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ebs 최고의 교수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ebs에서 방영한 최고의 교수진을 보고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느낌을 적은 감상문입니다.
조벽교수와 찰리캐넌
- 본문내용
-
조벽 교수는 학생들에게 “교수계의 마이클조던”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런 평가가 내려진 이유는 조벽 교수의 특별한 교수 방법에 있을 것이다.
그래서 조벽 교수의 교수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벽 교수의 교수방법에서 가장 눈에 뛰는 것은 강의를 즉흥적으로 하지 않고 사전에 강의를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조벽 교수는 수업 전에 오늘 학습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과제를 확인함으로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읽는다.
그리고 강의를 위해서 사전에 “강의노트”를 만든다. 이 강의노트는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순서 없이 수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적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들과 상호작용 할 부분을 표시하고, 세 번째 단계에서는 핵심주제를 세세하게 적는다. 또한 강의노트에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흥미, 주의력 강화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하여 만든다.
매 시간의 강의를 위해서 조벽 교수는 항상 메모지를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강의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기록한다.
이렇게 조벽 교수는 매 시간의 강의를 위해서 사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강의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조벽 교수는 이러한 사전의 계획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효과적인 강의를 할 수 있다고 본다.
조벽 교수는 수업 시작 5분전에 출석을 완료하고, 정각이 되면 수업을 시작하여 모든 수업시간을 수업 하는데만 사용한다.
그리고 조벽 교수의 수업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진행된다.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기위해서 조벽 교수는 많은 질문을 하고 많은 질문을 받는다. 이때에 학습자의 질문에 대해서 질문을 존중해주고 비판하지 않고 성실하게 답변한다. 이러한 과정이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만든다.
수업내용에 있어서 조벽 교수는 내용을 달달 외우는 암기식 학습을 보다는 내용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 조벽 교수는 매 시간 수업이 마치면 그 수업에 관련된 질문과 평가문을 받는데, 이런 자체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위치를 알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