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왕따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왕따"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

* 따돌림 현상의 이해

1. 따돌림이란?

① 왕따 - 속해 있는 집단, 주로 학급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따돌림의 대상으로 보는 아이, 혹은 따돌림을 받는 아이 (참고) 은따, 전따, 따순이, 따돌이
② 괴롭힘, 청소년 폭력

1) 괴롭힘이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해서 잘 반격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힘을 행사하기 위한 말이나 행동을 취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해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학대와 공격을 가하는 것

2) 괴롭힘의 양상 - 별명을 부르는 것, 험담하거나 낙서하는 것, 활동에서 그들을 내쫒는 것, 말을 걸지 않는 것, 위협, 불편하게 하거나 겁을 주는 것, 금품을 빼앗거나 손상시키는 것, 때리거나 발로 차는 것, 혹은 그들이 원하지 않는 일을 시키는 것

③ 따돌림은 청소년 폭력이나 괴롭힘의 한 형태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다른 형태의 괴롭힘에 비해 상대적으로 폭력적 요소가 적은 심리적 형태의 괴롭힘이 많다.

2. 따돌림의 실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 현상의 원인3) 병리현상의 유형2.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특징(3) 가정폭력의 원인(4) 가정폭력의 대책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특징(3) 학교폭력의 원인(4) 학교폭력의 대책3)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왕따의 개념(2) 왕따의 특징(3) 왕따의 원인(4) 왕따의 대책3. 현대사회 병리현상 해결방안1) 인간

  • [정책분석] 10대 스마트폰 중독 문제의 분석과 정책 제안
  • 사회 전반의 문제이므로 지역적 범위를 전국으로 설정하였다.이에 따라 우리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어느 정도인지 문제의 심각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중독현상이 어떠한 원인에서 발생하였으며, 어떤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들을 가져왔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10대의 스마트폰 사용을 올바르게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

  • [교육] 학교변화에 따른 교육현장 사례 -제3장 학생문제
  • 왕따), PC통신으로 인한 음란․ 폭력물의 무분별한 노출, 학생폭력, 교사체벌 등의 문제들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들이 사회와 교육현상에서 심각하게 나타남에 따라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및 교육 행정가들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할 수만은 없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학생문제들은 학교문제, 나아가 사회문제로 파급될 수 있는 만큼, 학교교육을 담 당하는 교사 및 교육 행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 왕따]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
  •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청소년폭력의 개념 및 특징1. 개념2. 특징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Ⅳ.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발생 배경Ⅴ. 청소년폭력의 원인1. 심리발달적 측면2. 사회학적 관점 Ⅵ.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Ⅶ. 청소

  •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철학]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분석(교육사회, 교육과정)
  • 원인, 그리고 집단 따돌림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2.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하여1) ‘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최근에 들어오면서 ‘왕따’, ‘집단따돌림’이라는 말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 받기 시작했다. 따돌림 당하던 학생이 고층아파트에서 자살을 하고, 경호원과 함께 학교를 등교하는 초등학생이 생겨나는 등, 극단적인 폐단이 빚어지자 사회 일각에서는 이를 이 시대의 새로운 인간관계 양상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