지역사회 옹호인이 참여하여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꿈과 희망, 삶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계획을 하며 자원을 할당하는 과정이다. 장애인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힘ㆍ필요성을 찾아내고 개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계획 및 실행하

  • 유아정 서사회화를 위한 교사희 역할
  •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유아 정서발달에 있어서 정서사회화가 중ㅇ요소로 인정받으면서 정서사회화 과정이 개념화되었고 실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다수의 실증적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에서 성인들, 특히 부모가 유아의 정서사회화를 통해 유아가 자기 정서를 인식하고, 언어로 표현하며,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정서를 적절히 조절하는 정서적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Denham(1998)은 가정에서의 정

  • 정신지체아교육] 정체 명칭에서 지적장애 명칭으로 바뀐 것에 대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지체아교육 정체 명칭에서 지적장애 명칭으로 바뀐 것에 대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목차정체 명칭에서 지적 장애 명칭으로의 변화 1.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해결방안 3.서론발달 장애는 아동에게 발생한 발달적 문제로 아동의 인지 언어 정서 및 사 , , ,회적 발달을 방해하는 기능적 이상을 뜻합니다 이러한 발달적 문제를 가진 아 .동들이 대상인 발달 장애교육은 국내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사안 중 하나입니다.최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