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성공점포 인테리어 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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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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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벤처창업론]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프리젠니다. 인테리어는 점포의 분위기와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매출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또 다시 찾고 싶은 매장을 만드는 요소 중 인테리어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명등 하나만 잘 달아도 매출이 쑥쑥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본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창업시 고려해야 하는 성공점포 인테리어 전략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점포 인테리어 개요

2. 점포 인테리어 진행 흐름도

3. 업종별 인테리어 포인트
1) 외식업
2) 판매 · 서비스업

4. 점포 인테리어 전략
1) 점포 외부 인테리어
2) 점포 내부 인테리어
3)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 시 주의해야 할 점
4) 초보 창업자 인테리어 전략 10계명
5. 매장 넓어 보이게 하는 인테리어
1) 색(色)을 이용한 착시 효과
2) 효율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가구배치와 수납 공간
3) 디자인이 가미된 거울 설치
4) 종업원과 손님의 자유로운 동선

6. 공사업체 선정 시 주의할 점
1) 공사업체의 선정은 인테리어 과정을 통틀어 가장 중요하다.
2) 창업자가 스스로 챙겨야 한다.

7. 인테리어 시 체크 포인트
1) 시공업체와의 충분한 대화시간을 가져야
2) 계약서 작성 시 내용 꼼꼼히 읽어야
3) 계약서, 시방서, 도면을 꼭 챙겨라
4) 진행 중에도 체크를 해 미비된 사항 지적해야

8. 일본 점포 인테리어 사례
1) 업종별
2) 점포인테리어
3) 간판
4) 상품진열
5) 공간활용
6) 카운터
본문내용
1) 색(色)을 이용한 착시 효과
작은 공간을 넓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제일 쉬운 방법은 색(色)을 이용하는 것이다. 색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간의 착시현상을 일으킨다. 때문에 이를 이용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낼 수 있다.색은 되도록 친근한 색끼리 배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하면 작은 공간이 산만해 보일 수도 있으므로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정도의 색을 사용해야 한다.
② 바닥은 어둡게, 벽은 밝게, 천장은 아주 밝게 하는 것을 색채 배합의 기본으로 하고, 비슷한 색을 배합해 시공할 경우 공간 자체가 가벼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 문이나 몰딩에 힘을 주는 색채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2) 효율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가구배치와 수납 공간
매장 리모델링의 경우라면 기존에 쓰고 있던 가구를 매장과 어울리는 색으로 도색해 이용하도록 한다. 또한 매장 공간이 좁다는 것을 감안해 시선과 동선에 무리를 주지 않는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구는 전반적인 디자인에 폐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작고 견고한 철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작은 매장의 경우 수납 공간을 확보한 효율적인 디자인이 필수다. 이를 위해서는 조금 비용을 들여서라도 테이블을 제작하는 것이 좋겠다. 이를테면 테이블은 벽면에 고정시키고 손님의 무릎이 들어가는 부분은 조금만 확보해 주고 테이블 밑의 공간에 작은 문을 달아 수납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하지만 무리하게 수납 공간 마련에 치중하면 전반적인 디자인이 흐뜨러 질 수 있다. 때문에 디자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수납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테면 벽면 한쪽에 와이어를 달아 내리고 그 사이에 유리로 선반을 만든다면 우아하고 멋스러운 수납 공간이 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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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괜찮네요. 잘 참고하였습니다.
  • rhtm***
    (2008.10.22 00: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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