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다음(daum)의 UCC 특성화 전략분석 및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UCC(User Creative Contents)를 중심으로한 자체제작 동영상이 붐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다음의 UCC특성화 전략 추진현황을 분석하고 수익모델로서의 전망을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내 전반의 포탈업체들의 동향
⑴ 인터넷 포털 업체들 간 경쟁 구도

2. Daum의 현황
⑴ VISION
⑵ 주요 산업 및 제품/서비스, 그리고 경영실적
⑶ 성장전략
⑷ SWOT 분석

3. Daum의 전략적 분석
⑴ About UCC
⑵ UCC의 마케팅적 의의
⑶ STP 전략

4. Daum의 UCC현황 및 전략
⑴ UCC에 대한 개념 재정의 및 Daum 내 다양한 플랫폼
⑵ 각종 UCC이벤트로 자발적인 제작을 유도
⑶ Daum ‘즐겨찾기’

5. 다음 UCC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
⑴ UCC의 저작권
⑵ 부적합 컨텐츠의 범람
⑶ 차후 지속적인 수익모델의 부재

6. Daum의 새로운 대안! UCC 서비스의 새로운 모색
⑴ 도입기 (친숙해 지기)
⑵ 성장기 (마음 맞추기)
⑶ 성숙기 (언제나 함께하기)
⑷ 새로운 시작! 혁신 (변치 않기)

부록- 그림 및 표
본문내용
⑵ 부적합 컨텐츠의 범람
1인 방송이 활성화되어 다양한 UCC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겼으나, 그 역기능으로 불법 콘텐츠가 난무하고 있다. 네티즌의 이목을 끌기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영상이 업로드 되어도 UCC가 자유공간이어서 삭제가 제 때에 되지 않는다. 여과 없이 청소년들에게 노출되고 있다. 동영상의 경우 기존의 사진 유포로 인한 사생활 침해 보다 더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어 문제가 된다. 일반인이나 연예인의 불명예스러운 사생활이 담긴 영상이 유포될 경우 UCC 서비스 사이트가 개인 사생활 침해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양질의 UCC 만들기
한편, 최근에는 일반인이 아닌 전문가나 준전문가급의 네티즌이 제작에 참여하면서 내용이 질적으로 크게 향상되고 있다. ‘눈’이 높아진 네티즌들이 양질의 컨텐츠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다음은 PCC(Professional Creative Contents) 즉 특정분야에 관심 있고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이 만든 영상물의 업로드를 확대하고 해당 플랫폼의 꾸준한 유도를 통해 트래픽 증가 및 다양한 수익모델 시도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최형우, 위의 자료.
⑶ 차후 지속적인 수익모델의 부재
현재 이용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UCC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익 모델의 개발이 절실하다. UCC 사이트가 적자를 보게 이유는 네트워크 유지비용이 가장 크다. 동영상은 이제까지의 텍스트에 비해 상상을 초월하는 트래픽을 유도하기 때문이며, 즉 사이트 입장에서는 페이지뷰가 늘어나면서 인기를 끌수록 적자폭만 커지는 셈이다. 이처럼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으니 첫 번째 대안은 광고가 된다. 그러나, 미국 최대의 동영상 UCC 사이트인 ‘유튜브’의 경우, 마켓 리서치 전문업체 IDC의 리서치 애널리스트 조쉬 마틴은 유튜브의 주수익원은 광고일 수밖에 없는데 시청자가 유튜브의 서비스를 무료로, 광고 없이 이용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유료 전환이나 광고집행에 대한 저항이 클 것이라는 이유에서 "유튜브의 비디오 공유 사업으로 이익을 내는 것은 곤란할 것"이라 말했다고 한다. “유튜브의 성공은 일시적인 것일 뿐”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괜찮은 자료임
  • dnqud***
    (2008.10.22 00:26:00)
회원 추천자료
  • [콘텐츠기획론] 창작 UCC 사이트 기획안
  • 및 동영상 광고를 통한 수익- UCC 교환, 공유를 통한 중개 수수료 획득- 브랜드 채널 유료 서비스 제공과,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로써 사이트가 운영된다.위와 같은 기획으로 UCC사이트를 운영, 우리가 최대목적으로 하는 사용자의 창작 UCC제작에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제1장 서론1. 현재 UCC분야의 현황그림 UCC의 성장배경 및 특성(출처: Daum Communications e-Marketing 본부, 2006)초창기 텍스트 위주의 웹 게시판으로 시작으로 싸이월드, 네이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
  • UCC의 등장 배경3. UCC와 대중 매체(mass media)의 만남(1) UCC가 이용(2) UCC의 악영향(저작권문제)(3) UCC의 미래(PCC에 대하여) 4. 결론1. 서론모 포털사이트의 광고에서 보면 ‘UCC 세상이 열렸습니다’라는 멘트가 달릴만큼 현재의 우리는 UCC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워낙 급속적인 발전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다. 단지 인기 순위에 있는 재밌는 동영상 쯤으로 생각하고 단순한 클릭을 통해서 내용 및 재미 위주에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 전략방안제 1 절. 동영상UCC 사업의 문제점과 방안제 2 절. 사업의 핵심성공요소와 사업성공을 위한 전략 방향제 3 절. 정부 차원의 대응 과제제 6 장. 맺는말참고문헌제 1 장. 서 론웹은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

  • [사회학] 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 및 배포가 가능하다.○ UCC는 사회 이슈 생성의 촉매제역할을 한다. 한 편의 동영상 UCC가 사회적 이슈의 시발점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죽음의 입시 트라이앵글’ 이라는 동영상은 2008학년도 입시 제도를 비판하며 학생들이 수능, 내신, 논술이라는 죽음의 트라이앵글에서 헤오나오지 못하고 있는 세태를 꼬집었다. □ UCC의 종류와 유형 다음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DAF리포트, 이지혜○ 매개체별 분류여기서 매

  • [매스컴] UCC의 유형과 현황, 그리고 UCC 관련 문제점과 제언
  • UCC가 차지하게 되었다. 고정민, 통신기업의 콘텐츠 산업 진입: 의미와 전망, 삼성 경제 연구소, 20063. UCC의 유형 최형우, UCC를 통해 보는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다음 e-MARKETING본부, 20061) 매개체별 분류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동영상) 혹은 텍스트+이미지, 오디오+동영상 등 복수개의 매개체를 혼용한 다차원적인 패키지(hyper packaged)등이 존재할 수 있다.2) 제작 형태별 분류(1) 패러디 - 이용자 재창조 콘텐츠(URC - User Recreated Contents)URC는 원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