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교육의 위기- 무너지는 공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학교교육의 위기에 대한 원인과 의미
2.문제점
-학교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공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
-교육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
3.공교육(학교) 정상화를 위한 대처방안
4.결론
- 본문내용
-
• 학교교육의 위기에 대한 원인과 의미
학교는 모든 국가의 기본 교육을 맡아왔다. 그런데 갑자기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학교가 위기를 맞고 교실이 붕괴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엄청난 그 무엇이 밀려오는 것 같은 위기감을 느끼며 지금이라도 원인의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가 처한 학교의 현실을 보면 꿈, 희망과 미래가 없고 의욕도 사라지고 불신은 팽배하며 교사의 위엄조차 내세울 수 없는 등 학교교육의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리고 공교육의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들은 무엇일까?
이것은 지금까지 학교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에서 올 수도 있으며 공교육의 역할 한계를 넘 어서서 너무 높은 기대를 했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붕괴는 학급에서 수 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하 여 학교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하고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기 못할 뿐만 아니라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기다리는 상황을 학교붕괴로 정의한다.
• 문제점
1.학교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공교육이 담당해야 하는 범위가 교육의 어느 부분까지인가를 대한 사회적 합의가 없으며 입시제도 등 각종 제도와 교육내용의 결정, 교사의 역할이나 권위 등 부분적 문제에서도 서로 다른 목소리들을 내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현지 학교교육의 목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장이나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이나 합 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결정되어지고 또한 사회적 합의가 바탕 되지 않은 목표는 추상 적일 수밖에 없으며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