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시장조사론]국내 유통산업 시장분석 및 2007년 시장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주요 유통업태를 포함한 국내 유통시장의 시장규모는 01년이후 연평균 12.3$의 성장률을 보이며 05년 59조 2천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06년 국내 유통시장은 67조 9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국내 유통시장을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로 구분하여 시장현황 및 07년 시장전망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내 유통시장 규모
(1) 06년 국내 유통시장

2. 업태별 유통시장 현황
(1) 백화점
1) 유통채널의 다변화로 성장률 둔화
2) 상위 3사의 과점형태 유지
3) 07년 백화점 시장분석
(2) 할인점
1) 성숙기 진입
2) 2위경쟁 치열
3) 07년 할인점 시장분석
(3) 인터넷쇼핑몰 / TV홈쇼핑
1) 인터넷쇼핑몰의 고속성장
2) 인터넷쇼핑몰은 다수업체, TV홈쇼핑은 5개사가 경쟁
3) 수익성은 악화
4) 07년 인터넷쇼핑몰 / TV홈쇼핑 시장분석
(4) 편의점
1)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한 시장 급성장
2)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의 3강 구조
3) 수익구조의 취약화
4) 07년 편의점 시장분석
본문내용
(2) 할인점

1) 성숙기 진입

할인점은 내수시장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신규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업체간 경쟁심화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05년 할인점 전체 판매액은 23조 6천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9.8% 증가하였으며 총 점포수도 300개에 달한다. 06년 할인점 전체 규모는 전년대비 8.6%가 증가한 26조 6천억원이 예상된다.
할인점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것은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대량구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등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2) 2위경쟁 치열

국내 할인점 시장은 월마트코리아를 인수한 이마트가 전체 시장의 34%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부동의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그 뒤를 홈플러스 19%, 롯데마트 14%가 잇고 있다. 06년 상반기에 까르푸와 월마트가 각각 이랜드와 신세계에 매각되면서 신세계 이마트는 더욱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하게 되었고 대신 2위경쟁이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이랜드의 3파전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3) 07년 할인점 시장분석

할인점은 생필품 중심의 상품구조와 저가위주의 판매정책을 펼치고 있고 소비자들은 합리적 구매경향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 경기침체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할인점 선호가 증가하였다. 또한 대형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신규 출점이 이어지면서 할인점 업계의 성장세가 중단기적으로 지속되리라 예상된다. 특히 상위업체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신규출점이 가시화되고 있고 까르푸, 월마트 등의 인수합병으로 인한 점포 리뉴얼이 예상됨에 따라 타 업태에 비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06년에는 12~15% 증가한 27.4~28조원의 시장규모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07년에는 8~10%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업체들의 수익성은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할인점의 성장속도가 둔화됨에 따라 이마트, 롯데마트 등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개척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대상국가는 주로 중국, 베트남 등의 개발도상국가로 예상된다. 또한 각 업체는 해외시장 진출 외에도 SSM, 아울렛 형태의 할인점 등 새로운 성장 동력모델을 모색중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님 좀 짱인듯^^
  • rhtm***
    (2008.10.21 23:59:03)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사론]2008 국내화장품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2008 국내화장품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I. 서 론1.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현황화장품 산업은 내수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중 하나로 시장 성장세는 GDP, 민간소비와 유사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국내 경기 침체로 가계소득이 줄어들었던 2003~4년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5년 이후 국내 경기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경제성장률과 유사한 5%대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화장품 시장내 제품군 또한 내수경기 침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전반적인 업태 현황1) 우리나라 홈쇼핑 산업 개요 및 소개2) 세계의 홈쇼핑 시장 현황 (미국, 중국)3) 홈쇼핑 산업의 특징2. 과거 10년의 변화 및 미래 10년의 트렌드 분석1) 홈쇼핑 시장의 발달 과정2) 국내 홈쇼핑 산업의 급성장 요인3) 홈쇼핑의 현재 추세 및 개선점4) 홈쇼핑시장의 향후 전망3. 식품 MD를 포함한 상품 MD 업무1) MD의 업무영역 및 내용2) MD의 필요한 자질3) MD 업무의 특성4) MD의 기회와 비전4. 식품유통

  • [인터넷마케팅] 동대문 3B 패션쇼핑몰 인터넷마케팅
  • 산업군의 주 고객층은 20대 여성임을 알 수 있다.2. SWOT 분석 및 경쟁사 비교1) SWOT 분석◆ Strength①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 판매동대문의 여러 디자이너샵에서 매일 매일 새롭게 생산되는 디자인의 의류를 바로 인터넷으로 업데이트해 소비자와 가장 직접적인 원스톱 방식을 채택하므로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여 소비자에게 일반소매점보다 20~30%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②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 상품의 빠른 공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분석 32(2) 경영전략과 성장방향 33(3) 전망(기회)과 당명과제(위기) 35Ⅳ.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40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40(1) 유통시장 개방 40(2) 신유통업태의 등장 40(3) 소비문화의 변화 40(4)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12. 월마트의 한국시장진출 41(1) 월마트코리아의 연혁 41(2) 월마트 한국 진출 과정 423. 월마트의 SWOT분석 44(1) strength 44(2) weakness 45(3) opportunity 45(4) threat 464. 이마트의 발전과정 46(1) 이마트의

  •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 시장은 네이버만 홀로 독주하고 있고 그 외의 사이트는 생사의 갈림길에 있거나 사업을 접는 풍토이며, 미래의 한국 인터넷을 짊어지고 나갈 신생 벤처도 좀처럼 나타나지 못하는 토양을 이루고 있다. 그와 대조적으로 외국의 인터넷 시장은 수많은 유저들의 유입으로 관련 사이트의 활발한 성장은 물론 파트너 사이트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 함께 성장하는 윈윈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비단 외국만의 사례가 아니라 네이버의 큰 경쟁자로 부각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