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경영과 교사의 책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급경영과 교사의 역할과 교사의 지도성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학급경영과 교사의 역할
2.학급경영과 교사의 지도성
본문내용
Ⅰ학급경영과 교사의 역할
▸학급경영은 학급 구성원이 의도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활동이며 교수- 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 된다.
이와 같은 학급을 경영하는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학급경영의 목표 정립과 계획을 수립
①국가 교육목표, 교육부 교육지표, 교육청 교육지표, 주요 업무계획등을 가지고 학교장의 학교 경영방침에 의해 학교 교육목표와 담임교사의 학교경영목표를 수립.
②학급경영계획에 의하여 학급 경영안 작성-->구체적 학급활동계획 수립
③학급경영의 목표, 학급 학생의 실태, 환경구성 계획, 특수학생 지도방안, 지역사회와의 협조방안, 학생비상연락망, 학급의 생활지도 방안마련

2.학습활동의 지도
①합리적인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②교실의 관리 : 학생들의 지능, 학업성취도, 건강상태, 결석자, 지각․조퇴자의 동태파악
③학습자료 수집과 학습효과의 평가 : 아동을 지도하는 계획, 방법, 내용의 연구자료

3.합리적인 생활지도
①학생실태파악 및 개별지도 (학급아동의 관리역할)
②학생의 생육사, 가정환경, 지능, 성격, 소질, 적성, 취미, 사회성, 교우관계 자료 작성
③개성에 적합한 지도방법 모색-개별 카운슬링으로 심성과 능력개발
④학급회 활동지도, 학급집단의 지도

4.특별활동지도
①과외활동과 여가의 선도
②계획적이고 능률적인 교외생활지도
③학급의 비공식적 조직에서의 활동실태 파악
④여가의 건전한 선용지도

5.교실의 환경구성
①진실된 인간 관계의 래포(rapport)형성
②교실의 환경정리․관리 - 교실은 학생들의 생활의 장, 학습의 장이므로 명랑하고 아름 다운 교실, 학습
③의욕을 돋우어 주는 환경제공이 필요, 교실에 대한 애착심 유발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교사학급담임제]전교사학급담임제의 개념, 전교사학급담임제의 책무성, 전교사학급담임제의 생활지도, 전교사학급담임제 관련 제언 분석
  • 교사 학급 담임제를 제안했다. 그 동안 시행되어 왔던 부담임제는 학급담임 유고시 담임을 대행하는 체제였다. 또한 그 후에 제안되었던 복수 담임제는 학급을 공동 관리하는 체제로 맡은 학생에 대한 책임관리라는 책무성을 높이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이것들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전교사 학급 담임제이다. 이 제도는 1명의 교사가 20명 내외의 학생을 독립적으로 책임 관리하는 것이다. 모든 업무가 독립되어 독자적으로 학급을 경영하는 것이다.

  • 학급경영(학급운영)정의, 학급경영(학급운영)원리,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방법,주요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평가, 학급경영(학급운영)사례,제언
  •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정의1. 질서 유지로서의 학급경영2. 조건 정비로서의 학급경영3.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목적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1. 자유의 원리2. 개성의 원리3. 필요 흥미의 원리4. 협동의 원리5. 노작의 원리6. 발전 통합의 원리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법1. 학교1) 학급경영에 관한 한 담임 교사에게 절대적

  •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정의,유형,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인식,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언어교육, 학습자중심수업 방향
  • 경영하고 경영 결과에 기초해 수요자들이 학교를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의 자율성이 보장되어 학교 나름의 자율적 경영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고등학교 체제가 얼마나 자율을 허용해 주고 있는가, 교육과정 운영상의 자율권과 교육재정 운영의 자율권을 비롯한 교과서․교재 선정의 자율성 등 학교 경영 전반의 자율성 정도를 교육체제 분석 요소로 삼을 수 있다.3. 교육선택과 책무성학습자의 필요와 요구가 다를 뿐 아니라 학습

  •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 방안
  • 교사들 시각차 존재1)교육과정 편성에 참여집단은 교육과정의 필요성 인지2)교육과정 편성에 참여하지 않은 집단은 교육과정을 행정적 지시로 생각결론적으로,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의 평가는 행정과 현실사이의 큰 괴리감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모든 교사에게 공동으로 지적되었다.3)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 (1) 학급 교육과정학급 교육과정은 교육계획 수립, 기본시책과 방향, 학급실태, 학급경영목표 및 방침, 교과, 재활, 생활지도, 월중 생

  • [통합교육과정]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
  • 교사들 시각차 존재1)교육과정 편성에 참여집단은 교육과정의 필요성 인지2)교육과정 편성에 참여하지 않은 집단은 교육과정을 행정적 지시로 생각결론적으로,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의 평가는 행정과 현실사이의 큰 괴리감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모든 교사에게 공동으로 지적되었다.3)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 (1) 학급 교육과정학급 교육과정은 교육계획 수립, 기본시책과 방향, 학급실태, 학급경영목표 및 방침, 교과, 재활, 생활지도, 월중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