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습자의 사회적요인의 정의내린 후, 자신의 영어학습에 있어 본 사회적요인이 끼친영향 설명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영문학과 영어교수법 3학년 E형

★★★학습자의 사회적요인의 정의내린 후, 자신의 영어학습에 있어 본 사회적요인이 끼친영향 설명o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Sociocultural factors)의 정의
1) 문화고정관념(cultural stereotypes)
2) 자아 존중감(self-esteem)
3) 태도(attitude)
4) 문화 변용과 문화 충격(acculturation and cultural shock)
(1)문화변용 [文化變容]
(2) 문화 충격(文化 衝擊)
①문화 충격의 양상
② 문화 충격의 결과
5) 감정이입 [感情移入]
6)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7) 내향성과 외향성(introversion and extroversion)
(1) 내향성 [introversion]
(2) 외향성 [外向性, extroversion]

2. 영어 학습에 있어 사회적 요인이 끼친 영향- 태도를 중심으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 간에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 간에 유기적인 협력체를 이루어 상호 협조적이고 화합적인 분위기 속에 수업이 진행되어야 옳은 교수 학습이 이루어 질 것이다. 지난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법(teaching)과 학습법(learning)에 대한 매우 큰 변화들이 일어났다. 그동안 교수법과 언어교육에 대한 접근법에 따른 제 2언어로서 학생들의 언어습득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된 것이 사실이나, 학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지는 요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는‘교사요인’에 따른 학생들의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내용 중 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선정된 내용은 사회․문화적 현실에 부합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현대사회에서는 가정이 없는 학생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혹은 가족보다는 타인에 의해 양육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내용이 이러한 사회․문화적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공학과 정보 관련 고용 직장은 늘어나고 있으나, 이러한 직장들은 학교를 졸업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소유하지 못한 복합적 기능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교육내용은 학생들에게 직장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능력을 학습하며 실제 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기능과 능력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강영은, 중등영어 학습을 위한 열린 수업 개혁 방안. 영어교육, 54권 1호.
125-157. 1999
2. 김덕기, 영어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3. 배두본 . 영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4 (No. 1), 5-33, 1999.
4. 이완기 외 9인,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2004.
5. 이영호. 중학교 영어 수업에 있어 개별화 학습 방법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3 (No. 2), 119-146, 1998.
6. 허윤영, 정의적·문화적 요인이 외국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학습자는 자신의 읽기 행위에 대해 일정한 부분 책임을 지고 있다. 2. 본 조의 읽기 교육관앞서,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조는 구성주의에 입각한 읽기 교육관과 학습자관이 많은 부분 타당하다고 보고, 기본적으로 구성주의적 읽기 교육관을 취하고 있음을 밝혀둔다. 또한, 본 조는 구성주의에 영향을 받은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교육 목표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한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읽기 교육은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본론에서는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전신반응교수법은 의사소통능력 활동을 중점으로 충분한 듣기 입력 후 말하기를 시도하여 의미 이해를 시켜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학습자는 듣고 이해하여 행동하며 표현능력을 기르게 되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적 특성과 언어 변화의 사회적 요인의 본질을 구명한 최초의 학자가 되었으며 이 이후의 언어학에 지대한영향을 끼치게되었다. 미국에서도이미D.Whitney(1827-1894)가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세 가지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을 강조하는 한편, (Whitney 1967 : 404)라든가

  • 인지적 관점에서의 아랍어 교육
  • 있어서 이슬람 문화를 배제한 교수법은 있을 수 없는 일 입니다. 아랍 국가에 있어서 이슬람과 아랍어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참고 문헌오명근,(1992), 「개별언어 측면에서 본 아랍어에 관한 소고」 (A general study on Arabic) , 한국이슬람 학회, 한국이슬람학회 논총이인섭,(2000), 「아랍어 기원문 형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tterns of the Arabic Optative Sentences) , 한국이슬람 학회, 한국이슬람학회 논총공지현(2002), 「Teaching Arabic Vocabula

  • [2012-교육공학]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교육공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 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며, ‘소프트웨어적 교육공학’ 이라고도 한다.4) 인간의 교육공학-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에 근거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무시되었던 인간의 내적 사고과정을 설명해 주는 정보처리 이론을 비롯한 인지이론과 구성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간의 교육공학이란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의 의미를 모두 포괄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 중심에 근거하는 것으로서 ‘대안적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