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전략] 남양유업 녹차음료 17차 마케팅사례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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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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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녹차음료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남양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 를 대상으로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 보완점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녹차의 각광배경

Ⅱ.본론
1. 기업연혁
․ 남양유업의 역사
․ 남양유업의 경영실적 , 주가추이
2. 상황분석
1) 외부 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
․ 기술적 환경
․ 경쟁적 환경
․ 소비자 환경
2) 내부 환경
․ SWOT분석
3. 2007년 마케팅 목표
4. STP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 시장 선정(Targeting)
․ 포지셔닝(Positioning)
5. 4PS 전략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 촉진((Promotion)
6. 스토리보드

Ⅲ. 결론
본문내용
4P's 전략
신제품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마케팅 전략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단기적으로는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제품의 정보와 이미지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장기적으로는 형성된 인지도를 통해 시험구매를 창출하고 구매 후 만족을 통해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1) 제품(Product)
“17茶”는 17가지 원료로 만든 차로 녹차, 산수유, 메밀, 현미, 옥수수, 둥굴레, 결명자, 구기자, 율무, 귤피 , 영지, 치커리, 차가 등 17가지 재료에서 기능성 성분만을 추출해 만들었다. 몸에 좋다는 차를 사용함으로써 웰빙음료의 이미지를 각인시켜 웰빙족들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최근 소비자들의 선호가 콜라, 사이다 등 강한 맛에서 부드럽고 건강지향적인 제품으로 바뀌고 있는데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준다. 이 음료에는 L-카르니틴과 카테킨이 들어 있어 지방을 연소시키고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고자 하였다. 몸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된 음료이면서도 원료들을 잘 조화시켜 맛이 부드러우면서 새로운 맛을 느끼게 하여 떫은 맛 때문에 꺼리는 소비층이 많았던 기존의 녹차 음료와 달리, 부드러운 맛의 조화를 이뤄내 수요층을 확대하고 있다. 또 無칼로리이어서 물대신, 물보다 가볍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킨다.병 디자인도 기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180㎖ 캔과 병이 모두 출시돼 차거나 덥게 먹는 게 모두 가능하며 한여름 철에도 들고 다니며 음용할 수 있도록 340㎖와 500㎖ 페트 타입을 고루 선보였다. 이외에도 1.5ℓ 페트병도 내놓아 음료를 가정에서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취향까지 반영하였다. 포장용기는 차잎을 배경으로 한 초록색 포장을 사용하여 맑고 깨끗한 느낌을 주었다.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이라는 문구를 삽입함으로써 컨셉을 드러낸다. 또 17가지 차 종류와 효능을 상세하게 설명해놓아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가격(Price)
가격은 다른 음료와 비슷하고 선택의 폭을 넓게 하기위해 다양한 크기와 가격을 제시한다. 가격은 180 ㎖ 캔 600원, 180㎖ 병 800원, 340㎖ 페트 1200원, 500㎖ 페트 1500 원, 1.5ℓ 페트 2000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격은 비교적 다양해서 같은 용량에도 다른 가격을 제시하기도 한다. 다른 차음료와 달리 17가지나 되는 재료가 들어가서 더 비쌀거 같지만 다른 제품과의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는 제품의 질은 높이면서 가격은 유지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녹차 시장 등의 차음료 시장은 특별히 선호하는 제품이 없을 정도로 가격과 품질면에서 비슷하다. 그러나 17茶는 제품에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였지만 가격은 비슷하게 설정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거부감없이 선택하고 부담없이 즐기도록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비쌀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주저없이 17茶를 선택할 수 있다.
3) 촉진(Promotion)
남양유업은 몸을 시원하고, 가볍고, 건강하게 해준다는 컨셉트를 내세워 대학가와 젊은 소비층을 주요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광고를 살펴보면 17茶는 제품의 인지도 형성을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와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신인모델(윤지민)을 사용함으로써 신선하고 깨끗함을 강조하였다. 그 후 시장에서 제품의 반응이 좋자 좀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전지현과 같은 빅 모델을 사용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고급스러우면서도 젊은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또 날씬하고 균형 있는 몸매의 대표적인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음료를 마시면 날씬해질 것만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또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조하면서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호기심을 유발시켰다. 이 광고는 좋은 반응을 얻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좋게 하였다. 또 광고시간을 20~30대 여성들이 즐겨보는 장르의 영화나 드라마 사이에 집중시켜 타겟 소비자에게 자주 노출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반복적인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에서 제품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또한 제품의 출시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목적으로 한 시음회를 곳곳에서 개최하여 17茶에 대해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직접 제품을 마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편의점 등에서 무료로 음료를 나눠주거나 병제품을 구입하면 캔음료를 사은품으로 주는 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판촉행사를 시행하여 고객들에게 좀 더 편안하고 거부감 없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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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퀄러티가 기대했던거 보다 훨씬 좋네요~잘 참고하였습니다.
  • dnqud***
    (2008.10.22 00: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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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양유업은 고객과의 관계구축을 위한 일환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서비스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고객 상담은 전화와 사이버고객센터의 채널로 이루어지고 있다.사이버고객센터에서도 FAQ와 1:1친절상담을 통해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고객제안․건의․불편 상담 코너도 따로 마련되어있다.7. 판매 후 고객관리다양한 연령층에도 소구할 수 있도록 마케팅 대상을 확대필요일상생활에서의 17차 활용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이용 빈도를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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