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의이해]자살의 실태와 원인분석 및 예방(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양과목 [대중문화의 이해]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10~20대 사망원인으로 자살이 교통사고를 앞섰다는 보도와 함께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자살 하는 사람들의 실태와 방법과 원인, 대책과 해결책은 무엇인지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실태와 방법

3. 자살의 원인

4. 자살과 예방 대책

5. 결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자살의 정의
자살(suicide completion)은 “자신을 죽이려는 의도에 대한 명시적 또는 암시적 증거가 있으며 자기 자신에 의한 상해, 음독, 질식 등으로 인한 사망” 또는 “희생자가 그 행동의 결과를 알면서도 스스로 행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행동의 직-간접적인 결과로 인해 발생한 모든 죽음”등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자살 시도(suicide attempt)는 “자신을 죽이려는 의도에 대해 어느 정도로는 명시적 또는 암시적 증거가 있지만 치명적이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 자기 자신에 의한 상해 행동”을 말한다. 한편 자해 행동(self-mutilation)이란 “직접적이고 고의적으로 신체 조직의 변화를 초래하는 모든 종류의 고의적인 자기 손상 행동”으로 스스로를 죽이려는 의도도 관련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O'Carroll et al. 1996, Durkeim E 1897).
대부분의 자살에는 서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특징들이 있다. 자살 희생자들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의식 중단을 목표로 하여 자살한다. 자살은 심리적 욕구의 좌절로 인해 심리적인 어려움과 고통을 겪으면서 이 고통이 견딜 수 없을 때 촉발되며 자살 희생자들은 공통적으로 자살 당시에 무력감(helplessness)과 절망감(hopelessness)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한편 자살 희생자들은 자살 당시 삶과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 사이에서 양가감정을 가지고 갈등하며, 이러한 고통의 탈출과 해결 방안에 대해 매우 협소한 해결책만을 생각하게 되고 결국 탈출 수단으로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 자살 희생자의 80%는 자살하기 전 죽음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단서를 주위에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암 같은 질병으로 죽음이 임박한 사람들은 흔히 임종 전 자기 자신의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기 어렵지만 자살 희생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감정과 방어 기제 등을 전과 같이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Shneidman ES 1986) (‘청소년 자살 예방;현황과 문제점’강연내용 중. 이홍식/연세의대 정신과학 교수)

2. 자살의 실태와 방법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자살예방 전략들을 수립하는 것을 돕기 위해 1990년부터 2002년까지 우리나라의 자살사망자들의 역학적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 같은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살사망자들의 연령, 성별, 지역, 직업, 혼인 상태에 따른 특징들과 시간의 변화에 따른 패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통계청의 1990년부터 2003년 사이의 사망 인구 통계와 1990년부터 2002년까지 등록된 사망신고서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rhtm***
    (2008.10.22 00:00:58)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및 대처방안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비교교육05. 6. 21 (화)한국․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목 차 -Ⅰ. 연구목적Ⅱ. 연구방법 및 한계1. 이론의 유사증명2. 맥락의 대조3. 거시인과분석Ⅲ. 왕따와 이지메의 개념 및 정의1. 왕따2. 이지메Ⅳ. 왕따와 이지메의 발생원인 비교1. 가정 환경적 발생요인2. 학교 환경적 발생요인3. 사회 환경적 발생요인(1) 집단주의 사회문화(2) 대중 매체 영향Ⅴ. 왕따와 이지메의 실태 및 인식1. 왕따의 실

  • [범죄]아동학대에 대한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접근을 위해서는 학대를 발생시키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아동학대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법을 도모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방법이 된다. 이러한 다차원적인 요인에 대한 고려 없이는 아동 학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고 효과적인 개입과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 이에 본 리포트는 가정과 사회에서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용인되고 있는 아동학대의 실태분석 및 그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

  • [청소년심리] 청소년자살
  •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사건은 대개 자살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살을 시도했지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자살 시도 율은 공식적으로 자살률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실제로 청소년들의 자살 행동은 더욱 빈번하고 심각할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우리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서 자살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 자살의 요인들과 촉발 사건, 유형 그리고 자살행동 예측과 평가, 예방적 노력에 대

  • [리포트 공모전 제출]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
  • 자살, 섭식 장애, 약물과 알코올 남용에 대한 분석해 볼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의 문제행동 가운데서 외적 사회문제의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원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폭력문제, 집단 괴롭힘 문제, 가출과 이로부터 비롯되는 반사회적․비사회적 문제행동, 청소년 실업문제, 왜곡된 성문화로 십대 매매춘과 원조교제 문제, 사이버 일탈문제 등에 대해 집중 분석해 볼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