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개론, 미셀공드리, 이터널 선샤인] 이터널 썬샤인...미셀 공드리의 유희적 영화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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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el Gondry 의 유희적 영화언어
미셸 공드리의 영화를 아는 사람이라면 모두 한 번쯤은 그의 영화연출 기법에 정신을 잃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는 인간의 내면세계(기억 내지는 꿈을 통한 인간의 모습)를 현란한 기법들을 통해 관객에게 토해 놓는 독특한 감독이다.
현실과 환상, 현실과 꿈, 현실과 내면의 기억 세계를 오가는 그의 영화들은 관객에게 지금까지는 경험해 본 적 없는, 혼란과 익살의 경계를 교묘히 줄타기 하며, 단순한 줄거리 전달식의 영화가 아닌 충분히 생각하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여지를 남겨준다.
그의 이러한 유희적 영화 언어는 이터널 선샤인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회자되게 된다. 인간의 기억이라는 것을 소재로 남녀 간의 사랑을 논한 이 영화는 오프닝부터 관객들을 감독의 의도대로 이끌어 간다. 관객에게 씨를 뿌리고 마지막에 거둬들이기 위해 의도 된 이 오프닝은 두 남녀의 심리가 아주 잘 묘사 될 수 있는 기법들이 등장한다. 따라서 이 영화에서의 오프닝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잠에서 깨어나는 등장인물 조엘, 출근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선 그의 눈에 누군가 긁어 놓은 자신의 차가 들어온다. 감독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이 장면을 조엘이 쪽지를 적어 옆 차에 끼워 놓게 함으로서 관객들의 기억에 조금 더 깊게 새겨 놓는다.
그리고 기차역에서 몬톡행 기차를 타게 되는 조엘의 모습과 풍경을 앙상블 쇼트로 처리함으로서, 그의 우발적인 행위로 인한 긴박감을 보여주며, 도심지를 벗어난 한적한 시골 역 역시 앙상블 쇼트를 통해 주인공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표현해 준다. 이와 연결된 쇼트로 후반부에 나오는 파티장소의 바닷가와는 반대로 사람이 없는 한적한 겨울 바다 역시도 주인공의 심리를 잘 말해주고 있다.
갈매기가 날고, 모래를 파헤치는 조엘의 행동 뒤로, 희미하게 등장하는 클레멘타인. 조엘의 클로즈업 쇼트로 보여 지는 모습과는 달리 멀리 희미하게 윤곽만 드러나는 그녀는 조엘이 지금 그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통해 둘 사이의 거리감과 관계를 말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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