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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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사회복지실천개요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3. 사회복지실천의 개요
4.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지식체계
5.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범주
Ⅱ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 1920년 이전의 시기
2. 1921년~1930년
3. 1931년~1945년
4. 1946년~1960년
5. 1961년~1975년
6. 1976년~1990년
7. 1991년~2000년
8. 한국에서의 정착
Ⅲ 통합적 관점과 통합방법론
1.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실천
2.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관점
3. 통합방법론의 모델
Ⅳ 인간의 다양성
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
2. 윤리
Ⅵ. 사회복지실천의 기본틀
1. 관계론
2. 면접론
3. 사회복지실천과정
Ⅶ. 사례관리
1. 등장배경
2. 이론적 기반
3.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
4. 사례관리 실천
5. 강점관점에 기반한 사례관리
<생각해보기>
<첨부1> 자기소개서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실천은(Pincus &Minahan)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강화시키는 것,
2) 사람들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들을 제공하는 체계와 그들을 연결시키는 것
3) 이러한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것
4) 사회정책의 발달과 증진에 기여하는 것
사회복지실천방법은 대상, 방법 및 범위에 따라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 세 가지 방법으로 각각 발달, 교육되어 왔습니다.
⇨ 1970년대 이후부터 세 가지 실천방법을 하나의 통일된 가치, 지식, 실천목적 및 실천기술 체계를 묶는 통합작업이 진행되면서
⇨ 통합방법론 대두
⇨ 개별, 집단, 지역사회복지, 통합방법론 모두 교육
⇗ 실천론(이론 중심) ⇘
⇒ 실천기술론(기술 중심) ⇒ 개별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요소의 통합
⇘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실천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소집단․가족․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대해 개입하는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Empowerment, Problem-solving method).
⇨ 지역사회를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으로,
⇨ 개입의 초점은 개별적 개인(Private person)의 문제에서 공공의 문제(public problem)로 이동, 확대
(개인이나 가족, 소집단도 결국 지역사회내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들의 욕구충족과 당면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적 시각이 필요하다.)
Joseph Mehr: 통합적 인간봉사의 개념
“인간봉사는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복지적, 심리적, 행동적 또는 법적으로 표현되는 생활상의 문제들에 대처하도록 돕는 노력의 분야이다. 인간봉사는 인간의 내면과 외부 환경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생활공간 내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통합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여러 정의들
⇨ “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을 증진, 복구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가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NASW,1973:4-5)/사회통제강조
⇨ "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인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속한 사회단위의 변화를 위해 개입하는 전문적 체계“(Alexander,1977:413)/사회통제, 사회개혁의 기능보완
⇨ “ 인간복지의 향상, 빈곤과 억압의 경감, 그리고 최상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직”(Dolgoff외, 1997:318)
3. 사회복지실천의 개요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 삶의 질의 향상”(Alexander,1977: 412)
■ 1979년 NASW 시카고 회의, [사회복지실천 목적에 관한 실질성명]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간 서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시키는 것”
■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1994, 2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1)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서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는 것이다.
(2)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planning), 공식화(fomulate), 시행(implementation)하는 것이다.
(3) 어려움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empowerment), 사회적,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운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이다.
(4)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것이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사회복지실천의 세부 목표는 사회의 변화, 시대적 요구 등을 반영하므로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사회경제 및 인구구조가 변함에 따라 그 사회가 표출하는 문제도 달리 설정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입도 달라져야 하며,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도덕성 및 윤리의 개념 또한 달라지므로 변화에 부응하는 개입방법의 변화도 필요하다.)
Zastraw는 1982년 미국 사회사업가협회에서 규정한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1992년 미국 사회사업교육협의회(CSWE)에서 제시한 것을 종합하여 검토한 후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다음의 여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Zastraw, 1999:20-22).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대처, 발달적인 능력의 신장: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
▷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상담자, 교사, 보호자, 그리고 행동변화자
(2) 자원과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대상자를 연결: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과 체계간의 관계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개자
(3) 사람들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체계의 작동을 효과적이고 인간적이 되도록 해주는 것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체계
▷사회복지사의 역할: 옹호자
(4) 사회정책을 개발하고 개선: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획가 또는 정책개발자
(5) 위험에 처한 집단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경제적 정의 증진: 여성, 노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이, 빈민 등이 이에 포함된다.
(6)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지식과 기술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3)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1) 욕구가 있는 개인의 사회기능 증진의 기능
- 사회복지사의 예방, 재활, 치료활동을 통해 실천
- 욕구를 표출한 사람들(클라이언트)과 직접적 관련이 있고 그 사람들이 대상이 됨
- 개인, 집단, 지역사회전체가 그 대상이 됨.
(2) 사회정의 향상의 기능
- 사회복지사의 옹호활동을 통해 실천
- 욕구와 직접관련이 없는 사람들이 대상이 됨
- 개인, 집단, 지역사회 및 대사회가 대상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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