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락뮤지컬지하철 1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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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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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뮤지컬’이란 장르는 노래와 춤 그리고 연기가 어울려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뮤지컬은 대중 예술로서 음악, 무용과 극적 요소가 조화를 이룬 종합 굥연 물이라고 한다. 주로 음악은 보통 연극에서 이용되는 배경음악이 아닌 가사가 들어가 있는 노래가 주를 이루며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극중 인물이 느끼는 감정이나 상황을 노래를 이용하여 나타냄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더 강하게 전달이 되고 전율을 느낄 수 있는 이런 방식을 택하는 것이 뮤지컬이라 하겠다. 뮤지컬을 이루는 주요요소들 중에는 연기, 음악, 춤, 의상, 무대장치 등등이 있지만 그중 내가 말하고자 하는 ‘지하철 1호선’은 락 뮤지컬답게 음악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런 ‘지하철 1호선’을 감상하고 보고 듣고 느낀 점을 말해보겠다.
‘지하철 1호선’은 내가 알아 본 바 3,000회 공연을 일궈냈으며 1년에 2번 매팀마다 3차에 걸친 오디션으로 배우들을 선발해 ‘신인 배우 등용문’이라고도 불리며 이번에는 아주 파격적으로 ‘지하철 1호선’을 최소 한번 이상 출연한 경력자들로 구성 됐으며 팀 이름도 ‘AGAIN팀’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작품의 완성도를 재정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원래 4월까지는 서울에서의 공연을 하였으며 5월부터는 지방 공연을 하였다고 한다. 이런 어마어마한 ‘AGAIN팀’으로 구성된 ‘지하철 1호선’은 나에게 부푼 기대를 줄 수 밖에 없었고 난 어두운 무대를 보며 뮤지컬이 시작되기만을 기다렸다. 2층에 자리잡은 밴드의 연주와 함께 공연이 시작되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나로썬 괜히 미소를 띠게 만들었고 락 뮤지컬이라는 장르에 쉽게 공감을 할 수 있었다. 내가 최근에 본 뮤지컬 ‘미스 사이공’처럼 무대나 등장인물들이 낯설지 않았고‘ 그냥 우리 주변에서 쉽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주로 퇴폐적인 한국사회를 가출소녀, 사이비 전도사, 땡중, 창녀 등등등 은 그런 우리사회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겠고 빠르게 변화 해 가는 자본주의화, 산업화가 되면서 그 사회는 얼마큼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혼란스러웠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백두산에서 풋사랑을 나눈 선녀와 제비... 그런 선녀는 연변처녀로서 제비를 찾기 위해 중국에서 서울로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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