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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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교육과정
1차~7차까지 변천과정을 상세히 정리한 것입니다.
레포트작성시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제1절 교육과정 개발 과정
제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제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우리나라는 1954년 최초로 제 1차 교육과정을 제정한 이래로 지금까지 여섯 차례의 개정을 거쳐 현재는 제7차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한번 개발한 교육과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을 주기로 하여 지속적으로 개정이 이루어진다.
제1절 교육과정 개발 과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도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중앙집중식 개발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교육부가 교육과정을 제정 또는 개정하는 일을 한다.
이때의 교육과정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국가 수준에서 확정/고시하는 문서화된 계획으로서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개발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교과용 도서를 편찬한다. 개발 된 교육과정의 기본 지침에 따라서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편찬한다.
교육과정 개발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교사가 자신이 실천할 수업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다. 수업계획이란 가르칠 구체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경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제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사회적 상황이 변화하고 새로운 교육철학이나 교육과정 이론이 등장하며, 학문 자체에도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새롭게 개정되어야 한다. 2005년부터는 7차 교육과정에 이어 8차 교육과정의 개정 작업에 들어간다.
1.교수요목기(1954~1954)
이 시기는 815 광복 직후부터 우리의 손으로 최초의 교육과정을 제정한 1954년 전까지를 이른다. 이 시기를 교수요목의 시대라고 한다.
교수요목을 제정하기이전까지의 시기를 긴급초치기라고 할 수 있다.
▶긴급조치기
이 시기에는 제대로 된 교육과정을 미처 마련하지 못하였다. 1945년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였고,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신 조선인을 위한 교육’ 을 명령하였는데, 그 내용은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것은 일체 교수하지 말 것을 명하는 것이었다.
이때의 교육목표는 일본의 잔재를 없애고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었는데, 개교 후 교사와 학습교재의 부족으로 국어와 국사를 제외한 나머지 교과는 뚜렷한 교과과정을 준비하지 못한 채 운영하였다.
수신과 일본어, 일본사를 없애고 공민과 국사를 신설하였으며 한국어를 국어로 가르쳤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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