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교육실습을 통한 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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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실습의 개념
2. 교육실습의 내용
3. 유아교육실습에 있어서의 지도교사와 교생의 관계
4. 실습유치원의 임무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의
실습 지도방법
2. 실습생이 인식한 교사의 지도
3.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에
서 지원해 주는 정도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실습이란, 교원 양성 기관이나 대학에서 교직과의 이수과정으로 일정기간 실무에 종사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제로 수련을 쌓게 되는 교사 양성 과정에 있어 중요한 영역의 한 부분이다.
이러한 교사 양성 교육은 대학교육의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교사양성 교육에서 전체 교직 과정의 총화, 또는 절정으로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에게 절대적 필수적 경험으로 평가되는 ‘교육실습’은 교육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얻는 생생한 경험 때문에 교직에 대한 인식과 태도 형성 및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 획득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Brimfield와 Leonard는 교육실습이 교사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으며, Zeichner도 실제적인 학교 경험은 더 좋은 교사가 되기위한 발달과정에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교사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 또한 자신들의 준비과정에서 교육실습을 가장 가치있는 단계로 여기고 있다.
또한 교육실습이 대학에서 익힌 학습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이론과 실제 및 대학 강의실과 교육 현장을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교사교육자들도 교육실습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교육과정에서 가장 가치있는 단계로 여겨지는 교육실습을 통해 교생들은 교육실습을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
유아교육기관실습의 프로그램이나 운영방법은 참관수업, 부분수업, 종일수업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사전에 유치원에서는 실습생들에게 유치원의 교육방침과 교육계획에 대해 알려주어야 할 책임이있다.
참관수업은 첫 단계의 실습으로 유치원, 교사, 유아 및 교육과정상의 실태를 관찰함으로써 앞으로의 교육실습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와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하는 과정이다.
부분수업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충분한 참관을 통한 실제를 교육기관에서 쌓아온 이론과 조화시킴으로써 부분적으로 유치원 수업에 참여해 가는 과정이다.
종일수업은 부분적인 참여수업의 마지막 과정으로 실습기간중에 이루어진 모든 부분수업을 종합하여 실습생이 직접 한 학급의 종일수업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러한 운영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는 4주간의 실습기간동안 앞서 서술된 일련의 과정들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실습을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이 실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험해 보는 활동이라고 할 때, 교육 실습동안 교생에게 직접적인 지도를 하는 실습지도교사는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논쟁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Hoffman, et al.에 따르면 185명의 교생 중 70%가 실습기간동안 가장 좋은 보조자로 실습 지도교사를 꼽았으며, 지도교사가 지속적으로 강한 정서적 지지를 해 줄 때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실습 지도교사는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성공적인 교육실습은 실습 지도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유치원 교사는 특정의 지적 활동보다 어린이의 전인 발달을 돕는 활동을 많이 하게 되므로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보는 경험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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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기영(1993). 유아교육실습. 교문사
이영석(1994). 유아교육실습. 형설출판사
장선철(1995). 유아교육실습 이론과 실제.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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