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IPTV 국내 도입과정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PTV란? (개요)
국내 정책 방향
현재 국내 IPTV 도입 추세
사업체간의 IPTV 접근 현황
전망

본문내용
IPTV의 개념


사업자별, 규제기관 별로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음

방송위원회 : tv 등 방송프로그램을 인터넷망(IP)을 이용하여 공중
에게보내주는 다채널 방송

정보통신부 :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하여 양방향으로 다양한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규 통신방송 융합서비스

KT : IP 네트워크 기반 하에 고화질 디지털방송 서비스와
vod 서비스 및 양방향 tv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케이블 TV : IP를 이용해 5`60개의 다채널 방송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VOD, 데이터 서비스등
차세대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공통점

인터넷 망(IP)을 이용

다채널, 양방향

기존 방송, VOD,
인터넷 서비스

국내 정책 방향


정책의 방향

규제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익을 극대화

현재의 시급한 문제는?


IPTV의 국내도입을 둘러싸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첨예한 대립
으로 서비스 도입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
규제방안을 놓고 방송위원회와
정통부, 통신사업자와 케이블TV
간의 다른 의견차이

참고문헌
IPTV 제도 개선방안 [정보통신부]
IPTV 도입 정책방안 [방송위원회 ]
시범사업결과 발표 및 다음 IPTV의 경쟁력 [다음커뮤니케이션]
하나로텔레콤 IPTV 사업 추진방향 및 전략 [하나로텔레콤]
뉴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 전략 [판도라TV ]
지상파 방송의 IPTV 전략과 과제 [MBC ]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과 과제 [KBS ]
출처 : IPTV 성장전략 컨퍼런스 (2007. 1. 25)
메가 TV 홈페이지 (http://www.mymegatv.com/)
하나 TV 홈페이지 (http://www.hanatv.co.kr)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의 새로운 선물 IPT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 뉴미디어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Ⅰ. 뉴미디어의 이해1. 미디어의 발전과정2. 뉴미디어의 등장배경3. 뉴미디어의 정의4. 뉴미디어의 특성Ⅱ. 뉴미디어산업의 현황1. IPTV2. 와이브로(Wireless broadband, Wibro)3.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4. 동영상 UCC5. 블로그(Blog)Ⅲ. 뉴미디어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1. 뉴미디어산업의 정책 현황 2. 뉴미디어산업의 전망참고문헌Ⅰ. 뉴미디어의 이해수만 년간의 수렵사회와 수천 년간의 농경사회, 수백

  • [뉴미디어론] IPTV
  • 국내 IPTV 도입 추세.IPTV 도입을 위한 규제방안 검토독점적 케이블TV 서비스 제공은 가격 높이고, 서비스 질 저하 ->소비자 피해IPTV 사업자, 케이블 독점의 다채널 유료서비스 시장 진입활성화 통한 경쟁 필요동일서비스 동일규제 논리 중요하나 경쟁 활성화가 정책의 중요한 목표규제 목표는 사업자 아닌 소비자 잉여창출 방송시장에 대한 신규진입 장벽 낮춤으로써 경쟁 유도 규제 목표가 사업자들의 측면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잉여를 극대화하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국내 신문사들이 뉴미디어사업 추진 실태를 보면 미국이나 일본 등에 비춰볼 때 아직은 시작의 단계에 불과하다. 인터넷 분야에서는 미국, 일본의 신문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구독료 모델과 커스터마이즈드(맞춤형) 모델은 도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대신 포털과 신디케이션 업체 등에 자사 뉴스콘텐츠를 벌크형태(모든 뉴스 콘텐츠를 가공 없이 통째로 전부 넘겨주는 것)로 헐값에 넘겨주는 것과 PDF(전자책자 형태의 신문)를 유료화 해 소액의

  • [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광고산업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제작해야할 것이라는 것이다. 단지 상품의 극대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나는 이 과제를 조사하고 작성하는 과정에서 광고와 경영이 가지는 묘한 그러나 분명한 부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광고라는 마케팅 전략에 많은 흥미를 느꼈다. 아주 작은 부분에도 그 나름대로의 기업의 이미지를 심고 은연중에 소비자들에게 보이고 그들로 하여금 자사의 제품을 선택하게 하는 광고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 [시사행정] 미디어법 개정 이후의 문제점 및 전망
  • 뉴미디어 시장 진출을 계획해 온 대형 신문사들은 물론, 대기업들의 언론시장 진출이 원칙적으로 가능해졌다. 지분 참여는 허용하되 오는 2012년까지 경영 참여를 유예하고 있어 본격적인 미디어 시장의 빅뱅은 오는 2013년 방송 디지털화가 이뤄지는 시점에서야 가능할 전망이다.디지털화가 이뤄지면 방송의 대역 폭이 넓어져 KBS, MBC, SBS, EBS 등 기존 지상파 방송사 외에 추가 지상파 방송사의 출현도 가능하다. 여기에 종합편성채널이 새로 등장함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