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설계] 경량화 된 자동차 휠 설계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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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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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Formulation
(1) 부품선정
(2) 고객과 기업의 요구사항 조사
(3) 설문조사
(4) 만족도 곡선 작성
(5) HOQ 작성
(6) EDS 도출
2. 개념설계
(1) 휠의 종류 및 특성
(2) 활동도 조사
(3) 설계 부품의 전반적 추상화
(4) 기능 구조 도표
(5) 추상적 대안 선출
(6) 모든 대안 조합
(7) 형상 설계 요소
(8) 최종 제품 선정
3. 형상설계
(1) 최종 제품의 대략적 형태
(2) 형상 설계 요소
(3) 대안 부품 설계
(4) 최종 부품 형태선정
4. 변수설계
(1)휠의 자유물체도
(2)문제 정의 변수
(3)급정차시 휠이 받는 힘
(4)휠에 작용하는 응력
(5)분석표
(6)설계 변수에 따른 부피계산
(7)최종 만족도 표현
(8)최종 변수에 의한 무게
5. 상세 설계
(1)최종 설계 비교
(2)최종 설계 도면
1. Formulation
- 본문내용
-
위의 보고 자료에 의하면 부품의 중량이 Clutch Housing 이 34.0kg으로 가장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Al 합금으로 교체 후에도 가장 많은 경량화성을 보이고
Driving Wheel 의 경우는 그 두 번째이지만 기술적 개발의 용이를 고려 휠을
선택하게 되었다.
1)휠의 역할
1. 타이어와 함계 차량의 중량을 지지
2. 구동력 또는 제동력을 지면에 전달
2)훌륭한 휠의 조건
1. 무게가 가벼워야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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