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치원 원아의 방과후 학원수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방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Ⅳ. 결과 및 해석
2. 연구문제 1. 유치원 원아의 방과후 학원수강의 실태
3. 연구의 제한점 2. 유치원 원아가 방과후 수강하는 학원교육
Ⅱ. 이론적 배경 에 대한 부모의 견해
1. 유아교육 3. 유치원 원아가 방과후 수강하는 학원교육
2. 학원교육 의 문제점
3. 유아기 학원교육 Ⅴ. 논의 및 결론
Ⅲ. 연구방법 참고문헌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은 지금까지 보통 학교교육으로 대표되어 왔으며 학교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에 의하여 전인적인 인격을 형성하여 장래의 발전 가능성을 이끌어 내고 신장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근래에 시대, 사회적 변화와 지식, 정보, 과학 기술 등의 발달이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에 요약된 학교 교육만으로는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의 교육도 중요시되고 있다.
아동기의 사회교육을 위해 시중에는 많은 사설 학원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여기에 많은 아동들이 다니고 있다. 이렇게 많은 아동이 다니는 이유는 정규 교육과정에서 얻지 못하는 재교육, 재능발견, 잠재능력 개발을 위해 사설학원이 어느 정도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를 학원에 보내는 이유는 지적 발달과 남이 하니까 안할 수 없다는 경쟁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단 학원에 보내기만 하면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다는 막연한 기대를 갖는 것은 아동들에게 부담감만 가중시키고 때로는 역효과를 초래한다고 할 수 있다.
유치원 아동들의 방과 후 학원수강 실태 및 학부모의 의견 조사를 분석하여 그에 대한 처방을 제시하는 일은 유치원 아동들의 학원교육의 질적 관리를 위한 과제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학원수강 실태 및 학부모의 의견을 분석하여 학원교육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지표로 올바른 학원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권이종(1992). 학원교육의 진로 - 2000년대를 향한 진취적인 사회교육. 한국학원총연합회.
권종복(1985). 교육연구 - 평생교육과 학교의 사회교육 강화 방안.
김도수(1990). 사회교육 기관으로서의 사설학원 실태와 문제. 사회교육협회.
김종서(1992). 학원교육의 진로. 한국학원총연합회.
󰠚󰠚󰠚󰠚󰠚(1980). 사회교육체제 확립 방안. 한국사회교육협회.
󰠚󰠚󰠚󰠚󰠚(1990). 사회교육과 사설학원-사회교육 기관으로서의 사설학원의 실태와 문제.
이기숙(1993). 유아교육과정.
정숙심(1990). 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우현(1986). 학원교육의 진로. 한국학원총연합회.
진원증(1974). 사회교육의 제문제-사회교육의 개념.
천정숙(1992). 국민학교 어린이의 학교외 학교활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문해(1988). 국민학교 아동의 학원수강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영희(1987).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친구관계 개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 교육의 당위성3) 통합 교육의 효과4) 통합 교육의 기본조건 5) 장애 유아 통합 교육 유형6) 통합 교육의 저해 요인3. 지역 사회 복지관에서 활용 가능한 통합 교육 재활 프로그램Ⅲ. 지역 사회 복지관의 장애 아동 교육재활 프로그램의 일반적 현황Ⅳ. 발전방안 Ⅴ. 결론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고도의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의 파괴로 장애아의 출생이 증가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

  • [학교사회복지론] We-Start 운동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 유아 및 학생에게 교육 ․ 복지 ․ 문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 평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국가가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실천을 통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학교사회복지의 모델 중 하나인 학교중심서비스와 유사하다. 또한, 위스타트 사업의 대표적인 사업 내용은 위스타트 마을 만들기, 건강지킴이 만들기, 희망의 집 꾸미기, 교육 출발선 만들기, 후견인 맺어주기 등

  • [세법] 보육/교육과 조세제도
  • 교육의 조세제도는 향후 시장과 정부의 기능과 역할을 분담하여 부모와 국가가 자녀양육의 책임을 함께 공유하는 방식을 지향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또 차등보육료 보조금을 통한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하고, 여성노동 공급제고를 위한 취업모 지원정책, 출산율 재고를 위한 보육정책이 필요하다. < 주제어 >영유아 보육/교육 보육산업 조세지원제도 재정지원제도Ⅰ. 서론1. 연구배경요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몇몇을 제

  • 사교육의 현황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대안
  • 교육의 종류 중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입시 사교육에 관해 심도 있게 조사해 보려고 한다.사교육의 현황우리나라에서 교육과 관련된 문제 중에서 늘 논쟁의 중심부에 있는 것이 학생들의 사교육이다. 최근의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과 학부모들의 약 70.3%와 59.6%는 학원과외가 학교성적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71년도의 중학교 무시험입학과 1974년 고교평준화 정책 등의 사교육관련 억제 정책이후에 2000년 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후생, 신분보장과 징계, 사기와 인간관계, 교직단체다. 교육공무원의 분류- 교육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에 속함- 교육공무원에는 국공립학교의 교원과 조교, 교육(행정)기관의 장학사(관), 연구사(관)가 포함됨- 교원이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함(사립학교 포함)라. 교원의 자격- 교원의 종별① 교장, 교감, 원장, 원감② 교사: 정교사(1급, 2급), 준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