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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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
1) 스타벅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2. 브랜드 컨셉의 개발
3. 국내 시장 상황
1) 치열한 경쟁
2) 국내 커피 시장 전망
4. 브랜드 자산의 유지, 강화 전략
5. 향후 마케팅 상황 예상 및 전략 구상
6. 자신이 스타벅스 매니저가 된다면
본문내용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
1) 스타벅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① 확장 아이덴티티
▶제품의 종류
- 에스프레소음료, 음료, 케익, 머핀, 쿠기, 베이글 등...
- 스타벅스는 최상급의 아라비카종 원두를 구입하고 로스팅을 거쳐 30여가지의 블렌딩을 창조. 커피와 더불어 신선한 패스츄리, 샌드위치, 샐러드 또한 제공하고 독창적인 에스프 레소 기구와 커피음료와 원두, 커피 관련 액세서리를 포함해 100여 가지 아이템을 공급.
▶ 브랜드 이미지
- 커피의 유혹
-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 (Starbuk)에서 Starbu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했다.
▶ 관 계
- 브랜드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 스타벅스에 종사하는 종업원 모두는 명실상부하게 하나의 가족으로서의 대우를 받는다.
종업원들은 스타벅스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고객들에게 전달해주어 유대관계 강화한다.
▶ 바리스타
- 커피에 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
- 신입 바리스타는 커피지식, 커피추출 시간, 고객서비스와 관련해 80시간짜리 교육 프로 그램을 이수해야 하며, 신입 바리스타는 선배의 배려 하에 지속적인 OJT과정 수행한다.
▶ 브랜드 개성
- 자유로움, 편안함, 가족적, 흥미로움...
스타벅스는 자유롭고 편안한 매장 분위기, 테이크 아웃(take-out)의 활성화, 셀프서비스 등으로 새로운 커피 문화 주도하고 있다.
② 핵심 아이덴티티
▶ 음식의 질
- 스타벅스만의 노하우인 배전∙블랜딩∙쿨링에서 진공팩 포장을 이용한 최고의 품질 보장.
- 스타벅스의 특유의 커피맛은 엄격하게 통제된 품질 기준에서 비롯된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아라비카 커피를 구입하기 위해 전 세계적 차원에서 소싱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 제 3의 공간
- 어떤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로써 고객의 기대에 충족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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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5.06 11: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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