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목표시장 선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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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序論

Ⅱ. 목표시장 선정의 전제조건
(시장세분화;Marketing Segmentation)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 시장세분화의 이점
3. 시장세분화의 절차
4. 시장세분화의 고려요소
5. 시장세분화의 사례

Ⅲ. 목표시장의 선정(Market Targeting)
1. 목표시장 선정의 개념
2. 목표시장 선정의 이점
3. 목표시장 선정의 절차
4. 목표시장 선정의 고려요소
5. 목표시장 선정에 따른 사례

Ⅳ. 목표시장 선정 이후에 목표시장 선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시장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
1. 포지셔닝의 개념
2. 포지셔닝의 이점
3. 포지셔닝의 절차
4. 포지셔닝의 고려요소
5.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Ⅴ. 結論
1. 요약
2. 결언

♣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경영학의 관점에서 시장이란 상품이 필요하며, 그 상품을 구매할 뜻이 있고, 구매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나 기업의 집단을 말한다. 마케팅은 그런 고객의 욕구충족과 기업의 목적을 함께 달성시켜 주는 교환(exchange)을 창조하거나 이를 증대하기 위한 기업활동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마케팅노력은 고객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끝이 나는 고객지향적인 것이어야 한다.
기업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팅노력을 기울이는데 있어, 문제는 기업의 제품시장이 많은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의 욕구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다. 제품시장이 형성된 초기에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비교적 단순하고 동질적이므로 전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가지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마케팅전략을 도입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는데, 이를 대량마케팅(mass marketing)이라고 한다. 그러나 제품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서 소비자들의 욕구는 매우 다양화되고 기업간 경쟁이 보다 치열해 짐에 따라 하나의 제품으로 모든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최근들어 많은 기업들이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보다 전체제품시장을 구성하는 여러 고객집단들 중 특정 고객집단들을 목표로 삼아 그들의 욕구에 대응하는 제품과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마케팅전략을 도입하게 되었는데, 이를 목표마케팅(target marketing)이라고 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대량마케팅전략의 한계를 인식하고 목표마케팅전략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목표마케팅전략은 크게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그리고 포지셔닝의 3단계로 구성된다.
시장세분화란 하나의 제품시장을 세분화기준들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동질적 고객집단(즉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과정이며, 목표시장 선정(selection of target market)이란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우리 기업에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세분시장을 목표시장(target market)으로 결정하는 과정이다. 제품포지션은 선정된 목표세분시장내에 가장 바람직한 경쟁적 위치를 정립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업의 광고전략은 목표세분시장의 고객특성과 기업이 기대하는 경쟁적 포지션을 토대로 하여 수립된다. 그러므로 마케팅전략의 수립은 그 이후에 이루어지는 광고전략의 수립과 이의 실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목표시장의 선정(targeting)을 중심으로 하여 목표시장 선정의 전제조건인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ing)와 목표시장 선정이후에 목표시장 선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인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개념, 이점, 절차, 고려요소, 사례를 들어 논해보고 목표시장 선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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