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루터코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 [교육사상]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본문내용
-
1. 생 애
네덜란드 로테르담 에라스무스
출생
사제와 의사 딸의 사생아
9세부터 수도원
20세에 정식 수도사
대주교의 비서
파리 대학 신학 교습
2. 사상적 배경
·교회의 타락성 비판
중세의 종교적 권위 신앙의 형식화 비판
·성서의 복음정신 회귀 요구
예수를 신앙하는 신앙주의를 부르짖음
성서의 숨은 의미를 보아야 한다고 함
·실천적 신앙생활강조
일상생활의 윤리화
·인문주의
인간의 위한 신앙, 신앙을 통한 진정한 인간의 행복추구!
·고전어와 고전학예 중요시
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예술 소개
궁극적 정신은 일치 한다고 봄
·휴머니즘의 정도
당시의 굳어 있던 사고방식과 의식의 구조를 바꾸려 노력
3. 교육의 목적
어린 마음의 경건한 마음의 씨
교양과목을 사랑하고 철저히 학습
인생의 의무감 터득
예의범절을 실천적으로 익히는 것
4.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
1단계 : 가정교육의 시기
부모는 그 성장에 세심한 주의
맹목적인 사랑에는 경종
2단계 : 교사에 의한 교육의 시기
아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야 함
학생과 교사간의 사랑과 존경이 교육의 시초
3단계 : 언어교육의 시기
아동들의 성장발달의 특성 고려
라틴어 그리스어 강조
·언어교육의 방법
유아들이 좋아하는 동물이나 꽃의 그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그림으로 지도
·유아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
유희적 방법 (유아들이 놀면서 학습)
경쟁, 보수, 칭찬, 수수께끼 등의 방법
·학생지도
체벌의 금지
남녀를 동등하게 교육시킬 것을 주장
5. 유아 교육 사상
(1) 아동관
유아기부터 교육
도야의 의무는 부모에게
도야를 이끌어갈 수 있는 사람 필요
범 교육론적
조기 교육 중요시
일상적인 삶의 지혜
(2) 자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루터,코메니우스,로크,잘츠만,페스탈로치,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