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교육의 위기- 무너지는 공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학교교육의 위기에 대한 원인과 의미
2.문제점
-학교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공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
-교육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
3.공교육(학교) 정상화를 위한 대처방안
4.결론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위기에 대한 원인과 의미
학교는 모든 국가의 기본 교육을 맡아왔다. 그런데 갑자기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학교가 위기를 맞고 교실이 붕괴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엄청난 그 무엇이 밀려오는 것 같은 위기감을 느끼며 지금이라도 원인의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가 처한 학교의 현실을 보면 꿈, 희망과 미래가 없고 의욕도 사라지고 불신은 팽배하며 교사의 위엄조차 내세울 수 없는 등 학교교육의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리고 공교육의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들은 무엇일까?
이것은 지금까지 학교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에서 올 수도 있으며 공교육의 역할 한계를 넘 어서서 너무 높은 기대를 했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붕괴는 학급에서 수 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하 여 학교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하고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기 못할 뿐만 아니라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기다리는 상황을 학교붕괴로 정의한다.

• 문제점
1.학교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공교육이 담당해야 하는 범위가 교육의 어느 부분까지인가를 대한 사회적 합의가 없으며 입시제도 등 각종 제도와 교육내용의 결정, 교사의 역할이나 권위 등 부분적 문제에서도 서로 다른 목소리들을 내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현지 학교교육의 목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장이나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이나 합 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결정되어지고 또한 사회적 합의가 바탕 되지 않은 목표는 추상 적일 수밖에 없으며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와 그의 저서 교사론 - 교사론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나의 길
  • 교육자를 교육하기”(1장)로 시작한다. 이 논문은 교사교육의 위기에 관한 프레이리적 접근으로 저자 아이러 쇼어 자신의 역사․정치 상황 속에서 교육쟁점을 다루는 프레이리언들의 교육 실천을 다루고 있다.학교교육의 위기가 어디서 연유하는지와 그에 대한 처방으로 교사교육에 관해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 비판 교육학을 설계하기 위한 근본적 가치로서 평등과 탈사회화를 제안한 뒤, 끝에 가서는 프레이리적 학습 프로그램들의 근거가 될 수 있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교육4프랑스 문화역량 담론프랑스 문화역량 담론은 직업, 교육계 담론 이전부터 전개문화민주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학교교육-문화역량강화전문인보다는 일반인 대상문화정책 속에서 문화역량말로, 학교-가르침, 문화부-좋아하는 것 가르침. ‘문화에의 접근’. 학교-문예교육 배제자크 랑, ‘창조에의 접근’, 문화민주주의 추구-문화권리, 문화역량과 경제위기해결. 학문적인 담론 속에서 문화역량사회학적 관점 : 문화공유 능력사회문화심

  • [교육학]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Ⅰ. 학교 교육 위기 재인식학교의 미래와 미래 사회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먼저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학교 교육 문제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학교교육 관련문제로 일컬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오늘날 학교 교육 문제로 널리 일컬어지고 있는 것으로는 교실 붕괴, 입시 위주의 교육,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교사의 사기 저하 등등이

  • 교육학 한국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정체성 위기
  • 한국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정체성 위기1.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과 구분1) 성격평생교육의 체제 내에서 중학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등의 보통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정, 유아, 복지, 관광, 서비스 등 관련 산업과학에 관한 기초직업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 관련 산업분야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완성 교육의 역할(기존의 역할) ▶ 대학에 진학하거나 산업 사회에 진출하여 계속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 [교육학] 학교 체육위기의 역사적 조망과 극복가능성 탐색
  • 학교 체육위기의 역사적 조망과 극복가능성 탐색- 안양옥Ⅳ. 학교 체육의 위기- 대안제시Ⅱ. 학교 체육 위기 – 역사적 조망Ⅲ. 학교 체육 위기-현실 사례 검토Ⅰ. 문제 의식Ⅴ. 결론기존 문제의식목 차체육 교육 행정조직근대 스포츠의 형성과정체육 전문가 의식위상 역전 문제한계진단체육과 교육과정체육 교육 행정조직체육 전문가 양성체육과 교육과정Ⅰ.문제의식한계점 원인 외부 존재바른생각한국만의 문제내부적인 시점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