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비만 유아와 표준체중 유아의 사회 성숙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비만
2. 사회성 발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및 자료의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
간의 의사 전달하기 비교
2. 비만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비교
3.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놀이하기 비교
4.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운동하기 비교
5.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스스로 하기 비교
6.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혼자 음식먹기 비교
7.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간의 혼자 옷입기 비교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경제 수준과 식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현대인들은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하게 되었으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이 편리해져서 운동량은 감소되고 있다. 이렇게 충분한 영양 섭취에 비해 운동량이 감소되니 비만, 동맥경화, 당뇨병 등과 같은 질병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비만증은 과거에는 중년층 이후나 임부, 수유부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었지만 근래 들어와 취학전 유아들의 체중 과다 및 비만 증세를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성장기에 있는 유아에게 나타나는 비만 증세는 신체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보고들이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유아가 성인이 된 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 성장의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는 비만과 사회 성숙도의 관계를 연구해 봄은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비만 유아와 표준체중 유아의 사회 성숙도를 비교 분석하여 비만이 사회 성숙도와 관련이 있는지의 여부와, 만약 있다면 의사 전달하기,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놀이하기, 운동하기, 스스로 하기, 혼자 음식 먹기, 혼자 옷입기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비만의 심각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2. 연구문제

연구문제 1.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의사 전달하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놀이하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운동하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5.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스스로 하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6.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혼자 음식 먹기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7. 비만 유아집단과 표준체중 유아집단의 혼자 옷입기엔 차이가 있는가?

3. 용어의 정의

가. 사회 성숙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영림(1987). 학령기 아동의 비만요인에 관한 분석.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미정(1991). 비만과 체중조절. 경원전문대학 논문집 제 13집.
김현숙(1993). 비만에 관한 의식조사 연구. 고대 교욱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희진외 6인(1995). 비만 아동과 표준체중 아동의 자아개념 비교. 연대 생활과학대학 논문.
성낙응(1974). 서울시내 일부국민학교 아동의 비만증에 관한 고찰. 공중보건지,11(2) 68.
신미희(1989). 또래 관계에서의 인기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 성숙도간의 관계. 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동환(1991). 비만 임산부와 영유아 비만. 한국영양학회.
이항재, 성열호(1993). 국민학교 아동의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논문집.
홍창의(1980). 임상소아과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신체 발달의 양상과 아동비만
  • 비만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낮추고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등 사회,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요인이다. 비만은 섭취한 칼로리가 소비한 칼로리보다 많을 때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으로 되어 체내에 축적되는 현상이다. 같은 연령, 성별, 신장인 소아의 표준체중보다 20% 이상 더 나가면 비만증이라고 한다. 비만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유전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비만인자를 통해서 렙틴이라는 물

  • [특수체육교육] 다운증후군아동의 평형성 향상 프로그램
  • 표준화된 지능검사도구가 여러 종류 있다. 즉, 고려대학교의 비네검사(현재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음),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 국립특수교육원한국형 개인지능검사(KISE-KIT),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IPSI), 한국판 그림지능검사(KPTI), 카우프만 인지검사(Kauf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등이 있다.이러한 지능검사들이 대부분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되지만, 어떤 검사라도 하나의 결과만을 전적으로 믿어서는 곤란하다. 왜냐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적 생활 주기 경험사회적 생활 주기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생활 주기•개인생활주기와 가족생활주기 구분- 개인생활주기 :일반적으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가족생활주기 :가정 형성기(결혼), 가정 확대기(자녀 양육 및 교육),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과노후) 등생애주기는 단계별로 중요 과업 도출개인의 삶의 양태에 따른 변화는 있으나 진행순서와 중요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각 시기 발달 과업은

  • [레포트] 지체 및 뇌병변 장애 발표
  • 사회적 전반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치료기법 또한 혼합기법을 주로 활용참고문헌1) 서화자외 2인 장애 아동의 이해 휴먼 북스(2018) PP.9-412) 고주연 외 5인 장애 아동의 이해.(2019) 학지사 PP.131-1452-1) 김장곤외 ,장애 아동의 이해(2018) 범문에듀케이션. PP. 11-1402-2) 이근매외 1인 장애아동 미술치료 (2014)학지사, PP.11-373) 뇌병변장애인의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장애영역별 비교(2016. 이달엽)4) 집단미술치료가 성인 뇌병변 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과

  • [아동건강] 태교~2세영양
  • 교육의 목적 4(2) 영양 교육의 내용과 방법 빛 교사의 역할 4(3)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형성44. 영유아보육법55. 발달특성10(1)인지발달12(2) 신체발달(0세∼만2세)13(3) 사회성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