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환경오염에 관한 서평 및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환경오염이란 무엇인가?

- 환경오염를 바라보는 관점
① 기능주의적 접근방법
② 갈등주의적 접근방법

- 환경오염의 종류

본론
- 1. 수질오염
수질오염이란 무엇인가?
수질오염의 원인
수질오염의 영향과 사례
부영향화와 녹조현상

- 2. 대기오염
대기오염이란 무엇인가?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오염의 종류
대기오염의 피해사례

- 3. 토양오염
토양오염이란 무엇인가?
토양오염의 원인
토양오염의 피해사례
토양오염 방지대책

결론
수질오염에 대한 개선방안

대기오염에 대한 개선방안

토양오염에 대한 개선방안



본문내용
환경오염이란 무엇인가?
환경오염이란 공장 사업장 등의 생산 활동, 자동차 기차 항공기 선박 등의
수송활동, 냉난방 취사 여가선용 등 일상생활을 포함한 각종 인간 활동에 의해
유발되는 인위적인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진동 지반침하 악취 등의
발생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환경을 손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사람의 생활 및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

환경오염를 바라보는 관점
환경오염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예상 가능한 미래에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① 기능주의적 관점
지구상의 모든 생태계에 거주하는 생물들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의 한 부분으로서 상호의존 하고 있다. 다양한 생물들이 모여 균형 잡힌 환경을 구성하고 생태계 안에서의 한 요소가 변화하면 나머지 요소들도 변화한다.
그러므로 환경을 구성하는 한 요소가 오염된다면 나머지 요소들도 오염이 되면서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② 갈등주의적 관점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권력과 부를 가지고 있는 강대국이나 부자들이 에너지와 광물자원 그리고 생산품을 과소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난한 국가와 사람들은 단지 생존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고 환경을 오염시킬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이다. 또한 변화를 추구함으로서 계속적인 경제성장을 시킨다. 경제성장은 자원을 고갈시키고 환경을 오염시키게 된다.


환경오염의 종류
환경오염의 종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악취, 사막화, 산림파괴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크게 환경오염이라 하면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을 말한다. 발표에는 대기오염과 수질오염을 주된 내용으로 삼았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환경분석1. 거시환경 (1) 사회 ∙ 문화적 환경1) 인구 통계적 환경① 총 인구 및 인구 성장률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 추이(출처 : 통계청) (단 위 : 천명,%)20052006200720082009201020112012총 인 구48,13848,29748,45648,60648,74648,87448,98849,083성 별남24,19024,26724,34424,41524,48124,54024,59224,632여23,94724,02924,11224,19024,26524,33424,39624,450인구성장률0.240.290.260.230.190.160.130.1인구통계적환경은 위의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조

  •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_ 바스콘셀로스
  • 및 물리적 환경6.3 사회정치적 환경7.문학적 장치와 기법7.1 관점7.2 내러티브 구조7.3 비유적 언어7.4 대화와 독백7.5 아이러니와 풍자8.상징주의와 이미지8.1 라임 오렌지 나무8.2 기타 기호 요소8.3 이미지 사용9.작문 스타일 및 어조9.1 언어와 어휘9.2 리듬과 흐름9.3 톤과 분위기10.결론10.1 주요 결과 요약10.2 책의 메시지에 대한 해석10.3 개인적인 생각과 추천1.소개1.1 서평 개요 및 학술적 분석J. M. 데 바스콘셀로스가 쓴 『나의 라임 오렌지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사회의 그늘1.3.1 영상 매체의 해악1.3.2 금전만능주의의 해악1.3.3 도덕성의 마비1.3.4 관능과 충동에의 유혹1.3.5 전산망에 의한 정보의 누출1.3.6 모조(가짜)의 창궐1.3.7 환경파괴와 공해1.4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1.4.1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1.4.2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영화1.5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2.1 교육의 개념과 역사2.1.1 교육의 개념2.1.1.1 두 종류의 교육개념2.1.2 교육의

  •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변화되어야 한다.최근에 영국에서는 Idea Store라는 변화된 개념의 도서관을 건립하기 시작하였다. 2002년에 최초의 Idea Store가 개관한 이래 2004년 7월 두 번째 Idea Store를 개관하였고 2005년 말에 3번째 Idea Store가 개관될 예정이다. Idea Store의 기본 개념은 idea란 이미지를 통하여 주민에게 호감을 주며, 전통적인 도서관 기능뿐만 아니라 평생 학습공간의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성인교육, 직업훈련, 회의장소, 예술 및 문화행사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2008라고 명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읽기를 쓰기와 비교하여 단순히 이해활동으로 언급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반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7-읽-(1)】성취기준에서는 읽기의 정의에 대한 학습에 있어 개념뿐만 아니라 특성, 원리, 방법을 알도록 하여 읽기 행위의 이해에 대한 범위를 넓혀서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이해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