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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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영혁신

1. 경영혁신
1) 경영혁신의 개념................................................................................................pp5
2) 경영혁신의 특징................................................................................................pp6
3) 경영혁신의 역사적 변천....................................................................................pp6

2. 경영혁신 기법
1) 고객만족경영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 CMS)..........................pp7
2) 비전수립 (Vision Making : VM)......................................................................pp8
3) 벤치마킹 (Benchmarking : BM).......................................................................pp8
4) 리스트럭처링 (Restructuring)...........................................................................pp8
5)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 BPR)...............................................................pp9
6) 다운사이징 (Downsizing : DS)..........................................................................pp9
7) 기업이미지 통합 (Corporate Identity : CI).......................................................pp9
8) 시나리오 경영 (Scenario Management)............................................................pp10
9) 시간기준경영 (Time-based Management : TBM) ..........................................pp10
10) 재무성과 개선...................................................................................................pp10
11) 종합생산성혁신 (Total Productivity Innovation : TPI).................................pp10
12) 활동기준원가 (Activity Based Costing : ABC)..............................................pp10
13)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pp10
14) 사무혁신............................................................................................................pp11
15)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pp11
16) 전사적 자원계획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ERP).............................pp11
17)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 LO)..........................................................pp11
18) 워크아웃 미팅 (Workout Meeting : WOM).....................................................pp12
19) 광속상거래 (Commerce At Light Speed : CALS)..........................................pp12
20) 물류혁신............................................................................................................pp12

3. 경영혁신의 필요성..................................................................................................pp12
4. 경쟁전략과 경영성과...............................................................................................pp13
5. 경영혁신과 경영성과...............................................................................................pp14
6. 경영혁신의 성공요인..............................................................................................pp15
7. 경영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4가지
1) 경영혁신의 사례전달...........................................................................................pp17
2) 새 업무와 새 기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pp17
3) 경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확립이 필요.......................................................pp18
4) 꾸준한 피드백이 필요..........................................................................................pp18

Ⅱ. 6시그마
1. 6시그마...................................................................................................................pp19
2. 6시그마의 특성.......................................................................................................pp21
3. 사례기업
3-1. 국내
1) 금호타이어...........................................................................................................pp25
2) LG.......................................................................................................................pp27
3) 모토로라..............................................................................................................pp29
4) 삼성
① 삼성전관........................................................................................................pp30
② 삼성전기........................................................................................................pp30
5) city bank 서울지점............................................................................................pp31

3-2. 국외
1) GE......................................................................................................................pp31
2) MOTOROLA......................................................................................................pp32
3) SONY.................................................................................................................pp33

4. 6시그마의 현황
1) 6시그마의 최근 동향
① 미국發 6시그마가 세계적으로 확산..............................................................pp35
② 대표적 기업의 최근 6시그마 추진성과..................................
본문내용
GE의 '린 6시그마'

"……우리는 '린 6시그마'라는 새로운 분야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6시그마 문제해결방식에 사이클 타임을 줄이는 린 방식을 접목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이러한 방식은 2003 ~ 2004년 회계연도에서 27억 달러의 재무성과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한편 우리의 금융서비스 부문에도 동일한 '린 6시그마' 방식을 확대적용하여 위험관리 강화와 저비용구조를 실현하고 이익의 폭을 확대할 것입니다."
(GE의 2004년 Annual Report)

나. 추진조직: 全 조직원의 6시그마 전문가化

□ 경영진 스스로가 전문가가 되어 6시그마 추진을 주도

- 경영진의 6시그마 자격벨트 취득을 의무화
ㆍGE를 비롯한 6시그마 추진기업 대부분이 GB 이상의 자격이 없으면 승진대상에서 제외

- 경영진이 6시그마를 진두 지휘함으로써 임직원들은 비전과 확신을 가지고 혁신활동의 대열에 참여

□ 6시그마 교육 대상이 전 임직원으로 확대

- e-Learning과 같은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 양질의 표준화된 6시그마 교육 혜택을 임직원에게 제공
ㆍ결과적으로 사내 6시그마 전문가의 확대로 '혁신의 체질화'를 가속

- 3M은 정규직 전원에게 6시그마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6시그마의 '생활화'를 강조

"Six Sigma is the way we do business"
"6시그마는 일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우리의 게임플랜입니다. 6시그마는 개개인과 조직 모두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가 되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짐 맥너니, 3M CEO)

다. 추진방식: 경영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 경영전략과 6시그마 과제의 연계성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

- Business Alignment Program(BAP), 핵심지표 전개(KPI) 등과 같은 방법론을 활용하여 6시그마 과제를 선정

- 향후 이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과제의 선정과 관리, 평가 등을 연동한 포괄적이고 정교한 방법론이 활용될 전망
ㆍBSC(Balanced Score Card), 전사적 프로세스 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등과 연계, 과제를 선정하고 전체 최적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추진

BOA의 '방침관리(Hoshin Kanri)'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활용

- 방침관리는 전략설정 단계에서 실시되며,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해 '무엇'과 '어떻게'를 명확히 하고 '균형성과표(BSC)' 방식으로 결과를 평가

- 전사 업무 프로세스 관리에 6시그마를 연계
ㆍ전체 업무 프로세스의 새로운 설계 및 개선에 6시그마를 활용하여 최적화

□ 6시그마 프로젝트가 종합적인 전사 프로세스 차원의 과제로 대형화되는 경향

- 전사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할 대형과제가 선정되고,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자원을 집중하여 시급한 과제부터 해결

- 삼성에서는 '챔피언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사업부 차원의 쟁점사항을 과제화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

라. 추진영역: 6시그마 적용영역의 확산

□ 서비스업이나 공공부문과 같은 非제조부문에서의 6시그마 전개가 더욱 활성화

- 미국의 경우, 의료서비스 부문으로의 확산이 가속화
- 금융권 등 전통적인 서비스업체에서는 이미 6시그마 활용이 보편화
ㆍ씨티뱅크, BOA, 도이치뱅크 등의 세계적 은행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으며 국내 은행권에서도 도입을 적극 검토

□ 기획·연구개발부문에서의 활용을 강조하는 '가치혁신向' 6시그마도 진전

- 경영계획, 중장기 경영전략, 사업·상품기획 등 전략부문에서의 6시그마 활용이 시도되고 있음

- GE에서는 상품기획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DFSS/innovation'으로 명명된 6시그마 방법론을 개발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 유필화역, ‘생각하는 경영, 비전있는 기업’, 매일경제신문사
3. 신홍철, ‘한국의 벤치마킹(1), (2),’ 사계절, 1994
4. 조동성&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종합모델’, IBS컨설팅그룹, 1996
5. Michael Hammer and James Champy 공저, 안중호&박찬구 공영, ‘리엔지니어링 기업혁명’, 김영사, 1993
6. 노중호, ‘다운사이징 & 기업재창조’, 김영사, 1993
7. 이상해, ‘무한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소프트’, 도서출판 진리탐구, 1996
8. 윤은기, ‘21세기 슈펴성공학’.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4
9. 이대영, '이 시대의 기업이 살아남는 방법 30가지‘, 한밭, 1996
10. Heinz Weihrich저, 박종백역. ‘목표에 의한 전략 경영’, 한국능률협회
11. ‘원가 관리 시스템’, 한국생산성본부, 1994
12. Halt, D. H., Management 3rd ed.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93
13. Porter, M. E,. Competitive Strategy, New York : The Free Press, 1985
14. Mansfield, E., "Size of Firm, Market Structure and Innov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41, 1963, pp.556
15. 송광선, “한국 혁신기업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 연구』25(2), 1996, pp.31
17. 임종인,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18.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전략, IBS,1997. pp.495-497
19. 신건호 외,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1999. pp.72-78
20. 이순철(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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