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섭식장애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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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명 : 『step by step』한걸음 한걸음
Ⅱ. 프로그램 대상
Ⅲ. 목적 및 목표
Ⅳ. 이론적 배경
Ⅴ. 프로그램
Ⅵ.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명 : 『step by step』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착실히 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step by step』은 섭식장애를 지니고 있는 여학생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며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10월 ‘31kg 거식증 모델 이사벨’ 이라는 주제의 기사가 기재되었다. 이는 15년간 거식증을 앓고 있는 20대의 여성이 의류광고 모델로 나오게 됨에 따라 그에 따른 찬반 의견이 나와 사회적 이면에 가려져 있던 섭식장애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들이 쏟아지게 되었다. 이때에 개인이 지닌 사회적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갈등은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지만 각 개인에게 있어 어떤 갈등은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히며 여러 가지 왜곡된 모습으로 표출이 된다. 이런 왜곡된 모습들 중의 하나가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 주변에 저점 쉽게 발견돼가고 있는 섭식장애이다.
이들 질환이 사회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환자들이 환자임을 극구 부인하기 때문에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극소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방치할 경우 무월경, 골다공증, 갑상선 기능 저하, 대뇌 위축 등의 질병을 알게 될 수 있다. 발병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70~80% 가 호전되지만, 미국의 경우 증상이 악화된 입원환자의 10%정도가 사망한다고 한다. 이러한 심각성을 지니고 있는 섭식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하게 된다. 치료법에는 가족요법, 집중적인 개인요법, 행동요법이 있으며 이 세 가지 요법이 함께 병행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기에 한 단계씩 클라이언트 혼자가 아닌 치료자, 가족, 자조집단이 함께 나아가며 점차 이루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Ⅱ. 프로그램 대상

클라이언트는 현재 전국에 있는 사춘기 청소년 중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한창 예민한 나이이므로 거식증에 대해 남의시선을 두려워하고 자존감이 매울 낮을 시기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거식증진단을 받을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1. 대상자 산출근거
* 국가 통계청 자료(2006).
 대상구분  
대상자 산출 근거
인원수
일반 집단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 ~ 대학원에 재학 중인 여학생
10.798.551명*
위험 집단
서울시에 거주하며 거식증 진단을 받은 14~19세의 여학생
2000명
표적 집단
 서울시에 거주하고 중학교에 재학 중이며 거식증 진단을 받은 14~16세의 여학생
600명
클라이언트 수
서울시에 거주하고 중학교에 재학 중이며 거식증 증상을 진단받고 치료의 의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
20명

2. 대상자 선정방법
단계
방법
비고
1단계
대상자 모집 공고, 협조요청
포스터. 정보지. 병원, 학교에 협조 요청
2단계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 척도 검사
장소: 국립서울병원
3단계
척도 지수가 높은 상위 20명 선정
거식증 관련 척도(예: 음식물 거부 반응 정도)


Ⅲ. 목적 및 목표
목적
섭식장애를 지니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자아의 확립과 올바른 식습관을 가짐으로써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목표 1
클라이언트의 미술치료를 통하여 왜곡되지 않은 자기표현과 자기탐험을 통해 자신감을 북돋도록 돕는다.

과정목표 1.1
미술치료 ‘자화상’을 그려봄으로써 자신이 지닌 모습을 설명하고 장점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정목표 1.2
미술치료 ‘자신이 생각하는 미의 모습’을 그려본 후 상담을 통해 ‘자신이 지닌 참된 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물음에 2가지 이상 적을 수 있도록 한다.
결과목표 2
클라이언트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가족과의 긍정적 관계형성과 올바른 식습관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정목표 2.1
‘칭찬의 시간’을 통해 가족구성원 서로가 지닌 장점을 5가지 이상 말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정목표 2.2
‘음식만들기’를 통해 각 가족이 식단에 맞는 한 가지 이상의 음식을 만들고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정목표 2.3
일정의 점심식사‘식단짜보기’를 가족과 클라이언트, 영양사가 함께 계획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식습관을 종료시점까지 20% 향상시키도록 한다.
결과목표 3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장애에 대한 극복의 의지를 직접 표현하여 적극적인 마인드를 지닐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정목표 3.1
‘농촌체험캠프’를 통해 자신이 타인을 도울 수 있고 목표로 한 작업을 직접 수행함에 따라 ‘자신이 캠프를 통해 새롭게 배운 나의 모습’이라는 질문에 2가지 이상 자유로이 답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정목표 3.2
‘사이코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장애에 대한 모든 표현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의 물음에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가 70% 이상 나올 수 있도록 한다.

Ⅳ.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 개입에서는 인지행동모델, 가족치료 중심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특히 섭식장애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보고 있는 가족요법, 집중적인 개인요법, 행동요법이 위의 이론적 배경과 맞물리고 있다는 것에 더욱 그 효과성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첫 번째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 등 환경의 영향과 환경이 제공한 정보를 구조화한 인지도식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본다. 개인의 역기능적 인지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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