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대상
2. 연구문제 2. 연구도구
3. 연구의 제한점 3. 연구절차
Ⅱ. 이론적 배경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1. 놀이의 정의와 가치 Ⅳ. 결과 및 해석
2. 유아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 1.
3. 자유선택활동의 특징 및 내용 2.
4. 교사의 역할 Ⅴ.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교육은 어린이의 발달적인 특질을 쫒아서, 이 시기가 아니면 발달시킬 수가 없는 여러 가지 특질적 발달을 주장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
이런 유아교육의 목표는 모든 어린이들이 교육의 장소를 통하여 민주적 시민으로서의 조화적 인격형성이라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되는데 많은 학자들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리로 자발성, 흥미, 경험, 환경 등을 들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놀이가 바로 이런 원리들이 적용되어 나타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Levy 는 ‘아이들의 놀이 활동은 모든 행동의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므로 놀이는 유아의 마음, 신체, 정신을 통합시킬 수 있다’라고 하였다.
실제로 유아들은 거의 모든 시간을 놀이 활동으로 보내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지각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을 검증한다.또한 발달적 특징상 주변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 왕성한 활동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훨씬 더 적극적이고 탐색적으로 주변환경에 반응하며 발달을 형성해 간다. 더우기 아이들의 놀이는 결과 보다는 과정이 중시되는데, 유아 스스로 놀이의 목적을 부과하기도 하며 놀이활동과정 중 그 목적을 유아의 의도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이러한 놀이의 특성으로 놀이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경험의 세계를 확장시켜 나가는데 가족에서 친지 등의 한정된 범위에서 보다 넓은 사회로 확장시키면서 최초로 학습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여러 활동 중에서 이런 유아들의 놀이에 가까운 학습활동이 바로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가 자신의 내적동기 즉, 흥미에 의해 놀이자료를 선택하여 늘어놓기 때문에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로서 유아의 놀이적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영역에서 유아들은 자유롭게 놀이 종류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되고, 한 영역에서 다른 놀이 영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에 같은 개념이라 하더라도 다른 종류의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반복,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활동은 자유로운 놀이활동이 허용되기에 여러 종류의 개념이나 지식을 통합하여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자유놀이 영역에서놀이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커다란 즐거움을 주고 또한 유치원 원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자연스런 사회성 발달 및 원만한 인관관계 형성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외국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애착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안정적이고 높을 때 애착이 형성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적 의의를 내포한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한 운영형황을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운영함에 보다나은 방향을 모색하기위한 자료가 될것이며, 아울러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흐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함에 있어서 여성의 취업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으로 탁아의 수요가 늘게되었고 이에 따른 질적증대로서 교육이 불가피해진 어린이집과 처음부터 교육의 의미를 부여한 유치원간의 자유놀이 시간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본다.
Kagan은 탁아 프로그랩의 지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탁아프로그램과 유치원 프로그램이 공평해져야하고 또 연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구성과 운영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리고 교사가 자유선택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인식을 알아보는데 그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덕영 편저(199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문사.
나하나외 2인 공저(1996). 유아놀이지도 이론과 실제. 양서원.
덕성여자대학교(1990). 탁아와 유아교육 세미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덕성여자대학교(1995). 개정상호작용 이론에 기술한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문교부(198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심원경(1990).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의 운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양옥승외 9인 공저(1996). 각국의 탁아제도 비교연구. 창지사.
양옥승(1991). 탁아연구. 양서원.
양옥승(1993). 탁아연구Ⅱ-교육적 접근. 양서원.
유아교육 교재 편찬회 편(1992).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이성희(1990). 컴퓨터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숙희, 김숙령 역(1996). 탁아론. 양서원.
임재택(199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유치원과 보육시설. 양서원.
지성애외(1995). 영아(0-36개월)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지성애(1996).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편(1989).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Alison clarke-stewart(1995). 미취학 아동의 탁아교육론.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개념2.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의의1) 자발적, 능동적인 학습2) 개별학습3) 전인적 발달4) 사회적 관계5) 자율감과 책임감6) 자유로운 활동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 방법1)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1) 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
  • 현황과 특징 등을 살펴보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 및 경향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폭력에 대한 개념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다. 폭력이란 사전적으로 ‘남을 거칠고 사납게 제압할 때에 쓰는 주먹이나 발 또는 몽둥이 따위의 수단이나 힘’을 말하며, 넓은 뜻으로는 ‘무기로 억누르는 힘’을 이르기도 한다. 즉 폭력이란 불법부당한 방법으

  • [유아교육]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 유아기 활동과 도구들을 대체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연구들은 컴퓨터가 유아들에게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다른 도구가 그럴 수 있듯이 오용될 수도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고 동시에 컴퓨터를 별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유치원 교육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 독일 숲유치원이란?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와 프로그램, 사진자료 등에 대해서
  • 활동은 상해의 위험과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있다는 부모들의 인식 등에 기인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및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로 유아기부터 조기교육이 성행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컴퓨터가 중요한 매체로 사용됨에 따라 유아들의 야외 활동 부족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요컨대,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유아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무교육 연령을 여섯 살부터 열 여섯살까지 10년간으로 정해놓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감성교육은 유명한데, 이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부족한 아이들의 감성교육을 위해 본받고 연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유치원 교육은 교육부 관할이며, 보육시설은 사회부에서, 학령기 아동의 여가 선용 활동을 위한 시설 및 운영은 청소년 체육부에서 관장한다. 프랑스는 다른 나라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